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특회

충남 서산모임 / 서산 마애여래삼존상, 보원사, 해미읍성

정헌의 티스토리 2017. 11. 17. 20:48

           ■ 충남 서산 모임  /  서산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 보현사, 해미읍성


               첫날 서산으로 이동하여 팔봉산과 황금산을 오르고, 대산읍 삼길포항으로 이동하여 미소네펜션에서 짐을 풀고

               인근 바다회센타에서 저녁과 아침을 먹었다,

               이튿날 조식후 서산의 남동쪽에 위치한 운산면 용현리로 이동하여 마래여래삼존상과 인근 보현사를 둘러본다,

               보현사 주지 정경스님의 기품있는 해설이 여행의 품격을 한층 높여주었다,

               후,해미면 소재지에 있는 해미읍성을 구경하고 홍성 서부면 궁리해안으로 이동하여 광천회센타에서 새우소금

               구이로 서산모임을 마무리한다,            

  

           ▷ 탐방코스

               서산 삼길포항 미소네펜션 - 바다나라 회센타 조식 - 용현리 마래여래삼존상, 보현사 - 해미읍성 - 홍성 궁리

               광천회센타 중식,   (2017.  11.  12 )


           ▷ 탐방후에


               ▣ 삼길포 항


                   서산 대산읍 화곡리 삼길포항은 서산의 북쪽에 위치한 항구이다.

                   외형상으로는 별 볼 것이 없으나 낚시나 해상레저를 즐기는 분들이 많이 찾는지 자가용 차량과 더러 보트를

                   매달고 다니는 차량들을 심심찮게 볼수 있는 횟집등 상가와 숙박시설 등이 형성되어 있는 조그만 바닷가다, 

                   이곳 삼길포항에 위치한 미소네펜션에서 1박하고, 삼길포 항에서 서쪽 바닷가를 따라 조금 떨어진 곳에 위

                   치한 횟집들이 모여있는 마을, 바다나라 회센타에서 저녁과 아침식사를 했다, 







                   

  

           △ 삼길포항,


               미소네 펜션에서 숙박과 이집에서 저녁과 아침을 먹었다,

               이곳은 삼길포항에서 서쪽 해안을 따라 약간 떨어진 곳에 조그만 횟집촌이 형성되어 있다,






  

           △ 뒷쪽 골목에 위치한 바다회센타,

               회보다 소주가 더 좋았고, 매운탕도 맛있다,







  

           △ 횟집촌 앞 바닷가 풍경이다,


               우측편 저쪽,

               대호방조제 건너편은 도비도항이다,






  

           △ 올망졸망한 섬들이 산뜻하다,

               대.소 난지도일거라 추측해 본다,




 


  

           △ 좌측으로 시선을 돌리면,

               대산읍 대죽리일반산업단지 앞쪽에 대산항이 있고,

               저쪽 보이는 섬을 지도로 검색해보니 비경도쯤 될 것 같다,





               ▣ 서산 마애여래삼존상과 보원사









  

           △ 서산 운산면 고풍리,

               고풍저수지 상부 삼거리에서 용현계곡으로 접어든다,



               가야산, 석문봉, 옥양봉 등 서산과 예산의 경계에 위치한 일련의 산군은 서산에서 가장 높은 지형이다,

               이 중 석분봉, 옥양봉 에서 발원하여 북쪽으로 골짜기를 이루고 있는 용현 계곡은 그곳 용현리 이름을

               따 용현계곡이라 부르며 아랫쪽 고풍저수지로 흘러든다,




            


  

           △ 이곳 용현계곡에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

               이어 보원사, 계곡 상부에 국립용현자연휴양림이 있다,






  

           △ 서산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


               특징있는 이정표로 인해 들머리를 모를 이유는 없겠다,

               들머리 도로변 크지않은 주차장도 마련되어 있다,






  

           △ 이곳 이정표,


               마애여래삼존상  200m,  관리소 130m

               보원사지 1.3km,



 


  

           △ 마애여래삼존상으로 가는 길,







            △ 계단으로 오름길이 운치있다, 







                       △ 두분 충청댁,

                           사진이 마음에 들지않이 이것으로 대하오,








           △ 관리소이다.






