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지역의 산

부산 금정산

정헌의 티스토리 2019. 5. 31. 23:43

           ■ 부산 금정산 (고당봉 801m)


                오랫만에 금정산을 찾았다,

                편안하고 가까운 길을 찾다보니 범어사로 간다,

                오래전 범어사를 들머리로 하여 북문을 거쳐 금정산 고당봉을 오른적이 있다,

                오늘은 범어사 청련암쪽을 들머리로 하여 고당봉에 오른후 금샘을 거쳐 북문, 범어사로 내려오는 비교적 짧은

                코스를 잡아본다,        


           ▷ 가는 길 

               범어사 주차장.



                                               금정산 표시가 정확하지 않다. 따라서 주변 등산로가 알기 어렵다,




           ▷ 산행코스

               범어사주차장 - 청련암 - 내원암 - 금정산 고당봉 - 북문 - 범어사 - 범어사주차장

               (천천히 쉬어가며 4시간 50분.  /   2019. 5. 26)



           ▷ 산안내도






           ▷ 산행후에




                  범어사 주차장에 도착한다,

                  주차장 공간은 좁은 편으로, 요금은  2,000원인가? 아님 3,000원?이고 문화재 관람료는 없다,

                  조금은 이른시간이여서인지 주차에 여유는 있다,

                  범어사는 하산시 둘러보는 것으로 하고, 청련암으로 향한다,








                        탑은 보통 경내에 있는데 이 탑은 길가에 있다,








                  석장(石牆, 담牆?)

                  청련암대중(靑蓮庵大衆)

                  佛紀二五二九年 十月立








              청련암으로 간다,



 












































































































             청련암.








              요사.








                 청련암을 둘러보고,

                 이웃한 다른 입구이자 출구로 나온다,




 





                 청련암 입구 반대쪽으로 계명암 들머리도 있다,








               내원암쪽으로 오른다,









                  좌측 내원암,

                  우측 고당봉 가는 길이다,








                내원암도 둘러보고 간다,















                내원사 대자비전,





           



                  내원사를 둘러보고 되돌아 나와 고당봉으로 향한다,

                  초반 길은 넓고 완만하다,








                범어사에서 0.7km 지점이다,

                고당봉 2.4km를 알리고 있고,

                윗쪽으로 계명봉, 장군봉 가는 길림길이 있다, (장군봉 1.5km,)








                  고당봉 가는 길을 따른다,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장군봉쪽으로 오르는 것도 좋겠다,






 


               등로는 대체로 완만하다,
















               갈림길이 있다,








               위 갈림길 이정표,

               범어사에서 1.8km, 고당봉 1.9km 남은 지점이다,

               장군봉쪽 거리는 표시되지 않았다,








               고당봉 가는 길이다,
























































                 자그만한 지능선을 넘는 곳에 마애여래입상 갈림길이 있다,

                 마애불까지 거리는 0.3km,

                 고당봉 0.9km







                          가산리 마애여래불입상은 이런 모습이다,









               위 갈림길에서 직진하여 고당봉으로 향한다,

               오늘은 수월한 코스를 따라 간다,

























                 고당봉 정상이 저만큼 오려다 보이는 능선에 오른다,

                







                위 고개의 이정표,

                지나 올라온 방향으로 범어사 3.4km를 알리고 있고,

                고당봉 까지는 0.3km를 가리킨다,




               



                  고당봉으로 오르는 길은 보이는 앞쪽으로 오르게 되지만,

                  고당봉을 오르지 않과 좌측 사면을 돌아 금샘으로 가는 길도 선명하다,








                  정상으로 오르는 등로 주변에 바위구경이 쏠쏠하다,




 












                     황토색으로 보이는 고개로,

                     사진상으로 볼때 우측에서 오른셈이다,





  



                        거대한 바위옆을 지나 오른다,








                 계단구간,

                 당연히 조망이 좋다, 

























                주변 경관이다,








                아마 완만해 보이는 골짜끼 쪽으로 올라왔을 것이다,








                어느 봉이 장군봉인지?








