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여행

목포 갓바위와 입암산, 삼학도, 고하도 용오름둘레숲길 입구와 이충무공 유적지, 강진 무위사

정헌의 티스토리 2019. 4. 11. 14:39

          ■ 목포 갓비위와 임암산, 삼학도, 고하도 이충무공유적지, 강진 무위사

 

             전일 신안 압해도, 자은도 일원을 둘러보고 목포에서 1박했다.

             오늘은 목포의 갓바위, 입암산, 유달산, 고하도를 둘러볼 것을 염두에 두고 있다, 먼저 갓바위와 임암산을 둘러보고

             삼학도를 거쳐 유달산에 도착하니 아랫쪽에서 교통을 통제한다, 유달산은 몇 번 와본 곳이고 날씨 또한 흐려 둘러보

             는 것을 생략하고 고하도로 향한다, 고하도는 목포 유달산으로 이어지는 해상케이블카 공사가 진행 중이다.  오후에

             비가 예보되어 있고, 시간도 어중간하여 고하도 케이블카 탑승장과 넓은 주차장, 용오름 둘레숲길 들머리 확인과 이

             충무공 유적지만 둘러보았다, 귀가길 우중에 강진 무위사에 잠시 들렀다, 


 

          ▷ 가는 길




          ▷ 탐방코스  ( 2019. 4. 7 )

              목포 갓바위, 입암산 - 삼학도 - 고하도 (고하도 용오름 둘레숲길 입구, 이충무공 유적지) - 강진 무위사.

             


          ▷ 탐방후에

       

              ▣ 목포 갓바위, 입암산.




                  달맞이 공원 주차장으로 왔다,



                  달맞이 공원은 목포시 상동 1119 - 2번지, 우미파크빌 아파트 옆에 위치한다,

                  갓바위를 바다쪽에서 바라 보았을때 우측편에 있다,

                  이곳 주차장은 넓다라고는 할 수 없지만 수십대의 주차 공간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차량 내비에서 갓바위를 입력하면 이곳 반대쪽인 해양유물전시관 쪽으로 안내한다,

                  해양유물 전시관 옆 주차장은 넓어 대형버스 주차의 편리함이 있지만 거리가 조금 있고, 갓바위로

                  진입하는 도로에 주차하기에는 공간이 좁다,







                 입암반조(笠巖返照)


                 저녁 노을 빛이 드리운 갓바위 부근의 아름다운 풍경을 말합니다, 입암은 문화의 거리 갓바위와 입암산을 지칭합니다.

                 지금은 떨어져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갓바위와 입암산은 원래 한 줄기입니다,  아버지를 잃은 슬픈 마음에 갓을 쓰고

                 고개를 숙이고 있는 사람의 형상을 한 갓바위에 석양의 빛이 반사되어 오는 풍경을 노래한 것입니다,

                 지는 해가 마지막 빛을 저녁 하늘에 쏟고 갓바위를 돌아 넘어가는 정경으로 슬픈 전설의 갓바위와 그 뒤를 포근히 감

                 싸고 있는 입암산, 그리고 저녁 노을이 물든 영산강의 풍경에 한데 어우러진 모습을 칭송한 것입니다,


                                                       < 갓바위 표지석 이면의 안내문에서 >



 





              들머리








                저만큼 영산강 하구둑이 조망된다,

                한강, 금강, 낙동강과 더불어 우리나라 4대강 중의 하나인 영산강은,

                담양군 용면 가마골 용소를 그 발원지로 하여,

                담양, 광주, 나주를 거쳐 이곳 목포로 흘러드는, 본류 길이 약 150km의 강이다,



           













































                        갓바위.







            방향을 조금씩 달리하여,
































                갓바위를 가운데 두고, 달맞이 공원 반대쪽으로 왔다,

                이쪽은 별도의 주차장이 없고 이처럼 도로변에 주차하여야 한다,








                뒤로 보이는 암봉이 입암산이다,








                  둘레길 정상으로 표시된 입암산은 이곳 갓바위에서 20분여 거리에 있고,

                  정상의 암봉과 유순한 둘레길은 탐방객을 유혹하기에 충분하다,








                갓바위 윗쪽으로 올라,








                주변 조망을 본다,















               아파트 앞쪽으로 보이는 숲이 달맞이공원이다,








                  입암산으로 향한다,








                 둘레길 정상 450m, 10분,

                 달맞이 공원 360m, 7분으로 표시되어 있다, 갓바위에서 정상까지 1km, 20분이니 달맞이 공원에서 바로 오르는 길이 당연히

                 쬐끔 가깝다,

                 생태터널 1.4km, 낯선 이름이 궁금증을 자아내지만 오늘 탐방코스에 넣을 곳은 아닌가 싶다,








              둘레길 갈림길을 지나.








