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의 산

산청 정유생 나들이 / 순창 강천사, 남원 광한루, 생초 물고기마을

정헌의 티스토리 2016. 5. 8. 18:35

         ■ 순창 강천사, 남원 광한루, 생초 물고기 마을,

 

               동갑들 모임이다.

               예상 인원은 130명쯤, 광광버스 4대로 이동한다.

               마침 중부 이남에 많은 비가 예보되어 일부 불참등 야외행사의 분위기가 조금 줄어 들었다.

               사실 우중이 아니라도 단체로 많은 인원이 이동시 관광은 제대로 둘러 볼수 없다.

               갔다 왔다는 사실과 동갑들 모임 자체에 만족하고 넘어가야 겠다.

 

           ▷ 언제 : 2016. 4. 27. 

 

           ▷ 모임후에

 

              ▣ 순창 강천사

 

                   강천산을 찾을때 왕자봉, 산성산, 광덕산으로 적의 구분하여 산행 할 수도 있다.

                   굳이 산행이 아니더라도 들머리 주차장에서 병풍폭포를 거쳐 구장군 폭포짜지 편도 약 2.5km구간은

                   평탄한 숲길로 걷기좋은 길이며 특히 가을철엔 단풍으로 인해 인산인해를 이루는 곳이다.

                   산행기는  왕자봉, 광덕산, 산성산편에 나름 자세히 소개하였다.

  

 

 

 

 

 

 

 

 

 

               강천산 상가입구의 주차장이다.

               중부 지방부터 남부지역까지 많은 비가 예보되어 있어, 차량 4대에 참석인원은 110명쯤 되는것 같다.

 

 

 

 

 

 

 

               상가 입구,

               주차장에서 강천사 들머리는 두군데이다.

               다리를 건너 상가를 거쳐 오르는 길과 다리 직전에서 우측 강변을 따라난 산책로를 따르는 길이다.

               이 길운 매표소 직전에서 서로 합류하게 된다.

 

 

 

 

 

 

 

               입장료 어른1인 3000원.

               물론 단체. 청소년 등등 할인도 있다.

               

 

 

 

 

 

 

               병풍폭포,

               인공폭포지만 주변 경관과 어우러져 멋진 곳이다.

 

 

 

 

 

 

 

             카메라 땜에 일회용 비옷까지 입었다.

 

 

 

 

 

 

 

              순창은 고추보다 고추장류가 유명하다.

 

 

 

 

 

 

 

               상류,

               작은 폭포들이 층층을 이루고 있다.

 

 

 

 

 

 

 

              다리를 건너면 바로 왕자봉 갈림길이 있다.

 

 

 

 

 

 

 

            연리목.

 

 

 

 

 

 

 

               녹음 짙어가는 봄철,

               걷기 좋은 길이다.

 

 

 

 

 

 

 

               금강계곡 입구,

               광덕산 들머리가 있다.

 

               강천사 1.2km,

               구장군 폭포 2.2km,

 

 

 

 

 

 

               위 들머리,

               징금다리가 놓여있다.

 

 

 

 

 

 

 

               강천산의 이야기 공간.

               도로변 일종의 칠판인 셈인데 별 이야기는 적혀있지 않다.

 

 

 

 

 

 

 

                 거라시 바위 (거라시 굴, 걸인 바위)

                 경상도지역에선 거지 또는 거라지로도 불렀다.

 

 

                이곳은 예로부터 문전 걸식 구걸해온 걸인들이 이 굴앞에 자리를 깔고 앉아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동냥을 받아

                강천산 스님에게 시주를 하고 부처님께 복을 빌었다는 나눔을 실천했던 장소로 전해지고 있어 거라시 바위(굴)

                또는 걸인바위라 부른다.

 

 

 

 

 

 

 

             아예 튼튼하게 지었다.

 

 

 

 

 

 

 

               천우폭포 ?

               주변 메타세쿼이어? 몇몇 그루가 운치있게 자리하고 있다.

     

 

 

 

 

 

 

 

 

 

 

 

 

 

 

 

 

 

 

 

 

 

 

 

 

 

 

 

            일주문

 

 

 

 

 

 

 

 

         

 

 

 

 

 

 

 

            강천사를 둘러본다.

 

 

 

 

 

 

 

              대웅전과,

 

 

 

 

 

 

 

 

              석등이 아담한 운치있는 절이다.

 

 

 

 

 

 

 

 

               강천사를 둘러보고,

               계곡앞으로 나선다.

 

 

 

 

 

 

 

 

 

 

 

 

 

 

 

 

 

               강천사를 지나면 이내 삼인대가 있다.

 

 

                구장군폭포 950m,

                관리사무소 1.63km

                뒤편 보이지 않는 이정표엔 광덕산  2.18km로 표시되어 있다.

