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의 일상들

산청 관음정사 봄맞이 산사 예술제

정헌의 티스토리 2019. 4. 16. 23:23

          ■ 산청 관음정사 봄맞이 산사 예술제 


             

              화려하지도 웅장하지도 않은, 가정집 같이 소담스런 관음정사 앞마당에 부처님의 말씀을 들으며 몸과 마음을

              치유하는 봄맞이 음악 소리가 잔잔히 울려 퍼졌다,  바람 제법 강하고 빗방울까지 떨어지는 쌀쌀한 날씨에도,

              50~60명의 종교를 초탈한 분들과 함께한 훈훈한 간이었다,



          ▷ 어디에서

              산청군 신안면 외송리 심거마을 관음정사.





          ▷ 산사 예술제 이모 저모  (2019. 4. 14)





                  산청군 신안면 심거마을,

                  마을 가운데 화려하지 않는 소박한 관음정사가 있다,

                  이 마을은 둔철산 등산로 들.날머리로 많이 이용하는 마을이다,








                     외형상으로는 한옥 미의 극찬을 받는 사찰과는 달리 소박한 절집이다,








                  법당엔 관음보살을 모시고 있다,



                  관음보살은 모든 중생을 위험으로 부터 구제하는 보살로

                 '모든 곳을 살피는 분', '세상의 주인'이라는 뜻을 가졌다,

                  관세음보살 또는 관자재보살이라고도 하며, 천수관음, 십일면관음 등 33가지 모습으로 나타난다고 한다.




                




                        중국 송대의 관음보살은 남성으로 표현되었으나,

                        이후에는 남성과 여성의 특성을 함께 갖춘 형태로 나타난다 한다.









                  음향, 내빈안내, 차 제공 준비등 모든 준비가 마무리 되어었다,









                   산사예술제를 축하하는 화환도 왔다,



 





                           주지 묘덕스님은 기분 좋은 맞이인사를 하셨고,








                 멀리 부산, 김해에서도 자리를 빛내주러 오셨다,









                 빗방울과 쌀쌀한 날씨에도 불구하고 50~60명쯤 참석하신것 같다,








                  김 교수는 김해 인제대학교 소속이다,

                  나서지 않는 듯, 다양한 분야에서 인문도시지원사업을 이곳 산청에서 펼치신다,


                 






                   바라춤(여는 춤)은 부산에서 오신 박시영씨가 하셨다,




 












                                      금강경   /   정재환



                    석가모니불께서 천명하신 불교는 自利利他의 종교입니다,


                    見利不求霑粉   (견리불구점분)   이익을 분에 넘치게 바라지 말라

                    利점分即         (이점분즉)        이익을 바라는 것이 분에 넘치게 되면         (점: 삼수변에 占 다음 옥편에는 없다)

                    癡心必動         (치심필동)        반드시 어리석은 마음이 요동을 치고

                    癡心必動         (치심필동)        어리석은 마음이 요동을 치면 반드시

                    惡利毁己         (악리훼기)        추악한 이익때문에 자신을 훼손시키느니라

                    世利本空         (세리본공)        세상의 이익이란 본래 공한 것

                    慾利生惱         (욕리생뇌)        분에 넘치는 이익을 바라면 번뇌만 커지나니

                    利益妄求         (이익망구)        이익에 허망되어 구하지 말지어다,

                    是故 大聖化人  (시고 대성화인)  그러므로 성인이 말씀하시되

                    以疎利 爲富貴  (이소리 위부귀)  이익을 멀리하는 것으로 부귀를 삼아라 하셨느니라.







          









                관음경    /  장혜숙



                願과 함께 관음의 가피 속에서

                언제나 중생을 바라보고 언제나 중생의 소리를 듣고서

                갖가지 몸을 나타내어 구제하는 관세음보살님,

                실로 관세음보살님의 구원 능력은 끝이 없으며

                실제로 관세음보살님께 의지하여 가피를 입고

                고난에서 벗어난 이는 무수히 많을 것입니다,

                그대로의 참모습을 보는 관(觀),

                이 관은 눈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마음으로 보는 것입니다,

                우리의 마음 속 원(願)을 마음의 눈으로 보고

                우리의 원을 마음으로 꿰뚫어 보는 것입니다,

                불자들이시여!

                괴로움과 번뇌 그 모든 것이 녹아내리는 순간

                한없는 안락을 덛게 되니

                그것이 바로 소원성취요 해탈이 아니겠습니까?


                        - 나무 대자대비 관세음보살 -





 



                   지장보행경   / 김선자 ?          