 









 

           △ 불이문을 거쳐,

               마애불 관람시간 9:00 - 18:00, 







      

                        △ 마애불로 간다,

                         

                            마애불이 발견될 당시에는 이런모습은 아니었다 한다.

                            앞쪽에 계곡을 이루고 있어 제단을 축조하고 풍화방지를 위해 보호각을 세웠으나 보호각으로 인해

                            마애불이 백화현상 등이 일어나자 더 이상의 손상을 막기 위해 해체하였다 한다,














 

           △ 예불이 진행중이다,

               첫번째 느낌은 작다 싶다,

               사시예불은 매일 오전 9시 부터 10시 30분 사이에 개최되며, 매월 둘째 일요일에는 미소기도,

               매월 둘째 화요일에는 나를 비우는 미소기도 등이 열린다,


               摩崖佛(마애불, 갈마, 낭떠러지애)은 자연암벽에 선을 새겨 넣거나 도톰하게 솟아오르도록 다듬어 만든 불상을 말한다,

               인도의 석굴사원에서 부터 유래하였으며 특히 산동지방의 마애불은 백제의 대중국 통로인 서산, 태안지역을 거쳐 우리

               나라 삼국시대 마애불 조성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곳 석가 여래불은 사람 크기와 비슷해 보이며(실제로는 2.8m), 국보 제84호로 지정되어 있다,

               여래는 진리에 도달한 사람이란 뜻어로 부처의 열가지 이름 가운데 하나라 한다,







 

           △ 이곳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싱이 일반인에게 알려진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1958년에 문화재 현장 조사를 하던중 지나가던 한 나무꾼이 인(印)바위 라는 곳에 옛날 힘이 센 장사가

               부처님을 만들었다는 말을 듣고 가보니 깊은 산중에 마애여래삼존상이 있었다고 한다.







 

           △ 이곳 마애여래삼존상은 우리나라에서 발견되 마애불중 최고의 작품으로 손꼽힌다,



               얼굴 가득히 자애로운 미소를 띠고 있어 당시 백제인의 온화하면서도 낭만적인 기질을 엿볼수 있으며

               백제의 미소로 잘 알려져 있다,

               빛이 비치는 방향에 따라 웃는 모습이 각기 다르게 보인다는 특징이 있어, 하절기의 경우 10시 15∼30분경

               미소를 가장 잘 느낄수 있는 시간이라 하여 햇빛이 들기를 기다려 보지만 평범한 이에게는 차이를 잘 모르겠다,

              





 

           △ 두광(頭光)의 원 바깥쪽 11시, 1시방향에 작은 부처님을 새겼다,







           △ 중앙에 현세불을 의미하는 여래입상,

               좌측에 과거불을 의미하는 제화갈라보살입상,

               우측에 미래불을 의미하는 반가사유상이 삼세불로 조각되어 있다,

               반가상이 조각된 이례적인 이 삼존불상은 법화경의 석가와 미륵, 제화갈라보살을 표현한 것으로 추정된다,







 

           △ 석가여래입상


               둥글고 풍만한 얼굴 모양에 반원형의 눈썹, 얕고 넓은 코, 살구씨 모앵의 눈을 크게 뜨고 이소를 짓고 있어

               유쾌하면서도 자비로운 인상을 보여준다,

               법의는 양 어깨를 모두 걸친 통견의 모양으로 두껍게 표현하여 몸의 굴곡이 드러나지 않고 앞면에 U자형의

               주름이 다리 부근까지 내려 온다, 두광(頭光)의 원 안쪽에는 연꽃을 보주형 두광으로 조각했고, 다섯손가락

               을 가지런히 펴고 손바닥을 밖으로 하여 어깨 높이까지 올린 모양의 시무외인(중생의 두려움과 근심을 없애

               준다는 의미)과 손바닥을 밖으로 하여 내린 모양의 여원인(중생이 원하는 바를 이루게 한다는 의미)으로 표

               현 하였다,





 

           △ 제화갈라보살입상


               제화갈라보살은 석가에게 성불하라는 수기(授記)를 준 과거불의 보살일때의 이름이다.

               눈과 입을 통하여 만면에 미소를 띠고 있으며, 양손으로 보주를 들고 머리에는 연꽃을 새긴 보주형 두광과

               다양한무늬와 꽃으로 장식된 보관을  쓰고있다.







