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지역의 산

진주 가좌산, 망진산

정헌의 티스토리 2011. 10. 5. 19:29

■ 진주 가좌산, 망진산  (망진산 172.4 m)

진주시 망경동, 주약동, 가좌동 일원에 있는 야트막한 산으로 많은 진주 시민이 이용하는 산책로 입니다.

산의 굴곡도 별로 심하지 않고, 군데 군데 체육시설물이 있어 운동과 산책을 겸할수 있습니다.

주약동, 가호동, 경상대 등 여러 군데서 오르는 코스가 있으며, 석류공원에서 능선을 따라 망진산까지 편도 5 km

입니다.

좀더 걷기를 원하면 경상대 방향으로 진행하였다 되돌아 와도 되고, 아님 진양호  물박물관까지 이어  산행 하실

수 있습니다.

적당한 소나무 숲과 망진산 주변에서 보는 진주시내가 시원스럽습니다.

▷ 가는 길

진주시 / 망경동. 주약동. 석류공원. 가호동. 경상대 등

▷ 산책코스

석류공원 - 가좌산 - 망진산 / 봉수대  (소요시간 약 3시간   /  2011. 10. 3 )

▷산책안내도

▷산책 후에

△ 진주시내에서 개양으로 넘어가는 고개에 위치한 석류공원에서 부터 출발합니다.

△ 석류공원의 팔각정에서 내려다 본 신무림제지 방향 입니다.

△ 오후 산책후에 휴대폰으로 산책 기념을 남깁니다.

△ 화질이 별로 입니다.

△ 역시 석류공원에서 내려다 본  MBC 방송국 방향입니다.

△ 이곳 석류공원에서 망진산 까지는  5km 입니다.

△ 초반은 배롱나무, 배나무 등 농원지대를 지납니다.

△ 길은 대체로 평탄한 편이며, 소나무가 주종을 이루고 있습니다.

△ 석류공원에서 0.9km지점입니다.

여시골, 연암공업대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 쉼터를 지납니다.

△ 계단길이 시작되는 곳에,

△ 주약동 한보 은빛마을에서 올라오는 길과 만납니다.  이 길 역시 많은 시민들이 이용합니다.

연암공업대학 방향으로 향합니다. 능선을 따라 진행하다 보면 정작 연암공업대 방향은 보이지 않습니다.

△ 둘레길 걷듯  걷기좋은 길입니다.

△ 좌측은 남부산림연구원 시험림,  우측은 경상대로 이어지는 길입니다.

경상대 방향길은 망진산으로 향하는 길과 같은 방향입니다.

△ 위 지점의 이정표 입니다. 우측 경상대학교 방향으로  향합니다.

△ 역시 위 지점으로, 반환점 표시가 있습니다.

△ 중간, 가호동 주민센타  1.7km를 알리는 갈림길을 지나, 경상대학교  방향으로 향합니다.

△ 직진의 넓은 길은 경상대 방향입니다,

△ 위 사진의 이정표입니다. 우측 망진산 방향 약간 좁은 길을 따라 능선으로 오릅니다.

△  좌측길은 석류공원/ 가호동 주민센타 방향, 우측길은 경상대 남명학관 가는 길?

△ 윗지점의 이정표로 경상대 방향  두번째 이정표입니다. 경상대 남명학관 1.5km를 알립니다.

가볍게 경상대에서 산책을 시작할 경우 위의 경상대 방향에서 올라와 이곳에서 경상대 남명학관으로

(또는 역으로) 산책하여도 약 3.5 km의 거리가 됩니다.

△ 좌 우로 잘록한 고개에 도착합니다.

석류공원과 망진산과의 중간 지점입니다.

△ 야트막한 또하나의 봉우리를 오릅니다.

△ 많은 사람들이 즐겨 다니는, 걷기 좋은 길입니다.

△ 석류공원에서 3.3km지점  물문화관으로 가는 갈림길을 통과합니다.

△ 위의 물문화관 이정표에서 600미터쯤 진행하면 물문화관으로 향하는 두번째 이정표를 만나게 됩니다.

갈림길 상태로 보았을때 두번째  길이 다닌 흔적이 더 많아 보입니다.

△ 망진산 방향으로 향합니다.

△ 망진산 정상의 안테나가 가까이 보이기 시작합니다.

△ 중간, 들말 한보, 흥한 아파트가 보입니다.

△ 작은 구간이지만 가을을 알리고 있습니다.

△ 약간의 고개로 내려섰다가,

△ 망진산 정상으로 오릅니다.

△ 신안동, 평거동 지역으로 조망이 좋습니다.

△ 우측 뒤로 이현동, 유곡동 까지 조망됩니다.

△ 망진상 정상의 사각정 아래의 이정표 입니다.

석류공원에서 5km의 거리입니다.

△ 정상엔 사각정과,

△ 여러 운동시설이 있습니다.

△ 대형 송전탑이 있고,

△ 신안동 방향의 조망과,

△ 멀리로는 지리산 천왕봉이 있습니다.

△ 진양호 방향을 둘러보고, 봉수대로 향합니다.

△ 정상에서 약 200 미터쯤 내려가면 망진산 봉수대가 있습니다.

이곳 봉수대까지는 차량이 올라올 수 있습니다.

△ 봉수대 앞엔 독도에서,

△ 한라산에서,

△ 지리산에서 가지고 온 돌이 있습니다.

돌아가는 길은 이곳에서 월경사 방향으로 하산하여도 되고, 봉수대 인근에서 보덕암 방향으로 내려서도 됩니다.

완만한 오르내림이야 있지만 대체로 평탄하고 걷기 좋은 길이어서 석류공원으로 온 길을 따라 되돌아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