              이곳을 자주 찾는 시민들이야 둘레길이 편하고 좋겠지만.

              초행이라면 입암산 정상을 가보지 않을 수 없다,

              험한 길로 표시되어 있지만 노약자가 아니라면 다니는데 큰 지장은 없다,








                정상으로 가는 길,








                 정상 인근,             








              오늘이 4월 7일,

              경남지역의 벗꽃은 대체로 시들어 가는데 이곳은 한창이다,

              1주일쯤 늦는 느낌이다,








                임암산 정상은 하나의 거대한 바위로 이루어져 있다,








                  문예역사관, 목포 자연사박물관, 목포생활도자박물관,  남농기념관, 목포문학관, 옥공예전시관,

                  목포문화예술회관, 국립해영문화재연구소(해양유물전시관) 등이 저곳에 밀집되어 있다,


               













 

             입압산 정상은

             우측 뒤로 살짝 돌아 올라야 한다,








             정상은 바위로 이루어져 있어 사방으로 조망이 좋다,

             단지 시계가 흐려 주변 경관이 선명치는 않다,








              정상에서 주변을 둘러보고 잠시 쉬었다 간다,








               건너편으로 이어지는 암봉








              저곳으로 돌아서 내려갈까 한다,
















              정상으로 올라온 곳 맞은편 쪽으로 내려가도 길이 있다,








              정상에서 살짝 내려서,








            이웃 암봉으로 오른다,








               이곳 암봉도 조망이 좋다,
































                저곳으로 돌아서 자연사박물관 쪽으로 내려갈 방향을 가늠해 본다,
























              내려서는 길에,

              잘 살오른 해삼같은 바위가 있다,








              살짝 급하게 내려서면 길은 이내 완만해 진다,








                전망대를 지나.
















                동광농원쪽 둘레길과 만난다,

                동광농원은 갓바위 쪽에서 정상으로 향하다 보면 우측으로의 둘레길에 있다,








































               능선상의 어느 조그만 봉우리에 오르니.








               되돌아 지나온 입암산이 오똑하다,








            등로는 팔각정쪽으로 이어진다,








               위 팔각정 앞의 안내도,

               입암산은 산세가 작고, 숲 또한 울창한 곳은 아니어서 육안으로도 산세를 가늠할 수 있다,








              입암산 서쪽 능선상,

              정상 다음으로 가장 높은 봉쯤 되겠다,








              위 봉우리의 이정표,


              황새바위 쉼터쪽으로 내려가도 둘레길을 따라 고양이바위 쉼터로 이어 갈 수 있다.

              몇 걸음이라도 더 걷고 싶다면 황새바위 쉼터로 내려가도 좋을 듯, 







                고양이바위 쉼터쪽 능선을 따라 내려간다,








                 기묘한 바위가 앞을 가로막는다.

                 좌,우 어느쪽으로 우회해도 된다,







                위 바위를 우회한 곳에,

                고양이바위가 있다,

                이 바위는 자유시장이나 입암산 근처에서 바라보면 마치 고양이가 앉아 있는것 같다하여 이름지었다,








                고양이바위 쉼터는 임암산 둘레길과 연결된다,








                  고양이 바위 쉼터를 지나 조금 내려오면 팔각정이 있다,








                  위 팔각정 아래로는 넓은 암반이 펼쳐지며 군데 군데 기암이 얹혀있다,
























                입암산 생태공원으로 내려왔다,



 





              생태공원을 지나.
















                  남농기념관을 지난다,



                  귀가후 주변 전시관 입장료를 검색해 본다, 어른 1인 기준이며, 주차료는 없다,

                  남농기념관 : 1,000원 (청소년 500원)  / 정문에 2,000원으로 씌여진 것을 본 것 같은데 어느게 맞는지 모르겠다,

                  문예역사관 : 3,000원 (청소년 2,000원)

                  목포 자연사 박물관  : 3,000원(청소년 2,000원)

                  목포생활도자박물관 : 3,000원(청소년 2,000원),

                  목포문학관 : 2,000원 (청소년 1,500원),

                  옥공예전시관 : 확인되지 않음,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국립해양유물전시관) : 무료 

                  목포문화예술회관은 전시하는 곳이 아니니까 당연히 입장료는 없을 것이다,

               







              국립해양유물전시관앞을 지나며.