 

 

 

 

 

 

 

 

                                      삼인교 입구에 강천산 모과나무가 있다,

 

 

 

 

 

 

 

 

 

               전라북도 기념물 97호

               수령 양 300년이다.

 

 

 

 

 

 

 

             삼인교를 건넌다.

 

 

 

 

 

 

 

 

 

 

 

 

 

 

 

 

 

               삼인대

 

               삼인대는 1515년에 폐비신씨(1739년 단경황후로 추존)의 복위를주청하는 상소를 올린 순창군수 김정,

               담양부사 박장, 무안현감 류옥의 행적을 기념하기 위한 곳이다. 폐위된 연산군의 처남으로 중종반정때

               피살된 좌의정 신수근의 딸인 폐비 신씨는 후환을 염려한 반정공신 박원종 등에 의해 폐출되었다.

               그 후 새로 왕비가 된 장경황후 윤씨가 세상을 떠나자 이 세 사람은 각자의 직인을 소나무 가지에 걸고,

               관직에서 물러남은 물론 죽음을 각오하며 폐비신씨의 복위 상소를 올렸다. 그러나 이들의 뜻은 받아들

               여지지 않았고 귀양에 처해지는 형벌을 받았다.

               후에 호남과 순창지역의 유림들은 이들을 추모가기 위해 비와 비각을 세우고 삼인대라고 불렀다 하며

               삼인이란 명칭은 세개의 직인이라는 뜻에서 유래되었다.

 

                                                                               < 순창군청 문화관광과 자료이다, >

 

 

 

 

 

 

 

 

               오늘 강천산 탐방은 이곳까지만 한다.

 

 

               강천사 입구에 주자장 도착시간이 11시 30분경,

               우중이고 점심시간을 고려하여 이쯤에서 되돌아 간다.

 

 

 

 

 

 

 

 

             되돌아 가는 길에.

 

 

 

 

 

 

 

 

 

 

 

 

 

 

 

 

 

               상가앞을 지나

               강천사까지만 탐방이 되었다.

 

 

               순창고추장 마을로 이동하여 중식시간을 갖는다.

               우중이고 많은 인원을 고려하여 마땅한 장소가 있을까 걱정했는데 관광버스 기사님 기지를 발휘하여 이곳 저곳

               전화로 확인한다. 단체로 견학오는 분들을 위해 몇몇 집들에 어느 정도 공간이 있다.

               110여명 수용은 조금 비좁았지만 주인의 배려로 식사를 할수 있었다.

               사례로 참여전원 + α로 선물을 구입했다.

 

 

 

 

             ▣ 남원 광한루,

 

 

 

 

 

 

 

                    중식후 남원으로 이동하여 광한루를 둘러본다.

                    여러해 전 몇번 와본 곳이지만 싱싱한 녹음이 새롭다.

                    입장료는 어른 1인 2500원이다.

 

 

 

 

 

 

               광한루,

               서문으로 입장하여 한바퀴 둘러본다.

 

 

 

 

 

 

 

 

                광한루는 월래 광통루(廣通樓)였던 것을 하동부원군 정인지(1396~1478)가 개명한 뒤, 신선들이 노니는 선경으로

                미화되면서 당대 시인 묵객들의 시취(詩趣)의 대상이 되었다,

                지금 광한루는 정유재란 때 소실된 것을 1638년 당시 남원부사인 신감이 복원한 것으로 규모와 건축 의장(意臟)면

                에서 진주 촉석루, 삼척 죽서루와 함께 우리나라 누각을 대표하는 건물로 꼽힌다,

 

 

 

 

 

 

 

 

              규모는 앞면 다섯 칸, 옆면 세 칸이며, 지붕은 팔작지붕이다, 누마루 주변에는 난간을 둘렀고 기둥 사이에는 사면 모두

              문을 달아 놓았는데 여름에는 사방이 트이게끔 안쪽으로 걸 수 있도록 해 놓았다,

 

 

 

 

 

 

 

 

                누의 동쪽에 있는 앞면 두 칸 옆면 한 칸의 부속 건물은 주위로 툇마루와 난간을 둘렀고 안쪽은 온돌방을 만들어 놓았다,

                뒷면 가운데 칸에 있는 계단은 조선 후기에 만든 것이다.

