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통영 여행 / 용화사, 해안누리길, 소매물도

정헌의 티스토리 2016. 5. 19. 00:49

           ■ 통영 가족모임


               금년 가족 모임은 통영이다.

               통영 마리나 리조트에 숙소를 정하고 2박 2일 일정으로 통영 미륵산과 케이블카, 해안누리길 일부,

               소매물도 탐방으로 일정을 보냈다.


           ▷ 일시 및 장소 

               통영 마리나 리조트,  2016. 5. 13∼ 5. 15

 





           ▷ 일정

               숙박 -  미륵산 케이블카 및 용화사 - 해안누리길 걷기 - 숙박 - 소매물도 탐방 - 해산


           ▷ 탐방후에


               ▣ 미륵산과 용화사 탐방


                   부처님 오신날,

                   미륵산 케이블카를 이용하여 미륵산에 오른 후 용화사로 하산하는 봉축 산행이 되겠다.

                   미륵산은 해발 461m로 미륵도(산양도) 중앙에 우뚝 솟은 조망 좋은 산이다.

                   미륵산(彌勒山)을 용화산(龍華山)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이 산에 고찰 용화사가 있어 그렇게 부른다고도 하고,

                   미륵존불이 당래(當來)에 강림하실 용화회상(龍華會上)이라 해서 미륵산과 용화산을 함께 쓴다고도 한다.

                   미륵산 자락에는 용화사와 산내암자 관음암, 도솔암이 있고 효봉문중(曉峰門中)의 발상지 미래사 (彌來寺)가

                   있다.  

                   산정에 오르면 한려해상의 다도해 조망이 아름다우며, 케이블카를 타고 쉽게 오를수 있다.

                   케이블카 요금은 현재 개인 왕복 10,000원, 편도 6,500원이며 단체, 소인, 경로, 통영시민 등은 할인된다.




           △ 용화사 가는 길,

           

               용화사는 통영시 봉평동 404번지에 위치한다.

               미륵산 등산코스가 여러 곳으로 다양하게 있으나 이곳 용화사를 기점으로 많이 찾는다.

               우리팀 일부는 케일블카를 이용하고 오른후 도보로 용화사로 하산하고 우리는 용화사만 탐방한다.

               이곳은 과거 몇번 들런 적이 있는 곳인데 오랫만에 찾게되었다.

               오래 전 과는 많이 달라진것 같다.

               이 소나무 숲길이 기억에 남아있지 않다.







                                일주문이란 사찰에 들어갈 때 가장 먼저 통과하는 문이다.


                                   최소한 네개의 기둥이 서야 일정한 면적을 가지는 건물이 이루어지지만  두개의 기둥만으로 

                                   세워진 문이 일주문(一柱門)이라 불린다.
                                   자타(自他), 안팎, 옳고 그름이 둘이 아니며 모든 세계가 한 마음에서 벌어진 일심법계(一心

                                   法界)라는 의미가 담겨있다.
                                   이문을 들어서면 사바세계에서 피안인 열반의 세계로, 또 속세에서 진리의 세계로 들어간다

                                   는 뜻이







                       △ 경내로 들어서면 우측편에

                           불사리사사자법륜탑 (佛舍利四獅子法輪塔)이 있다.




























           △ 보광전과 명부전,

















           △ 용화전,


               용화사는 신라 제27대 선덕여왕 때(632~646)에 은점화상(恩霑和尙)이 초창하여 「정수사(淨水寺)」라고 불렀다.

               그 뒤 고려 원종 원년(1260)에 큰 비가 내려서 산사태가 나자 전체의 가람이 쓸려 무너지니 3년 뒤 자윤(自允),

               성화(性和), 두 화상이 자리를 옮겨 짓고, 절 이름을 「천택사(天澤寺)」로 고쳐 부르게 되었다.

               그러다가 조선 인조(仁祖) 6년(1628) 화재로 폐허가 된것을 벽담선사(碧潭禪師)가 현재의 용화사 자리에 새로 중창

               하고 다시「용화사」로 개칭하였다.

               벽담 스님이 절 이름을 고친 데에는 그만한 사유가 있었다. 즉 화재로 말미암아 잿더미가 된 뒤 절을 중창하기 위해

               미륵산 제일봉 아래에서 칠일칠야(七日七夜)를 미륵존불께 기도를 드렸는바 회향날 밤에 한 신인(神人)이 나타나서

               이르기를 "나는 당래교주미륵불(當來敎主彌勒佛)이니라. 이 산은 미래세에 용화회상(龍華會上)이 될 도량이니 여기

               에 가람을 짓고 용화사라 하면 만세(萬世)에 길이 유전(遺傳)하리라."라고 했다.