               양산쪽,
















                고당봉 정상에 올랐다,

                청련암앞에서 쉬엄쉬엄 1시간 50분쯤 소요되었다,








                 정상에서 북문으로 내려서는 날머리쪽,








                저만큼 가운데가 북문이다,








                금샘의 위치를 가늠해 본다,

                사진상 가운데이자 가장 아랫쪽 저 바위군락중 어느곳에 금샘이 있을 것이다,





 



                   바위 군락을 줌으로 당겨본다,








              대충 지나올라온 곳,

              가까이 보이는 좌측 능선의 어느 봉우리가 장군봉일 것이다,








                아래 지나온 고개,








               양산방향,








               금정산 정상인 고당봉이다,








               옛날의 표지석이 아니다,








             1994넌 8월, 금정구에서 금정산표석비건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금정산 이름찾기 고증작업이 추진되었다,

             여기서 고당봉(姑堂峰)과 고당봉(高幢峰, 기幢)의 두 가지의 의견이 나왔으나 오랜 토론 끝에 "우리 나라의 모든 산에는

             산신이 있고, 고려때까지 내려오는 모든 산신은 여신이었다, 금정산의 고당봉도 할미신이므로 할미고(姑), 집당(堂) 의

             고당봉이 옳다"는 우리나라 고유의 샤머니즘의 민속신앙에서 고당봉과 연계하는 학자 및 향토사학자들의 의견을 받아들

             여 고당봉(姑堂峰)으로 확정되어 표석비를 세웠다,      

















              고당봉 너머쪽,

























              북문쪽,








                 정상 주변의 바위들,
















                   정상 주변에서 이곳저곳 15분여 머물다 북문쪽으로 내려선다,








                        정상에서 조금 내려오면 금정산 산신각이 있다,

                        姑母靈神堂(고모영신당) 현판을 달고 있다,

                        안에는 신위를 두개 모셨는데 사진이 어두워 확인할 수 없다.





 



                    고모령신당은 주변 돌로 담이 둘러져 있는 속에 황토벽돌 비슷한 자재로 지어졌다,



                    지금으로부터 450여년 전에 밀양 사람인 박씨가 결혼에 실패하고 불가에 귀의하였다, 박씨는 임진왜란으로 잿더미가 된

                    범어사의 화주보살이 되어, 절의 살림을 꾸려나가는데 신명을 바쳤다, 어느듯 나이가 든 이 보살은 주지 스님께 "제가 죽

                    으면 화장을 하고, 저 높은 고당봉 아래에 고모영신(姑母靈神)을 모시는 당집을 지어 고모제(姑母祭)를 지내주면 범어사

                    의 수호신이 되어 절을 돕고 지키겠습니다."라는 유언을 남기고 세상을 떠났다,

                    이에 주지스님게서는 박씨의 유언대로 박씨 사후에 고당봉에 고모당을 지어 1년에 두번(음력 1월15일, 5월 5일)씩 고모

                    제를 지냈는데 이후 범어사는 화엄비보사찰로 사찰이 번창하였다고 한다, 지금도 찾아오는 사람들마다 "병원에서 못 고

                    치는 병도 이 고모당에 와서 빌면 씻은 듯아 나아 마음이 편안해지며, 하는 일도 잘 풀린다"라고 입을 모아 말한다,


                                                                                     < 안내문에서>
















                   갈림길이 있다,








              위 갈림길 이정표,

              고당봉에서 0.1km, 북문에서는 0.8km 지점으로 표시되어 있다,

              이곳에 금샘, 또는 고당봉 중허리를 가로 질러 장군봉으로 가는 갈림길이 있다,

              금샘 까지는 0.4km,




              



               또한 이곳 갈림길에 고당샘이 있다,



               안내문에는 이 샘을 북문인근에서 양 갈래로 나뉘어 큰 갈래는 범어사를 지나 온천천을 이루고, 작은 갈래는

               북문 습지를 채우로 대천천으로 흘러드니 온천천, 대천헌의 발원지이자 부산시민 삶의 원천으로 표시되어 있다,

               현 음용으로는 부적합한 듯 싶다,








                고당샘 옆에서 30분여 간식과 휴식한다,








                   금샘 가는 길,




 




                       중간 큰 바위 아래를 지난다,








                   금샘으로 가는 이 길은 금정산 정상을 우회하여 장군봉 쪽으로 가는 길 중간 능선에서,

                   아랫쪽 금샘으로 가는 갈림길이 있다,









                           금샘으로 오르는 구간.