 

 

 

 

 

 

 

 

                누각에는 호남제일루(湖南第一樓), 계관(桂觀), 광한루(廣寒樓), 청허부(淸虛府) 등 네개의 현판이 걸려 있는데,

                호남제일루를 제외하면 모두 달과 관련된 내용이다,  계관은 달에 있다는 계수나무로 지은 道觀을 의미하고, 광

                한루는 광한전의 별칭으로 달 속에 있다는 궁궐을 나타낸 말이다, 청허부는 달나라 궁월 또는 그에 속한 관청의

                이름이다. 이 편액들은 관한루가 인간 세상의 누각이 아니라 천상의 누각, 신선계의 누각임을 상징하고 있다,

 

 

 

 

 

 

 

 

              광한이라는 명칭을 쓴 전각은 당나라 때부터 있었다,

              장안의 궁궐 안 태액지 가운데 경화도라는 섬이 있었는데, 이 섬에 광한전이 있었다. 중국은 신선사상과 관련된

              일지삼산 (一池三山) 즉, 하나의 연못과 세개의 심산(섬)을 갖춘 궁중 정원 양식을 가지고 있었는데,  광한루 정

              원도 일지삼산 양식을 적용하였다, 광한루 앞에 누각 그림자가 비치는 연못이 있고, 연못 속에 세개의 섬이 있는

              데 각각 영주(瀛州), 봉래(蓬萊), 방장(方丈)이다, 영주섬에는 영주각이 세워져 있고, 봉래섬에는 고목과 대나무

              가 우거져 있으며, 방장섬에는 육각의 방장정이 자리하고 있다,

 

 

 

 

 

 

 

 

 

             전설에 의하면 발해의 동쪽에 깊은 골짜기가 있었는데 그 안에 대여(岱輿) 원교(員嶠), 방장, 영주, 봉래의 다섯

             선산이 있다,

             이들 모두 바다에 떠 있어서 항상 조수를 따라 오르락 내리락하므로 상제(上帝)가 사방으로 떠내려 갈까 걱정스

             러워서 열다섯 마리의 자라로 하여금 선산을 머리로 떠받치게 했는데,  3교대로 하여 6만년 마다한 번 교대하게

             했다고 한다,(열자 탕문편)

   

 

 

 

 

 

 

 

 

                 세개의 섬이 중심을 이룬 광한루 정원이 이같은 신선사상을 바탕으로 꾸며져 있다,

                 광한루 경물 중에 흥미를 끄는 것은 연못가에 있는 자라 형상이다, 돌로 만들어진 이 조각상은 어떤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을까?

 

 

 

 

 

 

 

 

                먼저 생각해 볼 수 잇는 것은 삼신산 전설 속에 나오는 자라와의 관련성이다,

                두 번째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것은 별주부전 속 자라와의 관련성이다, 별주부전은 신선사상이 배경이 된 설화로,

                용왕의 병을 낫게 하기 위해 자라가 토끼의 간을 구해 용궁과 지상을 오가는 내용이 기본 줄거리이다,

                자라는 별주부전의 영향으로 이상향을 오갈 때 이용하는 탈 것이나 이상향으로 인도하는 안내자를 상징하게 되

                었다, 광한루 연못가의 자라 역시 그와 같은 상징성을 가진 자라가 아닌가 생각해 본다,

 

 

 

 

 

 

 

 

             광한루는 조선 말기에 이르러 춘향전의 무대가 될 정도로 일반 서민들의 휴식공간으로 사랑을 받았다,

             조선시대대의 정자나 누각 대부분이 사대부나 선비들의 독점물이었던 상황에서 광한루가 일반인들의 휴식처로

             이용될 수 있었던 것은, 조선후기의 사회. 경제적 변화에 따른 신분제도의 붕괴와 관련이 있다,

             

 

 

 

 

 

 

 

               광한루는 신분의 높고 낮음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이 선경을 느낄 수 있었던 누각으로

               주변 정원과 함께 우리나라 누정 문화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상 광한루 관련 글은 허균님의 누와정, 광한루 편에서 가져왔다,>

 

 

 

 

 

 

 

 

 

 

 

 

 

 

 

 

 

 

 

 

 

 

 

 

 

 

 

 

 

 

 

 

 

 

 

 

 

 

 

 

 

 

 

 

 

 

 

 

 

 

 

 

 

 

 

 

 

 

 

 

 

 

 

 

 

 

               월매집까지,

               한바퀴 둘러본다.

 

 

 

 

 

             ▣ 산청 생초 물고기 마을

 

 

 

 

                    생초의 물고기 마을은 농촌지역의 외지인을 위한 대형 펜션쯤으로 생각하면 되겠다.

                    회의실 등 단체 연수 및 숙박 할수 있는 시설이 갖추어져 있어 일반 기업체뿐만 아니라 가족끼리 찾기도 한다.

                    오늘은 귀가길 헤어지기 섭섭해 한 곡조 하기 위해 모였다.

 

 

        

 

 

 

 

 

 

 

 

 

 

 

 

 

 

 

 

 

 

 

 

 

 

 

 

 

 

 

 

 

 

 

 

 

 

 

 

 

 

 

 

 

 

 

 

 

 

 

 

 

 

 

 

 

 

 

 

 

 

 

 

 

 

 

 

           △ 오늘 많은 얼굴들을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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