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김천 청암사 둘러보기

정헌의 티스토리 2017. 3. 17. 00:48

           ■ 김천 청암사 


               수도산, 단지봉 산행후 수도리로 내려오니 시간이 5시 10분을 넘고있다.

               무흘구곡 중 7곡 만월담, 8곡 와룡암,  9곡 용추폭포가 수도리에 있다. 만월담과 용추폭포 주변을 새로 정비하여

               이곳을 둘러볼까 하다가 아무래도 초행인 청암사를 둘러 보는게 좋을듯 해 청암사로 향한다.

 

               청암사는 대한불교조계종 제8교구 본사인 직지사(直指寺)의 말사이다.

               858년(헌안왕 2) 도선(道詵)이 창건하였고, 혜철 (惠哲)이 머물기도 하였다. 조선 중기에 의룡율사 (義龍律師)가

               중창하였고, 1647년(인조 25) 화재로 소실되자 벽암 (碧巖)이 허정(虛靜)을 보내 중건하였으며, 1782년(정조6)

               4월 다시 불타자 환우 (喚愚)와 대운 (大運)이 20여년 후에 중건하였다.  그 뒤 1897년 (고종 34) 경에 폐사되어

               대중이 흩어졌으나 1900년대 초에 극락전을 건립하였으며, 이어서 응운(應雲)이 보광전을 건립하다가 입적하자

               대운(大雲)이 이를 받아서 완성하고 42수(手)의 관세음보살상을 봉안하였다. 1911년 9월에 다시 화재로 인하여

               전각이 불타자 대운이 1912년 봄에 다시 당우를 건립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한때 인현왕후가 페서인이 되어 이곳에 거주한게 인연이되어 왕후의 자취를 찾을수 있다. 


                                                               <청암사 홈페이지>  

                                                                                                                      


           ▷ 가는 길

               김천시 증산면 평촌리 





           ▷ 수도산 등산로.

  





           ▷ 탐방후에  ( 2017. 3. 12 )


  

            △ 청암사 주차장,

               

                증산면 평촌리, 수도리로의 삼거리에서 약 1.5km거리에 있다.

                요즘 주차장 공사를 하였는지 바닥은 아직 비포장이다.   




 

 

  

            △ 청암사로 향하는 입구에 무인 차단기를 설치하였다,

                절 안쪽으로 진입할 차량을 어떻게 선별하여 통과시킬지 은근히 의문스럽다.





  

              

  

            △ 무인 차단기 뒷편에 반쯤 파뭍쳐 있는 바위에 <나무아미타불>을 음각했다.

                뒷면은 <청암사원>,





  


  

            △ 역시 들머리 우측편 바위에,


                대시주(大施主) 최송설당(崔松雪堂)

                최송설당 여사는 영친왕보모상궁으로, 김천고등학교를 설립하신 분이라 한다






  

            △ 들머리 좌측편 계곡도 수수하다.








  

            △ 아래 주차장에서 1-200m쯤

                일주문을 지난다.

                불영산 청암사 현판을 달고있다.

                수도산을 불영산이라고도 하나보다.





 

  

            △ 일주문에서 청암사로 들어가는 길은 두군데 이다.

                좌측으로 차량이 다닐수 있는 길이 또 있다.






 

  

            △ 두분 젊은 스님,

                나들이 갔다 오셨을까?

                아래 삼거리에서 주차장까지 태워다 드렸다.





 

  

            △ 천왕문이 저만큼 보인다.

                좌측으로 청암교, 우측으론  대운당비각이 있다.

              





 

  

            △ 천왕문.

                사천왕은 불화로 그려져 있다.





 



  

            △ 천왕문 앞에 청암사 연혁을 안내하고 있다.




 



  

            △ 좌측으로 청암교,


                백련암 또는 수도산으로  바로 가는 길이다.

                물론 청암사로도 연결된다. 차량으로 청암사에 접근시 이 길을 따라야 한다.

                청암사를 둘러보고 나중 내려온 곳이기도 하다.





 

  

            △ 우측으로,

                대운각비각과 희당비각.




  



  

            △ 천왕문을 지나 청암사로 간다. 





 


  

            △ 조그만 다리를 건너기 직전,

                우비천이 있다.





