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의 산

완주 중수봉, 삼정봉

정헌의 티스토리 2012. 6. 5. 23:46

■ 완주 중수봉, 삼정봉 (중수봉 548m, 삼정봉 665m)

완주군 동상면에 대야수목원이 있습니다.

숙소동을 제외하고 무료로 개방하고 있는 수목원으로  제법의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수목원 둘레의

능선상 봉우리에 제1, 2, 3 전망대가 있습니다.

중수봉과 삼정봉은 금남정맥상의 능선이 완주와 진안의 경계 인근인 왕사봉과 장군봉 사이의 무명봉에서

분지하여 삼정봉, 중수봉을 지나 장재에서 내려않았다가 대야수목원 뒷쪽의 전망대 봉우리를 일으킵니다.

식생은 참나무가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특별한 암릉미나 조망을 제공하는 산은 아니나, 이 수목원과 은천

계곡과 연계해 찾을만 합니다.

▷ 가는 길

진주 - 장수. 익산선 소양 IC - 소양 -  위봉산성- 동상저수지 - 대야저수지 - 동상면 대야리 대야수목원

▷ 산행코스

대야수목원 - 제3전망대 - 제2전망대 - 장재 - 중수봉 - 삼정봉 - 큰싸리재 - 은천 마을

(소요시간 점심시간 제외, 일반산악회 빠름걸음 수준으로 5시간  /   2012. 6. 3 )

제2 전망대로 오르는 구간과, 2전망대에서 중재로 내려오는 구간 경사가 심한편입니다.

▷ 산행안내도

갈색점선으로 일부 임도를 표시하였습니다.

▷ 산행후에

△ 대야수목원에서 출발합니다.

△ 대야 수목원 입구의 다리를 건너면 이내 안내도가 있습니다.

△ 대야 수목원을 알립니다.

△ 수목원으로 들어서면 직진 제 1전망대. 우측 임도를 알리는 이정표가 있습니다.

1전망대를 거쳐 중수봉으로 오르기도 합니다만

우리 일행은 3, 2전망대를 거쳐 중수봉으로 오르기로 합니다.

△ 쉼터앞을 지납니다.

△ 순환임도 방향으로,

△ 조그만 다리를 건너면 이내,

△ 제 3전망대로 오르는 등산로 입구가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임도를 따라 올라도 등산로는 있습니다.

△ 초반 능선으로 오르는 약10분간은 제법의 오르막입니다.

△ 수목원 입구 주차장에서 약 30분,

수목원 안 제3등산로 들머리에서 약 20분정도 능선을 따라 오르면 수목원 임도를 따라 올라오는 길과 이어집니다.

우측으로 또다른 임도를 볼 수 있습니다.

△ 수목원 주변이라 이리 저리 몇군데 길들이 있습니다.

좌측 지능선을 따라 오릅니다.

△ 주 능선으로 오르기 직전은 제법 오르막입니다.

△ 주차장 1.7km를 알리는 주 능선에 오릅니다.

주차장에서 약 40분 소요되었습니다.

△ 3전망대로 향합니다.

△ 위 이정표에서 1분여 거리에 3전망대가 있습니다.

△ 3전망대에서 서쪽으로 건너다 본 운암산 방향입니다.

좌측 봉우리가 운암산입니다.

△ 어느 방향인가?

△ 3전망대는 조망보다 바람이 더 시원한 곳인것 같습니다.

△ 2전망대로 향합니다.

중간, 수목원 임도에서 올라오는 갈림길이 보입니다.

△  능선상엔 군데 군데 쉼터를 배려했습니다.

△ 앞쪽 봉우리가 3 전망대 인근입니다.

△  제3전망대에서 약 30분 조금더,

제법의 오르막길을 따르면 2전망대에 도착합니다.

△ 아래 수목원과 건너 운암산이 조망됩니다.

2전망대의 조망은 좋습니다.

△ 2전망대에서 장재로 약간의 능선이 이어집니다.

△ 제2전망대에서 약 10분쯤

이정표상 대피소 방향은 장재로 내려서는 길이며, 1전망대 방향으로 내려가면 도중 임도를 만나게 됩니다.

△ 위 이정표에서 장재로 내려서는 구간은 10여분 소요되며,

초반은 아주 급경사의 계단길입니다.

△ 급경사로를 따라 장재로 내려왔습니다.

△ 장재의 이정표 입니다.

장재는 2전망대에서 중수봉으로 오르는 주 등산로 외에 좌측으로 내려서면 대피소 및 임도를 만나게 되고,

오른쪽으로 내려서면  마당목 마을 입니다.

좌측으로 약100미터쯤 임도는 수목원과 왕재로 이어지는 임도입니다.

△ 장재에서  2대피소 방향보다는 훨씬 덜하지만

중수봉으로 오르는 길 또한 제법의 오르막입니다.