 

           △ 미륵반가사유상


               왼쪽 다리위에 오른쪽 다리를 올리고, 왼손으로 발목을 잡고 있으며 오른쪽 손가락으로 턱을 받치고 있는

               전형적인 반가사유상의 모습이다,

               천진난만한 미소를 짓고 잇으며 머리에는 꽃으로 화려하게 장식된 보관을 쓰고,

               연꽃이 새겨준 보주 형광배가 있다,

               반가는 반만 가부좌를 하고, 사유(생각)하고 있는 상이란 뜻으로 생각하면 쉽겠다,






 

                      △ 장쾌하고 넉넉한 미소를 머금은 석가여래 입상, 따뜻하고 부드러운 미소를 간직한 제화갈라보살 입상,

                          천진남만한 소년의 미소를 품은 미륵반가사유상은 백제특유의 자비로움과 여유를 느끼게 해준다,

                          이들 불상의 미소는 빛이 비추는 방향에 따라 드라게 표현된다, 아침에는 밝고 평화로은 미소를, 저녁

                          에는 은은하고 자비로운 미소를 볼 수 있다,  동동남 30도, 동짓날 해 뜨는 방향으로 서있어 햇볕을 풍

                          부하게 받아 들이고,  마애불이 새겨진 돌이 80도로 기울어져 있어  비바람이 정면으로 들이치지 않아

                          미학적 우수함음 물론 과학적 치밀함도 감탄을 자아낸다,






 

           △ 보현사 주지 정경스님과 함께.





































 

           △ 정경스님의 설명을 듣고 내려간다,








 

           △ 둘러보고 금방 내려오면 얼마 소요되지 않을 거리지만

               햇빛이 마애불을 비추는것 까지 보고 올려니 50분쯤 소요되었다,





              보원사지









 

           △ 보원사지는 마애여래 삼존상 들머리에서 약 1.3km 상부에 있다,

               당간 지주로 보아 이곳이 앞쪽이다,






 

           △ 당간지주,

               사찰에 불교행사가 있을때 불기나 괘불을 걸기 위해 만든 당간지주 (보물 103호)가 있다,






 

           △ 개울건너 보원사터가 있다,







 

           △ 서산 보원사


               백제시대에 창건되었다고 전하는 보원사의 옛터로  동일신라 고려초에 크게 융성하였고,  왕사, 국사를 지낸

               법인국사 탄문이 뭍힌 곳이며  주변에 100개의 암자와 1,000명의 승려가 있었다고 전하는 대사찰이었다,

               이 절터에 신라와 고려시대 작품으로 추정되는 대형 철불 2구가 있던 것을 중앙박물관에 전시중이며 1967년도

               에는 백제시대 작품으로 추정되는 금동여래입상이 출도되는 등  유물로 보아  당시에는 매우 융성했음을 알 수

               있으며 백제와 신라, 고려초 불교 미술이 연구에 귀중한 자료가 있는 사적지이다,


  





                        △ 유물로는

                            백제계의 양식 기반위에 통일산라와 고려초의 석탑양식을 갖춘 5층석탑(보물 104호),

                            통돌을 장방형으로 파내어 만든 한국 최대의 석조(보물 102호),  

                            975년(광종26)에 법인국사가 입적하자  광종의 지시로 세운 보승탑(보물 105호),

                            법인국사의 생애가 기록된 보승탑비(보물 106호), 사

                            사찰에 불교행사가 있을때 불기나 괘불을 걸기 위해 만든 당간지주 (보물 103호)가 있다,
















 

           △ 보원사지 뒷편에서 개심사로 가는 등산로 들머리가 있다,



               보원사지를 중심으로 주변 산세가 연꽃모양을 하고 있다,

               이곳을 중심으로 석문봉, 옥양봉으로의 원점회귀 산행도 좋겠다,







           △ 뒷편에서 바라본 보원사지.









           △ 보승탑 (보물 105호)

               975년(광종26)에 법인국사가 입적하자  광종의 지시로 세웠다.




