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경주기행 / 동리 목월 문학관, 동궁과 월지, 월정교, 계림, 대릉원

정헌의 티스토리 2018. 12. 28. 00:52

           ■ 경주 기행  / 동리목월 문학관, 동궁과 월지, 월정교, 계림, 대릉원.


               인제대 인문도시지원사업단이 추진하고 있는 문학모임을 이번엔 경주에서 가졌다,   

               김동리, 박목월 문학관을 탐방하고, 경주의 주요 유적지 몇군데를 둘러보았다,

               비교적 근년에 경주를 둘러본 적이 있지만 당시 둘러보지 못했던 동궁과월지(안압지), 월정교, 계림 등이 추가되었다, 


           ▷ 일정

               동리 목월 문학관 - 중식 - 동궁과 월지 - 월령교, 교동마을과 향교, 계림 - 대릉원. 첨성대 (2018. 12. 15)

 


           ▷ 탐방후에







                 ▣ 동리목월문학관




              동리목월문학관은 경주출신으로 한국문학사에 굵은 족적을 남긴 소설가 김동리와 시인 박목월의 문학적

              위업을 기리기 위해 토함산 자락에 건립되었다,

              불국사에서 가까운 곳으로 만약 불국사 주차장이 복잡하다면 이곳에서 도보로 이동해도 되겠다,

              입장료 어른 1500원, 청소년 1000원, 어린이 500원 / 1인.

              단체는 할인 있으며 매주 월요일은 휴관일이다,








               문학관은 2층 구조로

               1층은 반지하 형태로 사무실과 영상실, 자료실이 있고,

               2층은 보이는 사진에서 우측이 목월문학관, 좌측은 동리문학관으로 꾸몄다,



              

 




           같이한 일행들,








            먼저 영상실로 왔다,








                 동리목월문학관장으로 계시는 정민호 님께서 맞이 인사말씀이 있다,

                 동리선생은 경주를 중심으로 초기소설의 무녀도, 화랑의 후예, 등심불, 까치소리, 을화등의 걸출한 작품을 남겼으며,

                 목월시인은 산도화, 난.기타, 경상도 가랑잎 같은 시집에서 뛰어난 시작품으로 후배 문인들에게 문학적 유산을 이어

                 준 분들로 2006년 문학관을 건립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단다,








               관장님과 함께 기념촬영을 했다,









           목월문학관을 둘러본다,








                 시인 박목월의 '연필'



                 해방무렵 북쪽엔 '소월', 남쪽엔 '목월'이란 말이 회자됐다.

                 박목월(1915 1978)운 한밤중 적막속에서 향나무 연필을 깍아 사각거리는 소리에 귀 기울이며 초고(草稿)를 썼다,

                 원고지에 옮겨 적을 때는 만년필을 애용했다. "이슥토록  / 글을 썼다 / 새벽 세 시 / 시장기가 든다 / 연필을 깍아낸

                 마른 향나무 / 고독한 향기, / 불을 끄니 / 아아 /  높이 청과일 같은 달." ('심야의 커피')

                 박목월은 1915년 경남 고성에서 태어나 11세때 왕릉과 수양버들이 우거진 경주로 이사했다,

                 본명은 영종이다, 아버지는 정미소를 하다가 문을 닫았다,

                 대구 계성중학교(현 계성고등학교)를 나와 19세때 경주의 금융조합에서 월급30원을 받으면서 서기노릇을 시작했다.

                "나는 20대 '태반을 경주에서 보냈다, 친구도 여인도 다방도 없는 경주에서 인생의 개화기를 마련했다,"