               이 서몽(瑞夢)을 따라 새로 터를 잡아 절을 짓고 절 이름을 용화사라 하였다 한다.

               경내에는 보광전((普光殿, 도지정 유형문화재)을 비롯하여 납석제 미륵좌상을 봉안한 용화전(龍華殿), 좌측 한칸에

               효봉영각을 차려 놓은 명부전(冥府殿), 선실인 적묵당(寂默堂),  강당인 탐진당(探眞堂), 문루인 해월루 (海月樓)

               요사(寮舍)가 있고 근래에 조성한 육모정 형태의 종루, 효봉대종사 5층사리탑, 불사리4사자법륜탑이 있다.

               불사리4사자법륜탑은 우리 나라에서는 보기 드문 고대 아쇼카 양식의 원주석탑으로 진신사리 7과가 봉안되어 있다.





 

           △ 보광전








 

 

           △ 범종은 법구사물(法具四物) 중의 하나로 중생을 제도하는 불구다.
               범종은 법고, 목어, 운판과 더불어 사물 가운데 하나로, 범종은 땅위와 하늘 세계를 울려 인간과 천신을 제도하며,

               짐승의 가죽으로 만든 법고는 땅위의 축생을 제도하며, 구름 문양이 새겨진 운판은 허공을 나는 새 등의 축생을

               제도한다는 뜻을 각각 담고 있다.





 

           △ 3층 큰법당.

























 

           △ 용화사 아랫쪽,

             사방댐 윗쪽에 토영 이야기길이 있다.


































 

           △ 오늘은 용화사 탐방만으로 끝낸다.





               ▣ 해안누리길


                   오후 일정은 장사도 탐방인데 서울팀이 늦게 도착하는 바람에

                   마리나 리조트에서 시작하여 해안을 따라난 해안누리길 일부를 걷는다.

                   데크로드도 있지만 주로 자전거길로 보면 되겠다.


 

           △ 통영 마리나리조트 뒷편에 이정표가 있다.

               주차시설은 마리나 리조트의 1-200m 전방 공터나 도로변에 주차하면 되겠다.







 

           △ 통영에도 여러 길이 있다.



               대표적으로 토영 이야길을 비롯하여 바다백리길, 이곳에는 한산대첩길로 표시되어 있다.

               마리나 리조트에서 이운마을 길은 삼청(칭)이 길로 표시되어 있고,

               아래 안내도를 보면  같은 길 중 영운리 삼거리까지를 해안누리길로 표시하였고 또 수륙해안 산책로로 표시되어

               초행자에겐 어느 길이 어느 길인지 헷갈린다.














 

           △ 리조트 뒷편 해안엔 요트 한척이 한가롭다.

               요트 이용도 1인당 2만원 정도면 체험할수 있는가 싶다.






 

           △ 시화전,

               판매도 하는가 싶은데........

               요즘 세상의 봉사는 댓가를 요구한다.

               그래서 (재능)기부라는 말이 자주 회자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 되돌아본 통영국제음악당








 

           △ 이 BMW승용차는 얼마나 할까?

               밧데리에 모터까지 장착되었으니 제법........

























찾아오시는길










           △ 유어장 이용료 당일(4시간 기준) 어른 10,000원, 청소년 5,000원

               유어장 입장료는 회당 어른 1,000원, 청소년  500원.

               오늘은 이곳까지만 왔다간다.




             ▣ 소매물도 탐방











                  1. 거제 저구항 출발  (거제시 남부면 저구해안길 60 , 남부면 저구리 216-11)

                      매물도 해운 :  055 - 633-0051,  681- 3535,

                      출발시간 : 정기항로 8:30 (9:30),  11:00 (12:05),  13:30 (14:30), 15:30 (16:15)

                                     (   )안은 소매물도에서 출발(나오는) 배시간 이며, 주말 공휴일등 관광객 수에 따라 증편 운항도 함                  

                      요     금 :  매물도 당금항 또는 대항항  10,800원, 소매물도 12,000원  (편도 요금)

                                    (주말, 공휴일 할증료 10%및 터미널 이용료  900∼1000원 포함)

                  

                   2. 통영 여객선 터미널 출발

                       한솔해운 바로가기 :  http://www.hshaewoon.co.kr/

                       출발시간 : 1항차 7시,

                                     2항차 ∼8항차 까지는 9시부터 오후 3시 까지 매 정시에 출발 하는 것으로 기억하면 되겠다

                                     (오후 배편은 매 정시보다 5∼30분 늦게 출발함)

                       요     금 :  약 16,000원 전후 (편도 요금)

                                     (14,600원 + 주말공휴일 할증료 10% + 터미널 이용료 ? =  약 16,000원)



 

           △ 저구항에서 12시 40분 배로 출발하고 소매물도에서 4시배로 나올거다.