            



 

           법인국사의 생애가 기록된 보승탑비(보물 106호),


 














 

           △ 前 보원사(普願寺)는 정확한 기록이 없어 창건년대와 폐사된 시기는 알 수 없다,


               그러나 보원사지는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 "백제의 미소"로 널리 알려진 서산마애삼존불이 있고,

               사역의 남쪽에서 백제시대에 조성된 금동여래입상이 출토된 점으로 미루어 보아 백재시대에 창건되었고,

               통일신라시대를 거쳐 고려 초기에 중창되었다,





 

           △ 이후 선조 10년(1577년)에 『예수십왕생칠제의찬요 』가 보원사에서 간행된 사실,

               1619년에 편찬된 『호산록』에 기록된 것, 그리고 숙종8년(1682)에 제작된 『동여비고(동여비고)』에

               보원사가 표시된 것으로 보아 조선후기까지 천년이상 법맥을 유지한 큰 가람이었다,






           △ 보원사는 언제 폐사되었는지 모르는 채 세월의 덮개에 뭍혀있었으나,

               개별적으로 눈 밝은 납자들이 외로이 주석하였다,

               그러던 중 2004년 12월 9일 대한불교 조계종 제7교구 수덕사말사로 등록하였고,

               현 보원사로 명맥을 잇고 있다,


               보현사 주지 정경스님이다,


               공허,

               사람음 가고 없지만

               천년을 지난 터와 유물은 남아있다.

               잠시 왔다가는 세상, 

               조금전 마애여래 삼존불상에서의 만남은 벌써 과거가 되었다,

               과거도, 미래도 아닌 현재에 자기 열정을 쏟자,         

        






           △ 한켠에 있는 맷돌,

              





 

           △ 땅 위에 있던 유물들은 인근 주민의 필요에 의해 다 가져갔고

               이것은 땅속에 뭍여있어 후에 출토된 것이라 한다,







 

           △ 현재의 보현사

               찬란했던 옛 터에 비해 외형은 초라한 법당이다,





 


 

           △ 스님은 법고 시범도 보인다,







 

           △ 과거 이곳에서 출토된 철불은 국립 중앙박물관에 있고,

               새로이 철불을 만들었다,

               옛터 복원된 대웅전에 제 자리를 잡길 바래본다,







 

           △ 보원사지를 둘러보고 나오는 길에 석조를 본다,





 


 

            △ 이 통돌을 다듬어 만든 이 한국 최대의 석조는 보물 102호로 지정되어 있다,

                보원사지를 둘러보고 해미읍성으로 향한다,



          


             ▣ 해미읍성









 

            △ 해미읍성으로 왔다,





 

 

            △ 진남문,





 


           △ 해미읍성은 사적 제116호,

               해미는 1414년(태종14)에 충청도 덕산으로부터 충청도병마절도사영이 옮겨온 곳으로.

               충청도병마절도사영이 청주로 이전한 1651년(효종2)까지 군사적 거점이 되었던 곳이라 한다,

               해미읍성은 1491년(성종22)에 축조되어 서해안 방어를 맡았던 곳이다,
























   

           해미읍성 회화나무 (기념물 제 172호, 일명 호야나무라고도 함)


               수령 약 300년 이상으로 추정되며 1790 -1880년대 이곳 옥사에 수감된 천주교 신자들을 끌어내에 

               이 나무의 동쪽으로 뻗어있던 가지에 철사줄로 머리채를 매달아 고문하였으며 철사줄이 박혀있던

               흔적이 현재까지도 희미하게 남아있다 한다, 




































































  

           △ 청허정 (淸虛亭)


               청허라는 뜻은 "잡된 생각이 없어 마음이 맑고 깨끗하다"라는 뜻이다,

               해미읍성의 가장 좋은 곳에 위치해 이곳에서 천수만을 내려다 볼수 있으며, 과거 시회(시회)를 하거나

               문인들이 시를 읊었던 곳이다,

               현재의 청흐정은 과거 관련 기록을 근거로 2011년 개축하였다한다,






  

           △ 청허정 뒷편으로 소나무 숲이 좋다,









































































































 

           △ 해미읍성을 둘러보고 홍성 서부면 궁리 광천회센타로 이동한다,

               점심후 해산이다,

               새우 소금구이와 칼굴수로 점심을 하고 내년을 기약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