                '화랑의 후예'란 소설로 신춘문예에 당선한 김동리가 경주에 있었다, 목월이 먼저 그를 찾아가 만났다,

                 1939년 9월 동아일보에 실린 '문장'지 광고에서 '박목월'이라는 이라는 이름을 발견했다.  경주에 칩거하며 쓴 시가

                 뽑혀 등단의 꿈을 이루었다,  잡지와 고료를 받았다.  해방 이듬해 2월, 목월은 검은 중절모에 본목 두루마기를 걸친

                 채 대구역에서 기차를 탓다. 을유문화사에서 일하는 박두진을 찾아가는 길, 서울까지는 17시간 걸렸다,  박두진, 조

                 지훈 등과 3인 시집을 내기로 했다,

                 1946년 6월, '청록집'이 '순수시를 지향하는 혜성처럼 나타난 신예 3인 시집'이란 광고문을 달고 나왔다,

                 초판 3000부, 정가 30원. 목월은 직장에 충실하고 자식을 사랑하는 가장이었다, 1962년 한양대학교 국문과 교수로

                 부임해 시를 가르치면서 월간시지 '심상'을 펴냈다,

                 1978년 3월 24일, 아침산책을 나갔다가 원효로 자택으로 돌아와 쓰러졌다, 평소 건강했던 탓에 시인의 갑작스러운

                 사망 소식에 다들 화들짝 놀랐다,


                                                    장석주의 사물극장(77) / 시인 문학평론가.

                                                    문학관을 다녀오고 며칠후 조선일보에 위 기사가 실렸다,

                                                    2018. 12. 20. 목요일 신문이다,         








               기념관의 목월 생애에서는 위 장석주님의 기록과는 달리,

               1915년 1월 6일 경북 월성군(현 경주시) 건천읍 모량리 571번지에서 아버지 박준필과 어머니 박인재 사이의

               2남 2녀중 맞이로 출생한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

               어느것이 맞는지 ?


 





            낮익은 시다,








              나그네, 청노루, 산도화, 왕릉, 불국사, 청운교, 보랑, 운복령, 토함산.................







 


            작품세계

 

            박물월은 1938년 등단해서 1978년 타계할 때까지 다섯 권의 개인 창작십집과 한 권의 합동 시집을 남겼다,

            초기시집 청록집 (3인 합동 시집) 산도화에서 그는 동심의 소박성, 민요풍, 향토성 등이 조화를 이룬 자연 친화적

            짧은 서정시를 발표하였으며, 1950년대 이후 '난.기타', '청담'에서는 삶의 일상을 제재로 한 인간 지향적 시편들

            을 노래하였다, 또한 후기 작인 '경상도의 가랑잎', '무순' 등에서는 향토회귀와 함께 존재에 대한 깊은 인식을 드

            러내는 시 세계를 보여준다,


                                                        < 기념관 자료>







                동리문학관으로 간다,








               1913년 경북 경주시 성건동에서 출생,

               1995년 사망,








              1935년 조성중앙일보 신춘문에서 소설 화랑의 후예 당선

              1936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신화가 당선,

                        바위, 무녀도 등 소설 발표,

              1958년 사반의 십자가로 예술원 문학부분 작품상 수상,

              1961년 사상계에 등신불이 발표되었고 1963년 정음사에서 같은 제목으로 단편집 간행,

              1966년 소설 까치소리, 송추에서, 바람아 대추야, 벡설가 등 발표,

              1973년 창작밥 까치소리, 수필집 사색과 인생, 시집 바위 등 간행

              1983년 시집 패랭이곷 간행, 장편소설 사반의 십자가 불역판 출간,

























              문학관을 둘러보고,

              건물 외벽의 조형물과,








             이웃하여 아사달 아사녀 사랑탑도 둘러본다.








                목월동리 문학관 앞쪽에 신라를 빛낸 인물관이 있다,







                        표훈 / 생몰년 미상

                        의상의 10대 제자 가운데 한 사람으로 경덕왕 때 불국사의 창건과 함께 주지가 되었다. 경덕왕의 후사를 위해

                        하늘로 올라가 천명을 바꾼 이야기가 전해지고 있으며, 표훈 이후 신라에서는 더이상 성인이 나오지 않았다고

                        한다.








                          사파(사복)  /  생몰년 미상

                          생몰년이 알려지지 않은 인물로 원효와 얽힌 일화는 대중적 신라 불교의 특생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불국토사상의 일면을 상징하는 인물이다.








