경남지역의 산

진주 양마산, 진양호 산림욕장

정헌의 티스토리 2014. 7. 24. 21:39

■ 진주 양미산, 진양호 산림욕장  (양마산 115m)

양마산은 진주 진양호공원 인근에 위치한 노인복지시설인 상락원을 품고있는 나즈막한 산이다.

양마산 동 사면에 주로 소나무, 편백나무로 이루어진 조그만 산림욕장과 산책로가 있어 상락원을 들.날머리로

하여 가볍게 다녀 올수 있고. 진양호공원 상부 전망대에서 양마산으로 이어지는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어 적의

연계하여 산책할 수도 다.

외지에서 일부러 찾을 산은 아니지만, 진주 시민들의 산책로 정도로 생각하면 된다.

▷ 가는 길

진주시 판문동 상락원 주차장

△ 진양호 산림욕장의 위치는 보이는 곳이 아니라 상락원 골짜기에 있다.

▷ 탐방코스

상락원 주차장 - 양마산 / 팔각정 - 호수변 - 상락원 주차장

( 소요시간 약 2시간,  /  2014. 7. 20 )

▷ 탐방안내도

△ 노랑색 및 주황색 실선은 대층 표시한 산책로로, 방향만 가늠하기 바란다.

참고로 산림욕장은 상락원 앞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산림욕장내 산책로는 아래 안내도를 참고하면 된다

△ 산림욕장 안내도이다.

상락원과 야외 무대간 산책로는 정확치 않아 보이지만 개략적으로 참고 바란다.

▷ 탐방후에

△ 상락원은 진주시 판문동, 진양호 공원에서 가까운 곳에 있다.

상락원으로 들어서면 입구 대형 주차장과, 쬐끔 윗쪽에 소형차 주차장이 있다.

소형차 주차장 아랫쪽 도로 좌.우로 등산로 들머리가 있고 골짜기(골프장) 쪽으로도 또한 등산로가 있다.

△ 상락원을 올려다 보았을때 좌측,

진양호 산림욕장 들머리이다.

△ 이곳 산림욕장에서 출발하여 팔각정, 호수변을 거쳐 상락원으로 되돌아 올까한다.

이 길은 전에도 걸어본 길이다.

△ 들머리 주변 여러 쉼터가 보인다.

△ 운동시설도 있습니다.

△ 조금 오르면 산책로 갈림길이 있습니다.

△ 주 등산로를 따라 오릅니다.

초반은 약간 오르막길로 계단이 많습니다.

△  상락원에서 주변 산책로를 살펴가며 쉬엄 쉬엄 10분쯤,

지능선으로 오릅니다.

△ 이후 등산로는 완만한 능선을 따르게 됩니다.

△ 야트막한 봉우리를 지납니다.

△ 대체로 소나무 숲으로, 걷기 좋은 길입니다.

위 봉우리를 지나면 이내 산림욕장쪽 갈림길이 있습니다.

△ 팔각정으로 향합니다.

△ 들머리에서 20분쯤,

팔각정에 오릅니다.

△ 팔각정앞 이정표 입니다.

상락원 입구쪽에서 올라왔고, 산림욕장.등산로 쪽으로 향할겁니다.

진양호공원 전망대 쪽으로도 산책로는 잘 나 있습니다.

△ 팔각정 옆 어느나무에 양마산을 표시하였습니다.

높이 115m,

△ 위 팔각정에서 진양호반쪽으로 희미한 길이있어 따라가 봅니다.

△ 약간 희미하나 다닐만한 길이 호수가로 이어집니다만 이쯤에서 되돌아 올라갑니다.

△ 샛길 확인겸, 조금 옆으로 빠졌다가 다시 팔각정으로 올라왔습니다.

△ 등산로, 산림욕장 방향 능선을 따라 살짝 내려섭니다.

△ 주변 여러 쉼터들이 보입니다.

△ 팔각정에서 100m쯤 내려오면 갈림길이 있습니다.