               소요시간 40분을 감안하면 소매물도에서의 소요시간은 2시간 40분쯤 된다.

                          






 

           △ 저구해안이다.

               저구는 명사해수욕장이 있는 명사마을과는 이웃해 있으며,

               남부면사무소, 우체국 등이 있는 크지않은 면소이다.

               바다에서 보았을때 좌측 끝이 장사로 유람선 선착장이 있고 우측 끝에 매물도여객터미널이 있다.



               요즘 유명 관광지와 그렇지 않은 곳의 차이는 확연히 다른것 같다.

               지심도, 장사도, 매물도 및 소매물도 등은 탐방객이 많아 사전 예약을 하든지 아님 조금 서둘러야 한다.

               최근 몇년간은 대체로 한적한 곳을 찾아다니다 보니 하루 몇몇 등산객을 만나기가 쉽지 않은데

               국립공원 등 이름있는 관광지는 생각외로 번잡다.

               관광지도 부익부 빈익빈의 현상이 뚜렸해진것 같은 생각이 든다. 






 

           △ 대포항인가 ?

               뒤로는 망산,
























 

           △ 대포항쪽일거다.















 









 

 

           △ 새우깡과 갈매기.







 

           △ 가운데 뒷쪽으로 보이는 망산 정상,










           △ 가왕도를 지난다.

















 

           △ 어유도,







 

           △ 매물도 당금항으로 접근한다.






 



 





 


           △ 먼저 매물도 당금항을 들런다.
















 

           △ 당금항 주변,































 




 







           △ 뒤로 어유도.








           △ 당금항을 뒤로 한다.








           △ 대항항 앞을 지나간다.

               안테나가 보이는 제일 높은봉이 이 섬의 최고봉이다.







 

           △ 이 섬이 가익도인가 싶다.

















 

           △ 소매물도가 가까워 졌다.







 

           △ 옛 건물은 보기 어려워진것 같다.

               저구항에서 약 40분 소요되어 소매물도에 도착한다.














 

           △ 마을 안길을 따라 오른다.



               도로 중앙에 청색 페인트선이 그어져 있고.

               마을 중간쯤 바다백리길 종합 안내도와 화장실이 있다.




 


 

           △ 이곳에 갈림길이 있다.


               마을 안길을 따라 바로 오르는 길과 좌측 남매바위로 돌아서 오르는 길이다.

               두 길은 위 폐교 앞에서 서로 만나게 되므로 올라갈때와 내려올때 적의 교대로 걸으면 된다.




              









 

           △ 학길, 갈담길, 골목길

               이정표로의 역할보다는 장식용으로 보면 되겠다.


               학길,

               한계단 한계단을 밟아 오르는 학교가는 길,

               노란색 리본을 따라 가세요,

 

               갈담길,

               일몰과 야경이 아름다운 억새들판,

               주황색으로 물드는 일몰은 황홀하고, 해지면 깜박이는 등대의 눈으로 보는 밤바다에 마음도 흔들립니다.

               주황색 리본을 따라 가세요,






 

           △ 마을안 갈림길에서 남매바위쪽으로,

               주택 같지도 않고, 무슨 건물인지 모르겠다.

               이집 마당에서 점심상을 펼쳤다.





 

           △ 위 집앞에서 내려다 본 경관이다.







 

           △ 중식후,

               마을 안길을 따라 바로 올라간다.






 

           △ 다솔까페,

               차별화?






 

           △ 옥외 메뉴판.














 

           △ 바다백리길은 통영의 6개 섬에 조성된 약 42.1km의 산책로를 말한다.


                          미륵도 달아길  14.7km,

                          한산도 역사길  12.0km,

                          매물도 해품길  5.2km,

                          연대도 지겟길  2.3km,

                          비진도 산호길  4.8km,

                          소매물도 등대길  3.1km,





 

           △ 대부분 신축된 건물이 많지만 낡은 주택도 있다.







 

           △ 노점 골목을 지난다.







 

           △ 현 위치.
































           △ 능선(폐교) 직전에 갈림길이 있다.


               남매바위를 거쳐 이곳으로 오르는 (또는 내려가는) 길이 1.1km 더 길다.

               잘 보이지 않는 이정표에는 등대섬 0.8km.







 

           △ 이곳 갈림길에 가익도 전망대가 있다.

               보이는 남매바위쪽 길은 나중 하산로로 이용할 것이다.







 

           △ 폐교앞을 지나 주능선엔 쉼터를 지난다.





 


 

           △ 노거수 동백이 운치있다.















 

 

           △ 위 쉼터를 지나면 이내.







 

           △ 망태봉으로 오르는 갈림길이 있다.