                        원효  /  617~686

                        황룡사에서 출가하여 승려가 되었으며, 당 유학길 도중 해골에 고인 물을 마시고 깨달음을 얻은 이야기가

                        전해진다. 불교 대중화의 선구자로 불교 사상의 융합과 그 실천에 힘쓴 정토종의 선구자이며 한국 불교의

                        첫 손꼽히는 인물이다.








                            혜공  /  생몰년 미상

                            문무왕 떄의 고승으로 파계승 같은 일을 일삼았지만 기적을 많이 일으켰다. 원효가 여러 경전을 쓸 때 항상

                            혜공에게 물었다는 일화로 볼 때 당 대 최고의 고승이었을 것이다. 혜공이 늘 조그만 절에 기거하고 파계승

                            같은 행동을 보인 것은 일반 민중에 교화행을 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자장  /  생몰년 미상

                         진골 출신으로 당에 가서 수학하고 돌아와 황룡사9층목탑의 건립, 통도사 창건 등 신라에서 불교가 부흥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다. 계율종의 선구자이다.








                          의상  /  625~702

                          화엄종의 개조로 당 유학 이후 부석사를 짓고 화엄종을 강론하여 해동 화엄종의 창시자가 되었으며 전국에

                          10여개의 화엄종 사찰을 건립하였다. 의상 문하에서 10대덕이 배출될 만큼 신라불교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이다.








                        혜숙  /  생몰년 미상

                        선덕여왕 때의 고승으로 귀족 가문에서 태어나고 자랐으나, 스스로 시골 촌민 속에 묻혀 교화활동을 하였다.

                        왕의 부름까지 뿌리치고 귀족 불교의 테두리를 벗어나 숭고한 교화생을 하였다.








                             안함  /  578~640

                             안흥이라고도 한다.[해동고승전]에 의하면 601년에 왕명을 받고 중국에 유학을 떠나 서역의 승려들과 함께

                             신라로 돌아왔다고 하는데 서역 승려가 신라에 처음 온 것이 이때 라고 한다. [동도성립기]를 지었다








                             위촉(이차돈)  /  506~527

                              법흥왕 떄의 인물로 불교를 국교로 정하고자 할때 토착 신앙과 충돌로 신라에서 불교의 공인이 어렵게 되자

                              스스로 순교를 자청하여 신라에서 불교가 공인되도록 만든 인물이다.









                         아도화상  /  생몰년 미상

                         [삼국유사]의 기록으로 볼 때 아도 화상은 신라에 불교를 전래시킨 인물로 전해진다. 본래 천축인이라고도 하고,

                          고구려 에서 온 사람이라고도 한다. 또한 묵호자와 동일 인물로 보기도 한다.








                  신라뷸교 10성(聖)을 둘러보고,









                 박혁거세  - 탈해이사금 - 미추이사금 - 법흥왕 - 진흥왕 - 무열왕 - 문무왕 - 신문왕 - 경덕왕 -------------



                 김알지(金閼智)


                 ≪삼국사기≫에 따르면, 탈해이사금 9년에 왕이 금성(金城) 서쪽 시림(始林) 속에서 닭의 울음소리를 듣고 호공(瓠公)을

                 보내 살펴보게 하니, 황금빛의 궤가 나뭇가지에 걸려 있고 궤에서 빛이 나오며 흰 닭이 나무 밑에서 울고 있었다. 호공이

                 보고 돌아와 왕에게 고하니, 왕이 친히 가서 궤를 열어 보자 용모가 수려한 사내아이가 나왔다.

                 이 때부터 시림을 ‘계림(鷄林)’이라 하고, 이를 국호로 삼았다. 탈해왕은 이 아이를 거두어 길렀는데 금궤에서 나왔다고

                 해 성을 ‘김’씨로 했으며, 성장하면서 총명하고 지략이 뛰어나 ‘알지’라고 이름 붙였다고 한다.