△  위 갈림길 이정표 입니다.

파크골프장 250m는 상락원 계곡쪽, 순환산책로는 호수변쪽입니다.

△ 주변 약간 습해보이나 여러 쉴수있는 시설들이 있습니다.

△ 순환산책로를 따라 살짝 오릅니다.

△ 몇몇 노송이 운치를 더합니다.

△ 무명봉에 오르면 갈림길이 있습니다.

△ 팔각정 300m,  호수변 1100m, 상락원 입구방면, 판문예술촌 방면 이정표 입니다.

호수변 까지 갔다 되돌아 와서,

상락원 입구방면으로 내려선 후,

다시 산림욕장을 거쳐  진양호 공원 전망대까지 걸을까 합니다.

△ 호수변쪽 능선을 따릅니다.

△ 위 상락원 입구(예술촌 방향) 갈림길에서 능선을 따라 5-6분쯤.

갈림길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좌측으로 호수변으로 내려선 후,

우측 갈림길로 올라올 겁니다.

△ 좌측, 호수변으로 난 길이 조금더 선명합니다.

△ 산책로변의 바위입니다.

바위가 귀한 산이라.

△ 호수변으로 내려가는 길,

△ 진양호반으로 조망이 트이는 곳으로, 쉬어가기 좋은 곳입니다.

△ 주변 경관을 둘러봅니다.

△ 커다란 노송이 있습니다.

△ 상락원입구, 호수변 갈림길이 있는 무명봉에서 약 20분,

호수변으로 내려섰습니다.

제법의 공간이 있어 쉬기에 부족함은 없습니다.

△ 진양호 둑 방향,

△ 주변 호수

△ 잠시 쉬었다 되돌아 갑니다.

△ 이곳 호수변에서 호반을 따라 난 또다른 둘레길이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산책로에 비해 약간 희미한 길입니다.

△ 초반 엉성한 대나무 숲으로 길이 이어집니다.

주변 인적이 더물어 조금은 스산한 느낌도 듭니다.

△ 한동안 대나무 숲으로 난  둘레길을 벗어나면,

△ 이내 골짜기를 만나 윗쪽으로 오릅니다.

이곳에서 호반가로 좀더 희미한 길이 보이기도 합니다.

△ 작은 골짜기를 우측에 두고 오릅니다.

△ 진양호변 주 능선 안부(고개)입니다.

사방향으로 등산로가 있습니다.

△ 상수원 보호구역

일련번호 325번 표시가 있는 곳입니다.

△ 능선을 따라 되돌아 갑니다.

△ 호수변으로의  갈림길이 있는 삼거리로 되돌아 왔습니다.

이곳에서 호수변까지 약 15분, 호수변에서 대나무 숲을 거쳐 이곳까지 25분 합해서 약 4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 상락원입구, 호수변 갈림길이 있는 무명봉으로 되돌아 갑니다.

△ 호수변, 상락원 입구 갈림길로 되돌아 왔습니다.

이곳에서 호수변을 거쳐 다시 되돌아 오는데 약간의 휴식시간 포함 1시간쯤 소요되었습니다.

△ 상락원입구, 예술촌 방향으로 향합니다.

△ 이내 만남의 숲, 상락원 입구 갈림길을 지납니다.

지금시간이 오후 5시 40분을 넘고 있습니다.

상락원 입구쪽으로 내려가, 다시 산림욕장을 거쳐 진양호 공원 전망대까지 걸을까 하고 진행합니다만

한줄기 소나기가 갑자기 쏱아지기 시작합니다.

카메라, 휴대폰 비에 안 적실려고, 가장 빠른 길이라 판단되는 만남의 숲쪽으로 내려왔습니다.

비는 흠뻑 맞았습니다.

△ 상락원으로 내려와 비는 피했지만, 내려오면서 온몸은 흠뻑 젖었습니다.

집 근처이고, 비올 거라고는 생각도 못했는데..............

마쳐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