               망태봉 정상 방향으로 등대섬 0.7km, 관세역사관 0.1km로 표시되어 있고,

               등대섬으로 바로 가는 길 이정표엔 등대섬  0.6 km를 알린다.

               지나온 선착장은  0.6km.





 

           △ 관세역사관 안내표지판.







 

           △ 망태봉 정상으로 오른다.







 

           △ 오름길에 폐교 방향으로 조망이 트인다.







  

            △ 관세역사관


                 몇년 전엔 방치된 건물 이었다.

                 그땐 과거 일제시대에 왜군 군사기지쯤으로 생각했었다.





 

            △ 먼저간 가족은 전망대에 올랐다.

                바람이 제법 세게 분다.






 

         △ 관세 역사관 내부를 거쳐 전망대에 오른다.







 

            △ 관세역사관 전망대에서의 조망이다.

                매물도가 가까이 있다.







 

            △ 우측으로

                작은 돌섬이 보인다.







 

            △ 줌으로 당겨본다.







 

            △ 망태봉 전망대쪽,















 

            △ 이 양반은 누구실까?















 

            △ 이정표 앞을 지나,

                선착장 0.7km,  등대섬 0.6km







 

            △ 망태봉 전망대.







 

            △ 이곳 전망대에서 내려다 본 등대섬,







 

           △ 전망대에서





























































 

 

            △ 매물도쪽 조망이 트인다.






 



            △ 전망대에서 조망후 등대섬으로 내려간다. 

           







          △ 조금 내려오면 조망이 트이는 곳이 있다.







 

 


 

           












































 

            △ 위 조망처에서의 등대섬을 다시한번 보고,









           △ 조금 내려오면 폐교쪽에서 망태봉을 오르지 않고 오는 길과 만난다.








 

           △ 아래로 보이는 능선에 등대섬 전망대가 있다.








 

           △ 삼동서,





 


 

           △ 짧으나 제법의 내리막을 내려서면,






 

















 

           △ 열목개 가는 길.



               등대섬으로 가기위해선 아래 열목개를 건너야 하는데,

               지금은 물이 차 건널수 없다.














           △ 등대섬 전망대.






 





















  

           △ 등대섬으로 건너 갈 수 없어

               오늘은 이곳 등대섬 전망대 까지만 왔다가 되돌아 간다.






  

           △ 가운데 보이는 바위가 공룡바위인데.

               등대섬 쪽에서 보면 공룡의 등처럼 생겼다.





 

 

           △ 주변,








           △ 되돌아본 등대섬.








 

           △ 아래 등대섬 전망대를 다시한번 내려다 본다,

              






 

           △ 망태봉, 선착장 갈림길에

               공룡바위 전망대가 있다.





 

 

           △ 아래 공룡바위.






 

  

           △ 선착장으로 간다.







 

           △ 이번엔 산 허리를 돌아간다.













 








 

           △ 망태봉 갈림길로 되돌아 왔다.








           △ 다시 봐도 경관이 좋다. 





 







 

  

           △ 울을 넘어 폐교를 둘러본다.

              






  

           △ 아예 정비하여

               이곳을 찾는 분들의 점심식사 장소로 제공함이 좋을듯 하다, 

                




    

 

            △ 가익도 전망대로 왔다.






 

            △ 이번엔 남매바위 쪽으로 하산한다.






 

           △ 바로 선착장으로 내려가는 것보다 1.1km 더 멀다.







 

           △ 군데 군데 바위에서 조금씩 조망을 본다.






 





























 

 






























 

           △ 매물도,





 








 

           △ 남매바위로 내려왔다.

               내려오는 일부 구간은 평탄치만은 않다.













 

           △ 남매바위.

               이곳에서 보기에는 하나 같다.





 

 

           △ 이후 선착장까지 길은 넓고 완만하다.































 

           △ 선착장 앞쪽인 셈이다.







 

           △ 뒤로 매물도를 돌아보고,

               모퉁이를 돌면 마을이다.





 









 

           △ 아래로 선착장을 내려다 본다.






 

                         △ 오늘의 탐방 코스.

                             등대섬은 가지 못했다.






 

           △ 점심 먹은 곳,

               벽면에 날개벽화와 건너편으로 포토존이 보인다.





 

 

           △ 날개벽화







 

           △ 벽화 앞쪽,

               사진을 촬영할수 있도록 배려한 구간이 전망대인줄 알았다.







 

           △ 4시 배시간을 바쁘게 맞추었다.

               일반적으로 등대섬 갔다오는데 1시간 30 ∼ 2시간 소요되지만,

               천천히 탐방과 쉼을 겸할려면 시간을 좀더 넉넉하게 잡는게 좋을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