                 그런데 ≪삼국유사≫에도 알지 설화가 수록되어 전하고 있다. 부분적으로는 ≪삼국사기≫와 약간 차이가 있으나 전체적

                 인 줄거리는 같은 내용이다. 즉, 박·석 양 씨보다 먼저 경주 지역에 정착했으나 정치적으로는 뒤에 비중이 커진 김씨 부족

                 이 그들의 토템인 닭과 그들의 조상을 연결해 이 같은 설화를 탄생시킨 것으로 보고 있다.

                ‘알지’라는 명칭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 왔다. ≪삼국유사≫에서는 그것이 ‘아기’라는 뜻이라고 했으며 이후 많은 학자들이

                 이를 따르기도 했으나, 근래에는 ‘Ar’ 부족, 즉 ‘금(金)’ 부족의 족장이라고 보는 견해가 유력하다.

                 알지의 아들은 세한(勢漢 또는 熱漢)이며, 그 뒤의 계보는 아도(阿都)· 수류(首留 또는 水留)·욱보(郁甫 또는 郁部)·구도

                 (俱道 또는 仇刀)로 이어지고, 구도의 아들은 김씨로서는 최초로 왕위에 오른 미추이사금(味鄒尼師今)이다.

                 미추이사금은 알지의 7대 손이 된다.



                                                    <출처 :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9명의 왕 : 박혁거세, 탈해왕, 미추왕, 법흥왕, 진흥왕, 무열왕, 문무왕, 신문왕, 경덕왕,



             1.박혁거세 왕호 거서간, 국호 서라벌, 수도 금성 - 2.남해 차차웅 - 3.유리 이사금 - 4.탈해 이사금, 국호 계림, 김알지 탄생

             ........... 13 미추 아사금(김알지의 7대손) ......17 내물 마립간 -  22지증왕 - 23 법흥왕 - 24 진흥왕 - 26진평왕 - 27선덕

              여왕, 첨성대건립 - 28진덕여왕 - 29 무열왕 - 30 문무왕 - 31대 신문왕 -  35 경덕왕 .......... 51 진성여왕 -  55경애왕 - 

              56 경순왕.








               재상 3 : 거칠부(신라 진흥왕때 재상), 김대성(신라 경덕왕때의 정치가), 김양(신라 하대의 대신)










           장군 4 : 김유신(가야 왕족출신 무장), 이사부(지증왕, 진흥왕때의 장군),

                      무력(진흥왕 때의 장군, 금관가야 구형왕(仇衡王)의 세째 아들로 532년 금관가야가 신라에 병합되자 신라의 각간(角干)을

                      지냈고 553년 신주(新州 : 廣州)의 군주(君主)가 되었다. 이듬해 백제의 성왕이 관산성에 쳐들어오니 맞서 싸워 성왕을 죽

                      이고 승리를 거두었).  당천(문무왕때 장군)









            예술    : 솔거(통일신라시대 화가, 황룡사 노송도, 단속사 유마거사상 등), 양지(신라 선덕여왕때 승려이자 조각가,

                       영묘사 장륙삼존상과 사천왕사의 팔부신장상 등), 백결선생(신라 자비왕 때의 거문고 명인),

                       김생(신라의 명필, 혜서.행서. 초서에 능하여 해동의 서성(서성)의라 불렀고 송나라에서도 왕희지에 비견

                       하는 평필로 이름났다. 그의 필적은 유일한 서첩 <전유암산가서>외에 <여산폭포시>,  경복궁 내에 있는

                       낭공대사비에 전한다,)

                       월명사(향가와 대금의 달인)









          효행 3 : 지은, 손순, 향득. 