                                      이분 당황?한것 만큼 어느분이 발표하셨는지 잘 모르겠다.           


 

                   사바 세계는 오래 몸을 숨길 수 없으며

                   세월은 한계가 있어 죽음이 임박하기를 기다릴 수 없다,

                   명예와 이익은 언제나 공허하며, 세속의 은애는 끝내 헤어지게 되고,

                   원수는 서로 보복하기를 끝이 없다,

                   세상 사람은 단지 나쁜 짓을 할 줄만 알지 참회할 줄은 모르며, 

                   단지 복을 구할 줄만 알지 복을 자기 분수에 맞게 쓰려고 하지 않네,

                   염불 일성이 무량한 복을 증진시키며

                   예불 일 베가 강가의 모래알 같이 많은 죄를 없애는 줄을 전혀 모르네

                   탐욕과 성냄을 놓지 못하여

                   불경을 헛되어 읽은 것이며

                   약방문을 보고도 약을 먹지 않으며

                   어찌 병이 나아지겠는가 ?



 





                 관음무  /  박시영








               판소리 "심청가"   /  청학동 촌장외 1인, 
















              청학동 촌장님과 짝을 이뤄

              구수한 민요로 많은 박수와 앵콜도 받아주셨다,

















                  소곡춤  /  박시영.






















              



                                    금강경    /  이선희  


 

                              베풂에 감사하고 감사하며 베풀면


                              덕을 베풀되 보답을 바라지 말라

                              베푼 덕에 대해 보담을 바라게 되면

                              도모하는 생각을 가지게 되고

                              도모하는 생각을 가지게 되면 반드시

                              이름을 화려하게 드러내고자 하느니라.

                              내가 베푼 덕에 고유한 본성이 없음을 밝히고

                              베푼 덕이 영원하지 않음을 관조하면

                              베푼 덕 또한 실재 하지를 않느니라,

                              그러므로 성인이 말씀하시되

                              덕 베푼 것을 헌신짝처럼 버리라 하셨느니라

                              자비와 행복과 大自在  大解脫의 기운이요 빛인 것이다.

                              바로 이것이다,

                              인연에 얽매임 없는 이러한 자비가 바로

                              무연대비요 보시의 참 정신인 것이다,

                              보시바라밀이 보시바라밀이 아니라

                              그 이름이 보시바라밀이요








                       법화경   /  권범준


                       집착과 욕망과 성냄을 버리고 지혜와 진리에 의지하라,


                       집착과 탐욕 성냄에서 벗어나

                       지혜와 진리에 의지하여 자유로운 사람이 되라

                       바르게 꿰뚫어 아는 사람이 되라

                       걸림 없는 자유로운 삶을 살라

                       하나의 욕망이 이루어 지면

                       열 가지 새로운 탐욕이 생기나니 이를 이루지 못하여 사람들은 괴로워 한다,

                       온갖 번뇌는 탐욕을 뿌리로 하니

                       욕망을 스스로 없앤 이들은 번뇌를 여의고

                       피안의 언덕에 도달할 것이니라.                       

                       그대의 행복은

                       미망에 가려 보이지 않으니...........

                       무화과 나무숲에서 꽃을 찾은들

                       몸만 고될 뿐 꽃이 보이겠는가.


                             - 나무 석가모니불 나무 석가보니불 나무 시아본사 석가모니불-







               차와 다과, 떡을 준비하셨다,
























                  인연하여 삽시다.


                  부모,

                  스승,

                  사회,
































                     구부러진 길   / 이준관, 낭송 임영희



                     나는 구부러진 길이 좋다,

                     구부러진 길을 가면

                     나비의 밥그릇 같은 민들레를 만날 수 있고

                     감자를 심은 사람을 만날 수 있다,


                     날이 저물면

                     울타리 너머로 밥 먹으라고 부르는

                     어머니의 목소리도 들을 수 있다,

                     구부러진 하천에 물고기가 많이 모여 살듯이


                     들꽃도 많이 피고 별도 많이 뜨는 구부러진 길,

                     구부러진 길은 산을 품고 마을을 품고

                     구불구불 간다,


                     그 구부러진 길처럼 살아온 사람이 나는 또한 좋다,

                     반듯한 길 쉽게 살아온 사람보다

                     흙투성이 감자처럼 울퉁불퉁 살아온 사람의

                     구불구불 구부러진 삶이 좋다,


                     구부러진 주름살에 가족을 품고 이웃을 품고 가는

                     구부러진 길 같은 사람이 좋다,
















             어느 봄날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