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 6

의령 남산 둘레길

■의령 남산 둘레길 2014년에 찾았으니 그의 10년만에 다시 찾게 되었다. 당시 충익사를 들머리로 하여 남산 정상에 오른후 만천분기점으로 내려선 후 둘레길을 따라 원점회귀 했다. 오늘은 충익사를 출발하여 체육공원까지 오른 후, 남산 정상으로의 길이아니라 남산 둘레길을 걸어 보기로 한다. 초행이라면 중간의 만세곡 고개에서 임도를 따라햐 한다는 것만 주의하면 둘레길을 걷는데 어려움은 없겠다. 들머리에서 체육공원으로 오름길이 조금 오르막이지만 여타 그의 평탄한 둘레길로 걷기 좋다. 창원에서 차량 엔진오일을 교체하고 귀가길 잠시 둘러본 남산 둘레길이다. ▷가는 길 초행이라면 충익사를 들머리로 함이 무난하다. ▷탐방코스 충익사. 의병박물관 - 수월사. 고분군 - 체육공원 - 남산 둘레길 - 구름다리 -충익사 주..

경남지역의 산 2024.02.28

보은 삼년산성. 대야리고분군, 최감찰댁

■ 보은 삼년산성, 최감찰댁 보은읍내 동쪽 근거리 야트막한 산에 삼년산성이 있다. 이 성은 자비마립간 13년(470), 축성을 시작한지 3년만에 완성하여 붙여진 이름이라 한다. 그 후 소지마립간 8년(486)에 실죽이 3천명의 인부를 징발해 개축하였다는 기록이 있다. 신라가 서북지방으로 세력을 확장하는데 가장 중요한 전초기지였다고 생각되고 있으며, 삼국통일 전쟁때 태종 무열왕(654~661.재위)이 당나라 사신 왕문도를 이곳에서 맞이하기도 하였다. 고려 태조 왕건(918~943.재위)은 이 성을 점령하려다 크게 패하였던 곳으로 안내문에서 밝히고 있다. 이 성만을 탐방하기에는 서문으로 진입하는 것이 가장 무난하나 산성과 더불어 대야리 고분군으로 산행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북문 들머리로 하는 것이 좋다. ..

충북지역의 산 2024.02.25

산청 차탄리 비석군

■ 산청 차탄리 비석군 산청읍 차탄리 산청농공단지 정문 조금 못미쳐 도로변에 4기의 비석군이 있다. 지금의 차탄마을 앞을 지나는 도로는 산청· 함양간 4차선 길이 생김으로 인해 구도로가 되었다. 산청에 살고 있으면서도 비교적 근래 이곳에 몇 비석이 있음을 알았다. 이 비석이 원래부터 이 자리에 있었다기 보다는 산청농공단지 조성시 옮겨 함께 모은 것으로 비석의 생김새가 예사롭지 않아 소개해 본다. 안내표지판도 없고, 비석의 내용 또한 상세하게 기록되어 있는것이 아니고 비문에 '현감의 공적비' 정도로만 음각되어 있다. 이곳저곳 이 비에 대해 자료를 찾던 중 오규환님이 저술한 산청향토사 420페이지에 수령들의 치적비 또는 선정비에 대해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온다. 이 글을 읽고 곰곰 생각하니 아래의 비석에 대..

산청의 일상들 2024.02.21

2024년 설날

■ 설날 외손녀와 이곳 저곳 설날에 손녀가 왔다. 손녀는 삼촌을 무척 좋아한다. 같이 잘 놀아주기 때문이다. 설 이튿날 거창 수승대나 우두산 출렁다리를 갈까? 진주 수목원을 갈까? 등등 바람도 쐬고 점심도 먹고 할 목적으로 일정을 제시하여도 집에서 식구들과 게임을 하고싶어 한다. 잠시 시간을 내어 산청공원내 수계정과 환아정을 둘러보고 집안에서 삼겹살 파티로 하루를 보냈다. ▷일정 산청공원 수계정 - 환아정 - 드론 날리기 등등 - 삼겹살 파티 ▣산청공원 산청공원으로왔다. 산청공원에는 수계정과 현충비, 정자 등이 있다. 이곳 수계정의 내력에 대해 잠시 언급해 본다. '과거 이곳에는 수계정이 있었으니 중국의 산음에서 수계한 것과 방불했는데 지금은 정자가 없어졌으니 여기에다 다시 집을 지어 이름을 흥학당이라 ..

집안이야기 2024.02.13

산청 지곡사지 /심적정사. 세진교. 지곡사. 추파당대사 · 한암대사 승탑및 탑비. 심적사. 선녀탕

■산청 지곡사지 / 심적정사, 세진교, 지곡사. 추파당대사 승탑 및 탑비, 한암대사(寒巖大師) 승탑 및 탑비, 심적사. 선녀탕 산청읍 내리, 산청군립공원 웅석봉에서 발원하는 깊은 골짜기에 통일신라시대 창건되었고, 고려시대 선종 5대 산문의 하나로 손꼽히는 대찰이었던 지곡사지가 있다. 현재는 저수지와 농지로 변해 옛 지곡사를 가늠조차 하기 어려운 곳이 되었고, 옛 모습과는 달리 지곡사. 심적사, 심적정사가 중건(없어진 것을 다시 세우는 것)? 창건?되어있다. 이들 지곡사와 심적사의 과거를 현지 안내문, 다음백과, 금강신문, 임병기님의 옛날의 숨결...티스토리 등 주변 인터넷 상에서 접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하여 나름 정리해 보았다. ▷가는 길 ▷탐방코스(2024. 2. 9.) 심적정사 - 세진교 - 지곡사..

산청의 일상들 2024.02.13

군산 선유도, 새만금지구

■ 군산 선유도, 새만금지구 대학 다닐때 부터 가깝게 지내던 몇 친구들 모임을 信七七會라 이름하고, 여지껏 1년에 한두번씩 얼굴을 보며 지내고 몇 번 해외여행도 다녀왔다. 이젠 나이가 있어 거의 현직에서 떠났지만 한 친구만 남아 금년 2월 말로 정년퇴직 한다. 또다른 한 친구는 2월 중순께 중국으로 한달살기를 떠난단다. 그래서 겸사겸사 군산 선유도에서 모임을 가졌다. 이곳 선유도는 대교로 이어지기 오래전에 이 친구들과 찾았던 곳으로 당시 군데군데 둘러본 곳이다. 옛 기억을 더듬어 이곳에서 하룻밤을 보낸다. 이튿날 선유도해수욕장 주변을 산책하고 새만금 한국농수산대학 실습장을 둘러보는 것으로 일정을 잡는다. 선유도는 최고봉이라 할 수 있는 선유봉과 해안산책로. 전망 최고의 대장봉. 선유도 해수욕장과 망주봉,..

신칠칠회 2024.0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