          충신 2 : 김후직, 소나,

          학자 4 : 설총,  강수, 김대문, 최치원

          화랑 2 : 사다함, 관창

          불교 1: 원광법사 세속오계









             목월동리문학관을 둘러보고 점심식사하러 간다,

             당초 불국사 견학이 예정되어 있었지만,

             문학관에서 시간이 지연되는 바람에 불국사 탐방은 생략한다,









              다유(茶由)

              경주시 천북면 물천리 1159-7   (T. 773- 8866)에 있다,

              내비가 아니면 찾기 어려울 듯,

              경주 CC와 보문 CC사이에 있다,







                        한옥구조의 건물에 기와와 흙으로 벽체를 마감했다,





               



                     주요 메뉴는

                     오채밥 (오리고기), 우채밥(소고기)이  15.000원,

                     콩고기밥 11.000원,  버섯들깨탕 9,000원

                     사진상 앞쪽이 오채밥이고 건너편이 콩고기밥이다,

                     오채밥과 우채밥의 차이는 각종 야체에 쇠고기냐 오리훈제냐에 있으며, 겨자소스의 향이 아주 강해 많이 웃었다,

                     전화로 사전 예약해야 할 듯,







                내부 분위기는 대충 이렇다,




               ▣ 동궁과 월지 (안압지)




              중식후 동궁과 월지(안압지)로 왔다,

              입장료 어른 2,000원,  청소년 1,200원,  어린이 600원 / 1인, 단체 할인 있음,








               문무황 674년,

               삼국을 통일하고 국력이 강해지면서 궁궐도 커지게 되어 신라 왕궁의 별궁이며, 태자가 거처하는 동궁으로 사용되었는데

               이는 안압지 남쪽에 신라 궁인 월성이 있어 이곳까지 자연스럽게 커진 것으로, 나라의 경사가 있을때나 귀한 손님을 맞을

               때 성대한 연회를 베풀었던 곳이다,








               삼국사기에는 안압지의 이름이 나오지 않고 '궁 안의 못'으로만 기록되었다,

               1980년대 '월지'라는 글자가가 새겨진 토기 파편이 발굴되어 본래 이름은 '달이 비치는 연못'이란 뜻의 월자라고 불렀다,








                이후, 신라가 멸망하고, 고려와 조선시대에 이르러 이곳이 폐허가 되자 시인묵객들이 연못을 보며

                '화려했던 궁궐은 간데 없고 기러기와 오리만 날아든다'는 쓸쓸한 시 구절을 읇조리고.

                그때부터 기러기 '안'자와 오리 '압'자를 써서 안압지로 불리게 되었다,





  



              안압지를 볼 때 주목할만한 것은 동서길이 200m, 남북 길이 180m, 총 둘레 1,000m로 그리 큰 규모는 아니지만,

              가장자리에 굴곡이 많어 어느 곳에 보아도 연못 전체가 한눈에 들어오지 않는 다는 점이다,

              또한 동쪽편은 굴곡이 많고, 서쪽편은 직선의 형태를 보이고 있다,








             좁은 연못을 넓은 바다처럼 느낄수 있도록 배려한 신라인들의 세련된 창의성이 돋보이며,

             못 안에는 동양의 신선 사상을 배경으로 하여 섬 세개와 열두 봉우리를 만들었고,

             물을 끌어들이는 입수장치나 배수구 시설 또한 교묘하고 세심하다,








               또한 신라 특유의 우아한 아름다움이 돋보이는 기와류, 화려한 금속 공예품들도 주목할 만하지만,

               나무배와 나무로 만든 각종 건축 부자재, 나무편을 얇게 깎아 글을 기록한 목간 등도 매우 귀중한

               생활 유물이다,








               이곳 안압지에서 출토된 유물만 무려 3만여점으로 왕실과 귀족들이 실생활에서 사용하였던 실생활용품이 대부분인데,

               예술성이 뛰어난 명품 700여점을 선별하여 국립경주박물관 안압지관에 전시하고 있어 단일 유적지인 안압지에서

               얼마나 대량으로 유물이 출토되었는지를 짐작할 수 있다,



                                                      <이상 경주시청 문화관광과 자료 >









              월지 서편, 남편 건물터,


              1975년 발굴조사한 결과 월지의 서편과 남편에서 26개소의 건물터가 확인되었는데, 배치와 구조로 보아 이 건물터는

              신라 왕실의 주요 전각과 이를 둘러싼 회랑으로 밝혀졌다,

              발굴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건물의 구조와 규모를 고증하여 1978년부터 1980년까지 3년에 걸쳐 월지의 서편과 남편