 


  

            △ 우비천(牛鼻泉) 코샘



                청암사의 지형은 와우형(臥牛形: 소가 왼쪽으로 누워있는 형국) 으로서 우비천은 소의 코 위치에 해당됩니다.

                소의 코가 늘 촉촉해야 하듯 우비천에도 물이 마르지 않으면, 청암사와 증산면 일대가 부자가 된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오고 있습니다.

                코샘, 돈샘이라고 불리우는 우비천을 지날 때 옛 스님들은 부채로 얼굴을 가렸다고 합니다.

                신비로운 샘, 우비천에서 진심을 다해 발원하면 지헤와 복이 이루어 집니다.

                코와 눈을 비비면 병이 나는 것처럼 우비천도 훼손되지 않고 정갈하게 잘 보존되도록 샘물을 마시고 담아가는

                것 보다 잘 유지 보존되도록 배려하여 지혜와 복덕을 담아 가시기 바랍니다.








 

           △ 우비천 주변의 바위들,





 


  

            △ 위 사진의 좌측 바위.

                이곳에도 주차장 인근의 바위에 이어 최솔설당 이름이 보인다.







  

            △ 위 사진 우측 바위 면,

                무슨 말인지.




 



 

           △ 우비천 뒷편의 바위이다.






 

 

           △ 우비천과 지나온 천왕문,




 




  

            △ 이곳 주변은 작은 협곡을 이루고 있다.





 



  

            △ 연륜이 상당하다.







 

  

            △ 대방광불화엄경,









  

            △ 위 다리를 지나 청암교를 거쳐 오르는 길과 만나는 곳에,

                작은 찻집을 지었다.

                " 멈춤 "




 

  

            △ 제7회 문화체육관광부장관배 국민생활체육 전국 우슈대회,


                8식 태극권 단체부분 1위, 개인부분  금 7, 은 5,  동 4 수상 !

                청암사는 비구니산사인데 무술도 하나보다.

              




 

  

            △ 인현왕후의 심신을 맑힌 산사음식.



                인현왕후


                사랑과 권력에 희생된 비운의 왕비 인현왕후는(仁顯王后, 1667~1701)는 조선 제19대 임금인 숙종의 계비(繼妃)로,

                본관은 여흥민씨이다.

                1689년 기사환국(己巳換局)때 폐서인 되었다가, 1694년 갑술환국(甲戌換局)으로 다시 복위했다.1701년 원인을 알

                수 없는 병을 얻어  37세의 일기로 세상을 뜨기 전까지  굴곡진 삶을 살다간 왕비로 기록되고 있다.  특히, 장희빈

                숙종(肅宗) 사이에 사랑과 권력에 희생된 인물로, 자식을 낳지 못하였다. 유교적 이념이 팽배했던 조선시대에  왕의

                자손을 낳지 못하는 왕비로서 치명적인 결격 사유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현왕후는 왕과 조정에서 부터  민초들

                까지 널리 존경과 사랑을 한몸에 받았다.

                인현왕후가 장희빈의 계략으로 서인으로 강등되었을때 3년간 머물면서 복위를 기원한 곳이 수도산 청암사이다.

                훗날 궁으로 돌아간 인현왕후는 청암사에 서찰을 보내 감사의 뜻을 전하기도 했으며,  이러한 인연으로 구한 말에는

                궁녀들의 시주로 불사를 일으켰으며 지금 가람의 모습을 찾을수 있도록 했다는 기록이 전해진다 한다.

 





 

  

            △ 때늦은 시간이라 조금 조심스럽다.

                극락교를 건넌다.





 


  

            △ 위 극락교를 건너며 좌.우 전경을 본다.

                좌측 상부쪽,




 



  

            △ 정법루,


                2층 누각은  보통 강당으로 쓰인다. 승가대학이 있으니 이곳에서 강의도 하는지 모르겠다.

                1층엔 청암사 승가대학 전통음식 연구회 (유미정사),





 

            △ 우측,

                진영각.

                언듯 보면 대웅전을 중심으로 좌.우 건물은 대칭을 이루는 것 같으며,

                양반집 주택같은 느낌이 든다.






 










  

            △ 진영각

                지금 종무소와 요사채로 쓰이고 있는 것 같다.