△ 중간 철계단을 만납니다만 그렇게 길지는 않습니다.

△ 위 철계단을 올라서면 조망좋은 바위입니다.

△ 지나온 제2전망대쪽 봉우리 입니다.

△ 위 봉우리 오른쪽 능선입니다.

앞쪽 능선 우측 끝지점쯤 1전망대가 희미하게 보입니다.

△ 가까운 능선 너머로 장군봉과 뒤로 운장산이 조망됩니다.

△ 가운데 맨 뒷쪽의 암봉이 연석산일 겁니다.

△ 두 골짜기 건너로 사달산 능선이 있는 봉우리 입니다.

△ 중수봉으로 향하면서 제2전망대 봉우리와  앞쪽의 전망좋은 암봉을 조망해 봅니다.

△ 좌측, 왕재로 이어지는 갈림길이 보입니다.

△ 일부 산행안내기에 보면 헬기장 약 100미터 직전의 갈림길인데 영 희미해 보입니다.

△ 헬기장에 도착합니다.

장재에서 약 30분,  철계단 위 전망바위에서 약 10분 거리입니다.

수목원 주차장에서 약 2시간 30분,  지금 시간이 1시를 가르킵니다.

이곳에서 약 1시간 조금더 점심식사를 한 곳이기도 합니다.

△ 중수봉 정상에 도착합니다.

위 헬기장에서 2분 이내의 거리에 있습니다.

△ 중수봉 정상은 약간의 공터외 조망이 없습니다.

인증샷만 남기고 그냥 지나칩니다.

△ 중수봉 정상에서 2분쯤

좌측으로 희미하나마 갈림길이 보입니다.

좌측길은 왕재 또는 자연휴양림 방향입니다.

△ 위 갈림길을 알리는 이정표가 능선 우측으로 드러누워 있습니다.

△ 삼정봉 방향으로 향합니다.

△ 묘지를 지나.

△ 약간의 오르막을 올라 무명봉에 오릅니다.

이곳 약간의 바위들이 있는 무명봉을 넘어가면 왕재 또는 휴양림 방향,  삼정봉은 봉우리 직전에 우측으로 이어집니다.

△ 삼정봉으로 향합니다.

△ 두번째 무명봉에 오릅니다.

구수리 방향으로 능선이 이어지는 봉우리이며 삼정봉 정상과는 5분여 거리에 있습니다

이곳 봉우리에서 우측 구수리 방향으로 등산로 있습니다.

△ 중수봉에서 약 30분, 삼정봉에 도착합니다

△ 삼정봉 정상표지판에서 쬐끔,

동쪽으로 전망좋은 조망바위가 있습니다.

△ 참고로 큰싸리재는 가운데 능선의 좌측 부분에 있습니다.

△ 장군봉 능선입니다.

△ 큰싸리재 방향으로 향합니다.

△ 삼정봉 정상에서 약 12-3분

무명의 재에 도착합니다.

이곳에서 은천마을로 하산할까 하고 길을 살펴봅니만, 초반 길이 좋아보이지 않습니다.

△ 큰 싸리재 방향으로 향합니다.

△ 앞의 봉우리를 오르기 조금전,

좌측으로 돌아가는 우회길을 따릅니다.

△ 좌측으로 은쳔마을 하산길을 주의깊게 찾아가며 산행에 속도를 더합니다.

△ 큰싸리재가 어디쯤인가?  이정표는 있는가?

제법 온것 같은데 위치 가늠이 되지 않습니다.

약 60며명중 3명만 이 코스를 택하였기 때문에 제시간에 도착할려니 마음이 바쁩니다.

△ 왕사봉이 멀지않은 곳에

삼정봉에서 빠른 걸음으로 약 1시간쯤 큰싸리재에 도착합니다.

특별한 이정표는 없습니다.

△ 재에 골이 깊게파여 이곳이 큰싸리재인가 보다하고, 좌측으로 방향을 잡습니다.

△ 조금 내려오면, 많은 사람들이 다니지는 않은 길이지만 길은 넓어집니다.

△ 큰싸리재에서 제법 빠른 걸음으로 약 20분,

골짜기 임도에 내려섭니다.

△ 이후 임도를 따라 내려오게 됩니다.

△ 큰사리재에서 제법 빠른 걸음으로  약 30분,

하늘아래 첫집은 외형상으로 제법 잘지은 펜션인데 이곳 갈림길에서는 나무에 가려 보이지 않습니다.

내려온 길은 가운데 좌측길입니다.

△ 중간, 잘 생긴 집앞을 지납니다.

△ 이웃에 이런 집도 있습니다

△ 갈림길도 지나고,

△ 하늘아래 첫동네에서 약 20분,

큰싸리재에서 제법 빠른걸음으로 50분, 은천마을로 내려서 일정을 마칩니다.

진주 망경산악회원과 함께한 산행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