              건물터에 대한 정비와 복원이 이루어졌다,

              월지 서편 호수 기슭에 돌 축대가 있는 5곳 가운데 건물터 3곳(1.3.5호 건물)은 복원히고, 나머지 건물터는 흙을 덮어

              보존한 뒤 그 위에 주춧돌을 얹어서 건물터의 배치와 규모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비하였다,


                                                              <안내문에서>






               이곳 동궁과 월지는 월지를 중심으로 한바퀴 돌 수 있다,











































































































              입수구 쪽이다,








               작은 배도 한척 보인다,








               안압지 서쪽으로 물이 들어오는 입수구이다,

               이곳에는 백제의 조경기술이 녹아있다. 백제는 일찍이 연못을 꾸미는 조경기술이 발달해 부여의 궁남지를 비롯해

               많은 연못을 만들었다,







               안압지의 물길이 시작되는 입수구는 물을 끌어들이는 장치인데, 북동쪽에 있는 하천에서 물을 끌어와서 이 장치를 거쳐

               안압지로 들어간다,  마치 거북이를 음각한 것 같은 두개의 수조가 아래위로 위치해 있는데  이런 구조는 물에 섞여있는

               자갈이나 모래를 걸러내기 위한 것이다,

               물은 수조를 지나 안압지 않으로 수직으로 떨어지는데 낙하 지점에 판판한 돌을 깔아서 바닥의 침식과 구정물이 생기는

               것을 방지했다,  그리고 입수구 근체에 작은 인공섬은 입수구를 통해 들어온 물의 흐름을 느리게 만들어서 연못의 침식

               을 막아주고 물이 자연스럽게 순환하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연못의 반대쪽에는 물을  배출하는 배수구가 있고  배수구에는 3개의 구멍이 세로로 나 있는데, 이 구멍에 나무 마개를

               끼워 수위를 조절했다,








             동궁과 월지를 한바퀴 돌아보는데는 30 - 40분 정도면 충분하다,

             해설사와 동행하지 않는다면 이보다 더 단축될 수 있다,

















                해설사와 동행하여

                안압지를 둘러보는데 45분여 소요되었다,








              동궁과 월지를 둘러보고 주차장으로 나오는 길에 네개의 대형 주령구가 있다,


              1975년 안압지를 발굴하던 중 연못 바닥의 진흙속에서 주령구라는 마무로 만든 주사위가 발견되었는데

              아이 주먹크기 정도의 14면체 주사위로 참나무로 만들어진 이 주사위 위에는 각 면마다 재미난 벌칙들이 새겨져 있다,

              술 석진을 한번에 마시는 삼잔일거(三盞一去), 여러 사람 코 때리기 벌칙으로 중인타비(衆人打鼻), 노래없이 춤추기

              벌칙인 금성작무(禁聲作舞) 등 각 14면에는 다향한 벌칙이 적혀 있는데 특히 신라인들의 음주습관고 풍류와 관련된

              내용이 많다,

              주렴구는 정다면체가 아니기 때문에 각 면이 나올 확률이 완전히 같지는 않다, 그러나 목제 주령구를 이루고 있는 면의

              넓이를 계산해 보면 정사각형 면이 육각형 면과 그의 같아서 각 면이 나올 확률은 거의 비슷한데 이런 주사위는 세계적

              으로 유례가 없다고 한다,

                                                         <경주시청 문화관광과>

              


              ▣ 월정교,




             일정교. 월정교는 삼국사기 경덕왕조에 '경덕왕19년..2월...  궁의 남쪽 문천상에 춘양월정 두 다리를 놓았다.'라는 기록에서

             전하는 교량으로 판단되고 있다, 시대가 변천되면서 월정(月淨)교는 월정(月精)교로.  춘양교는 일정교. 효불효교, 칠성교 등

             으로 이름이 바뀌게 되는데 각각 해와 달의 정령을 상징하는 일정교와 월정교로 이름이 정해진 것으로 여겨지며, 효불효교나

             칠성교는 조선시대에 민간의 전설이 결부되면서 붙여진 이름으로 추정된다,








              일정교는 삼국사기 경덕왕 19년(760)조에 기록된 춘양교로 추정되는 다리로

              동.서편 교대와 날개벽, 3개소의 주형(舟形) 교각으로 이루어져 있고,

              길이는 최소 55m, 상판의 너비는 최소 12m, 교량의 높이는 5m이상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월정교는 남.북편 교대와 4개소의 주형교각으로 이루어져 있고,