                사진상 보이진 않지만 진영각 우측에 중헌당이 있다. 청암사율원 현판도 달고 있으며 승가대학 도서관이라 한다.

 





 

  

            △ 청암사 다층석탑







 














 







 

           △ 대웅전,




























 


           △ 대웅전 앞에서 바라본 정법루,









  

            △ 지나온 극락교가 뒤로 보인다.




  




 

  

            △ 진영각 건물의 종무소.



 




 

  

           △ 다층 석탁의 작은 촛불에서도 비구니 스님의 손길이 있다.







 

  

           △ 단풍나무?

               고생을 하고 있는 듯 하다.





 

 

  

           △ 육화료 쪽에서 바라본 다층석탑과 진영각, 우측 뒷편은 중헌당, 청암사 율원 건물이다.







 



 

            △ 육화료

                승가대학의 중심으로 대방채(승방)으로 쓰인다 한다.

           





 

  

           △ 다른 각도에서 바라본 육화료,






 


 

            △ 출입금지.

                스님들의 수행공간?, 요사?, 유미사찰음식 연구소 등등 ?

 

 





  

           △ 역시 육화료 주변인 셈이다.








  

           △ 육화료 앞에서 바라본 정법루,






 

 

  

           △ 대웅전쪽.







 

 

            △ 개울 건너편 종루.







  

            △ 청암사 대웅전 주변을 둘러보고,

                앞쪽 언덕 위에 위치한 극락전으로 간다.

                






  

            △ 청암사 앞쪽,

                청암사 위치보다 조금 높은 언덕 위로 오른다.

                상부에 몇십대 주차 공간이 있다.







  

            △ 찻집 앞으로 돌아 올라도 된다.




 




 

            △ 이곳에는 보광전, 극락전이 나란히 있고.

                아랫쪽에 자양전과 부도가 있다.







 

            △ 유미사찰음식 연구소 쪽은 출입을 금한다.



                청암사 앞 언덕위에서 건너다 본 청암사.

                청기와 지붕의 건물이 대웅전으로 청암사 주변은  넓지 않은 지형에 아늑한 느낌이 든다.

                대웅전 앞의 정법루, 대웅전 좌측 건물이 육화료, 가까이는 종각이다.

                이곳 언덕위에 극락전과 보광전이 있어 건물의 배치면에서 전통적인 절과는 조금 다른 것 같다.

               

                 


 


 

            △ 극락전을 둘러본다.

                크지않은 절이기 때문에 대웅전, 극락전, 백련암 등 건물간의 거리는 가깝다.






 

 

            △ 극락전,


                이곳도 양반집 주택같은 느낌이다.

                이곳에서 인형왕후가 1689년 부터 1694년까지 거주했던 곳이라 한다.





 

 

            △ 극락전 옆의 보광전,

                인현왕후가 장희빈의 무고로 폐위되자 원당(願堂)으로 이용된 법당이기도 하다.





 

 

            △ 극락전을 뒤로 하고,






 

 

            △ 극락전 앞쪽으로 조금 내려오면,







 

            △ 부도탑이 있다.


 





 

           △ 뒤로 보이는 건물은 자양전이다.






 

 










 

 

            △ 수도산 등산로 들머리와 백련암을 둘러보러 간다.


                우측으로 보이는 건물은 자양전,

                강당 및 교육관으로 이용된다 한다.

                청암교에서 직진한 길이기도 하다.





 

 

            △ 백련암 표지석이 아담하다.






 

 

            △ 깨끗하다.






 

 

            △ 이쯤에서 수도산 들머리를 확인하고,






 









 

 

            △ 백련암으로,






 

 

            △ 백련암.






 

 

            △ 청암교로 내려왔다.


                가까이 우비천이 보이고 뒷쪽은 청암사쪽이다.

                주차장으로 되돌아 간다.





 

 

            △ 청암사원,

                앞면엔 나무아미타불





 

 

            △ 주차장으로 되돌아 왔다.

                크지 않은 절이라 이곳 주차장에서 이곳 저곳 청암사를 둘러보고 되돌아 오는데 40분여 소요되었다.

                깨끗하고 아담한 산사다.

                비구니 사찰이기 때문에 때늦은 시간에 돌아 다님이 쬐끔은 미안한 마음이 들어 대충대충 둘러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