                          



                금샘(金井)


                금정산맥은 경남 양산시 다방리에서 시작하여 장군봉을 거쳐 금정산 최고봉인 고당봉(801.1m), 그리고 원효봉, 금정봉,

                백양산, 승학산에서 다대포 몰운대로 이어진다,

                금정산의 유래는 1432넌에 편찬한 세종실록지리지와 1781년에 편찬한 동국여지승람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금정산 서북산정에 바위가 있는데 삼은 둘레가 10자(3m) 남짓하며, 깊이는 7치(21cm)쯤 된다, 물이 항상 넘쳐 가물어

                도 마르지 않으며 빛깔은 황금과 유사하다.  옛날 황금색 물고기 한 마리가 오색구름을 타고 범천(梵天)으로 내려와  그

                곳에서 헤엄치며 놀았으므로 금샘이라 불렀고, 범어사의 창건설화가 시작된 곳이다,"  가뭄이 들면 기우제를 지내던 곳

                이었고 황금색 물고기가 노닐던 금샘은 생명의 원천, 창조의 모태인 다산을 기원하는 성소였다, 





 



                    금샘 (나마, Gnamma)


                    금샘은 솟아있는 바위 위 웅덩이에 물이 고여있는 모습을 하고 있다, 소박한 석공이 만들어 놓은 것 같은 이 웅덩이는

                    풍화혈 중 하나인 나마(Gnamma)라고 한다,

                    풍화혈은 암석의 작은 틈이나 오목한 곳이 빗물이 고이거나 그늘지면서 그 부분이 계속하여 풍화되어 커지며 생성되

                    거나 혹은 물이 많이 함유한 토양이 암석과 함께 오래 지하에 있다가 지표로 들어나 차별적으로 침식되어 만들어지기

                    도 한다, 이 중 바위의 표면에 만들어진 것을 나마라고 하며 보통 화강암에서 많이 형성된다,

                    나마의 어원은 오스트레일리아 원주민인 아보리진의 언어로서  '구멍'을 뜻한다.
















                  주변 바위,








             올려다본  금정산 정상쪽,
































              금정샘에서 금샘을 둘러보고 되돌아 오는데

              천천히 25분쯤 소요되었다,








                북문 0.2km남은 지점에 미륵사 갈림길이 있다,




 












          금정산 탐방지원센타















                          옛 고당봉 표지석이 이곳에 있다,


                          이 표석비는 1994.12.23. 금정산 고당봉 정상에 건립하여 사랑을 받아 왔으나 2016. 8. 1. 천둥번개를 동반한

                          집중호우시 낙뢰로 파손되어 이곳에 옮겨 보존한다, 

                          그렇다고 곽까지 씌울 필요가 있을까.


              









                   주변 세심정,








                  북문으로 내려왔다,








                        성 밖에서 바라본 북문,


                        금정산성 4문 가운데 북문이 가장 투박하고 거칠다. 이 성문에는 아치형의 장식도 없고 규모도 다른 성문보다 작다.

                        직사각형의 석문에 누각과 성곽을 마지못해 형식적으로 세운 듯한 느낌마저 준다, 그러나 이 투박한 모습이 오히려

                        금정산성의 특징을 가장 잘 드러내고 있다,

                        금정산성은 임진란의 혹독한 피해를 입은 동래 부민들이 난리에 대비하기 위하여 쌓은 피란겸 항전 성이다, 임진란

                        에 있어서 동래가 차지하는 위치는 다른 고을에 비해 수없이 중요했다, 나라의 관문이라는 지리적 조건에서 난리의

                        발생과 함께 적의 첫 상륙지점으로 제일 먼저 전화를 나누고 굳센 항전을 전개한 곳이며 가장많은 희생자를 내었다.

                        또 난리의 장기화에 따라 적의 교두보로서 오랜 수난이 계속된 곳이기도 하다,

                        이런 상황에서 축성한 금정산성의 성문이라면 미적 감각을 동원 할 수 있는 겨를이 없었음이 오히려 당연하다, 투박

                        하고 거칠며 모양새가 없는 북문에서 금정산성의 실체를 아주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는 것이다.