                길이는 약 60.57m로 추정되며 교각 시이에서 불에 탄 목재편과 기와편이 수습된 것으로 보아 교각 상면에 누각건물

                형태의 누교였을 것이라 추측하고 있다,








              일정교와 월정교는 교각의 모양과 크기, 축조수법 그리고 교대 날개별 석축의 돌못 사용방법과 퇴물림식으로 쌓은

              축조방법은 물론 석재의 색깔과 재질도 유사하다,









                (반)월성쪽,





 



                 아랫쪽은 교촌마을,
















                경주 춘양교지와 월정교지는 우리나라의 고대 교량의 축조방법과 토목기술을 보여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정교는 경주 남산과 남쪽 외지를 연결하고,

                월정교는 신라왕경 서쪽 지역의 주된 교통로로 사용되었을 것으로 보여 신라왕경의 규모와 성격을 파악하는

                중요한 자료로 평가되고 있다,


                                      < 이상 월정교, 일정교, 경주시청 문화관광과 >








             월정교를 건너 교촌마을로 들어서면 향교가 있다,








              작은 향교문을 들어선다,








                신라 31대 신문왕 2년 (682)에 최초로 국학을 세워, 주역, 상서, 모시, 예기, 춘추좌씨전, 문선, 논어, 효경 등을

                가르치던 오늘날이 국립대학에 해당하는 교육기관으로 지금의 경주향교 자리이다,








               고려때에는 향학으로, 조선에는 향교로 이어졌으니,

               배움터로서는 이만한 전통을 갖기가 쉽지는 않은데 현존하는 건물로 대성전, 명륜단, 동무, 서무, 전사청, 내신문

               등이 있다,








                경상북도 내에서는 가장 큰 규모이며,

                나주향교와 함께 건물 배치의 모범을 보이고 있다,




                ▣ 내물왕릉과 계림

 



                향교를 둘러보고,

                계림으로 향한다,

















               내물왕릉,


              신라 17대 왕인 내물왕(재위 356 - 402)의 무덤은 약 1500여년의 역사를 지나고 있으며,

              사적 제 188호로 지정되어 있다,

              무덤의 모습은 땅 위에 둥근 봉분만 갖춘 신라 초기의 양식이며 근처에 있는 신라 13대왕인 미추왕과 같은 양식이다,








              내물왕릉 주변에 몇 기의 왕릉이 있다,



























               저만큼 첨성대가 조망되어 줌으로 당겨본다,








                내물왕릉 주변을 둘러보고
























             계림으로 들어선다,

            







              계림은 고목이 무성한 숲으로 내물왕릉 등 주변 고분의 동쪽편에 있으며

              첨성대와도 가가운 곳에 있다,








              경주김씨의 시조인 김알지가 태어난 곳으로도 전해지며

              사적 제19호로 지정되어 있다,








                원래 계림은 시림이었지만 김알지가 태어난 뒤 계림으로 바꾸었고,

                나라 이름으로도 사용되었다,








                 숲속에는 조선 순조 3년(1803)에 세운 계림의 전설이 적힌 비석과 비각이 있다,








                       비각.
























             향교, 내물왕릉, 계림을 둘러보고,

             교촌마을까지 돌아보고 싶지만 일행과의 만남시간을 고려하여 마을 탐방은 생략한다,

             교촌마을엔 교동 최씨 고택이 있다,








                  월정교를 둘러보고,

                  대릉원으로 이동한다,

                  사실 월정교에서 교촌마을, 계림, 월성은 인접해 있으며,

                  첨성대, 대릉원까지 도보로 이동하며 둘러볼 수 있는 가까운 거리다,




                  ▣ 대릉원




             세계유산 경주역사유적지구.








              앞쪽으로 첨성대, 월성, 계림, 내물왕릉이 보아고,

              뒷쪽은 대릉원이다,








               대릉원 주차장,





 



               앞쪽의 월성지구엔 관람료가 없지만,

               이곳 대릉원엔 관람료가 있다,

               어른 2,000원, 청소년 1,200원, 어린이 600원  / 1인.








               대릉원은 비교적 근년에 둘러본 곳이다,

               들머리 갈림길에선 어느쪽으로든 마음내키는 대로 가면 된다,
















               미추왕릉,



               담장으로 둘러진 큰 무덤의 주인은 신라 13대 와을 지냈던 미추왕으로 신라 첫번째 김씨 왕이다,

               재위기간 동안 백제의 침입을 막아내고 농업을 장려하는 등 국력 신장에 힘서 축은 후에도 신라인들에게 성군으로

               사랑받는 왕이다, 대릉원은 미추왕을 대릉에서 장사지냈다는 삼국사기의 기록에서 유래된 것이며, 대나무가 병사로

               변하여 적군을 물리쳤다는 전설에 따라 축현릉(竹現陵) 도는 죽능으로 불리기도 하는데 능 앞의 대나무 숲이 그 설

               화를 떠오르게 한다, 특이하게 담장을 둘러 무덤 전체를 보호하고 있어며 조금 떨어진 무덤 앞쪽에는 위패를 모신

               숭혜전이 있다,




 



















              천마총,


              대릉원 고분중 유일하게 공개하고 있는 155호 고분 천마총은 옆에 위치한 황남대총을 발굴하기 위해 시범적으로

              발굴한 곳인데 당시 기술로는 황남대총 같은 거대한 규모의 무덤을 발굴하기가 힘들었기 때문이다,








             1973년 발굴 과정에서 부장품 가운데 자작나무 껍질에 하늘을 나는 말이 그려진 말다래 (말을 탄 사람의 옷에 흙이

             튀지 않도록 가죽 같은 것을 말 안장 양쪽에 늘어뜨려 놓은 기구)가 출토되어 천마총이 되었는데 최근 이 천마가 말을

             그린 것이 아니라 기린을 그린 것이라는 주장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천마총은 5세기 말에서 6세기 초에 축조된 고분으로 추정되는데 금관, 금 모자, 새날개 모양 관식, 금 허리띠,

            금동으로 된 신발 등이 피장자가 착용한 그대로 출토되었다,








             주변 왕릉,
































               대릉원을 둘러보고 되돌아 나간다.




             ▣ 첨성대












             선덕여왕 (재위 632 - 647)때 만들어진 첨성대는 별을 관측하는 천문대에서 부터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제단이라는 주장.

             사방 어디에서 보나 똑같은 모습 그자체로 해시계의 역할과 불교에서 말하는 세계의 중심인 수미산을 본떠 만든 건출물 등

             여러 주장들이 있다,








            유려한 곡선의 아름다움을 자랑하며 서 잇는 첨성대는 둥근 하늘을 상징하는 원형과 네모난  땅을 상징하는 사각형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쌓은 돌이 모두 362개로, 음력 1년의 날 수와 같고, 12개의 기단은 1년 12달을 의미해서 신라인들에게

            달력의 개념이 아니었을까 하는 추측도 한다,

            첨성대가 세워진 후, 삼국사기에는 일식, 월식, 혜성의 출현, 기상이변 등을 관측한 기록들이 예전 보다 많고 정확한 것

            이어서, 아름다운 회형과 과학적인 구조로 만들어진 첨성대가 뛰어난 건축 기술과 과학기술이 접목된 우리 민족의 독창

            적인 문화유산임에는 틀림없다,


                                                   <이상 경주시청 문화관광과 >


 






             잠시 짬을 내어 첨성대도 돌러보고

             경주 문학기행을 마무리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