              고당봉,








                 범어사로 내려간다,

































                 웬 범어사 은행나무 안내문이 이곳에?
























                  느티나무 안내문도.

                  근데 범어사에서 이 느티나무를 찾아보는 건데 잊었다,








                 한동안 이와 비슷한 길이 계속된다,








                금강암 입구를 지나.
















               범어사 돌바다 (암괴류,岩塊流)



               범어사 등나무 군락지에서 범어천을 따라 올라가면 금강암을 지나 금정산성 북문으로 가는 길까지 지천으로 널려있는 엄청난

               바위 천지를 만날 수 있다, 돌바다 (암괴류)의 폭이 70m 정도 되고 산사면 방향으로 길이 2.5km는 족히 넘어보이는 바위들이

               많이 쌓여 이루어진 것이다,  돌바다는 주로 바위가 물리적 화학작용에 의해 절리 (바위에 갈라진 틈)를 따라  물이 스며 들면

               얼고 녹고 하는 과정을 통하여 깨어지고  오랜 시간에 걸쳐 중력에 의해 주저앉으면서 만들어 진다.  돌바다 밑으로 물이 흘러

               대성암(大聖庵) 각해선림 구들장 아래로 숨어 졸졸 흐르는 물소리를 선의 경지에  불심을 듣는다 해서 '금정 8경' 중의 하나인

              '대성은수(大聖隱水)'라 하였다,
































              범어사 경내로 들어선다,



               범어사의 창건 연대는 약간의 이설이 있으나 가장 합리적이고 정확한 것은 신라 문무왕 18년(서기 678) 의상대사에 의해서다,

               문무왕 10년 (670) 의상대사가 당나라로 부터 공부를 마치고 귀국하여 우리나라 국민들을 화엄사상으로 교화하기 위하여 전국

               에 세운 화엄십대 사찰 중의 하나로 문무왕 18년에 창건된 것이다.

               범어사라는 절 이름의 유래를 동국여지승람은 다음과 같이 기록하고 있다,

              '금정산은 동래현의 북쪽 20리에 있다, 금정산 산마루에 세 길 정도 높이의 들이 있는데 그 위에 우물이 있다. 그 둘레는 10여척

               이며 길이는 7촌이 된다. 물이 항상 가득 차 있어서 가뭄에도 마르지 않으며 그 빛은 황금색이다, 세상에 전하는 바에 의하

               한 마리의 금빛 나는 물고기가 오색 구름을 타고 하늘(梵天)에서 내려와 그 속에서 놀았다고 하여 금샘(金井)이라는 산 이름과

               하늘 나라의 고기(梵漁)라고 하는 절 이름을 지었다.'



















              지장전,

















               나한전,








              대웅전,
















             관음전,

             지장전, 나한전 대웅전, 관음전 등이 대체로 일(一)자로 나란히 배열되어 있다,
















               대웅전(보울 제 434호)은 가람(伽藍)의 중심에 위치한 주불전(主佛殿)으로  석가모니 부처님을 모셨다,



               대웅이란 법화경에서 사마(四魔)에게 항복을 받아낸 큰 영웅이라 일컬은 데세 유래했다.  중안에는 현세불인 석가모니불을

               모시고, 좌우에는 각각 미래불인 미륵(彌勒)과 과거불인 제화갈라(提和渴羅)를 보살의 모습으로 모셨다,

               현종 2년(1661) 조각승 희장(熙莊)이 제작한 목조석가여래삼존좌상도 보물 제 1526호로 지정되어 있다,

               대웅전은 광해군 6년(1614) 묘전(妙全)화상에 의해 창건되었으며, 판석 기단의 銘文에 따르면 지금 건물은 숙종6년(1680)

               에 도대목 (都大木) 조헌(祖軒) 스님 등이 지은 것으로 추정된다, 임진왜란 이후 유행했던 다포식 맞배집의 전형으로서 동남

               해안지역 주불전의 특성을 잘 보여준다,
































                      범어사 주차장쪽 돌달길이 예쁘다,








                         주차장쪽에 위치한 은행나무를 끝으로 4시간 50분여 금정산 산행을 마무리 한다,

                        범어사 느티나무는 깜빡 하고 찾아보지 못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