                지나온 입암산을 올려다 보고,








               해안 데크로드를 따라 갓바위로 간다,






















              갓바위와 입암산을 천천히 한바퀴 둘러보는데 2시간쯤 소요되었다,




              ▣ 삼학도 / 이난영공원, 경북도민의 숲




                 삼학도 공원.       

                 원래 섬이었던 삼학도는 과거 매립으로 인해 육지가 되었고,

                 후에 다시 수로를 만들어 섬으로 복구하면서 공원을 만들었다,

                 김대중노벨평화상기념관, 목포출신 이난영 공원이 서로 인접해 있어 수로를 따라 섬을 한바퀴 도는,

                 산책을 겸해 둘러보면 된다, 







                 동서화합과 교류협력을 위해 경북 구미에는 전남도민의 숲을,

                 이곳 삼학도에 경북도민의 숲을 조성했다,

                 각각의 숲은 다름을 존중하고 같이 할 수 잇는 것을 구한다는 구동존이(求同尊異)를 주제로 15,000㎡ 면적에

                 도목(道木)과 도화(道花) 등을 심은 상징과 화합의 장소로, 숲의 조화로운 공존을 통해 전남과 경북의 교류가

                 변함없이 지속되기를 기원한다는 안내표지판을 설치했다,







             여타 삼학도 지역은 차량으로 휑하니 지나치면서 본다,




             ▣ 고하도 용오름 둘레숲길 입구, 이충무공 유적지




                                      1. 고하도 용오름둘레숲길 들머리는 이충무공 기념비로 표시된 좌측하단 삼거리에 이정표와 안내도 있다,

                                      2. 지도를 확대했을때 큰덕골 저수지 좌측의 넓은 매립지는 현 케이블카 주차장으로 조성되어 있다,

                                      3. 고하도 이충무공 유적 입구는 동쪽편 해안에 있다, 들어가는 도로는 승용차 1대정도로 좁으며, 유적지

                                          내에 몇 대의 주차 공간이 있다,







               시간이 허락되면 고하도 용오름둘레숲길을 걸어보고파, 아님 다음에 둘레숲길을 찾을때의 편의를 위해 이곳으로 왔다,

               지금 시간이 12시 47분,

               오후에 비도 예보되어있고,

               식전으로 점심시간도 어중간해 용오름 둘레숲길은 입구만 확인하고 발길을 돌린다,





                              고하도 목화밭으로 표시돤 곳은 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2020년 개관예정)

                              큰덕골저수지로 표시된 좌측 넓은 매립지는 케이블카 주차장으로,

                              공생재활원 본관으로 표시된 인근은 목포 고하도간 케이블카 탑승장으로 공사 중에 있다.








               고하도에 들어온 김에 이충무공 유적지를 둘러보고자 하는데 들머리를 모르겠다,

               차량 내비도 정확한 입구를 가르키지 못하고 있다.

               해안을 따라 좁은 길로 들어서니 입구가 보인다,

               지형상 진입로는 승용차 1대 통행할 수 있을 정도로 좁고, 교행은 불가하다,








             입구,








                들머리에서 바라본 앞 바다,


                이충무공 유적지 입구는 용오름둘레숲길 반대 방향,

                동쪽 바닷가에 있다,







                좁은 해안 도로에서 좁은 주차장 입구로 오르면.

                주차 공간이 저 많큼이라도 있는게 용타.








                이곳 고하도 이충무공 유적은 이순신 장군이 1597년(선조30)에서 1598(선조31)까지 108일간 머물면서,

                전쟁대비와 군진을 재정비했던 곳으로,

                1974년 전남도기념물 제10호로 지정되었고 목포시에서 관리하고 있다,








               이순신 장군은 명량대첩 뒤에 군산 앞바다의 고군산도까지 올라갔다가 다시 내려와 1597년(선조 30) 10월 29일에

               이곳 고하도로 진을 옯겼다.

               이 섬의 지형은 서북쪽이 병풍처럼 높이 솟아있어 겨울에 북서풍을 막아줄 수 있는 구조였고 배를 감추기에도 적합

               한 곳이었다, 이곳에서 이순신은 수군 재건에 필수적인 전선 건조와 군량모집을 계속하였다, 그러나 지리적 위치가

               서해 쪽으로 치우쳐 있어서 남해에서의 해상 활동에 적절하지 못한 약점이 있었다,  또한 섬이 작아 곡물 생산이 적

               었고 유입된 백성을 수용할 공간이 부족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이듬해인 1598년(선조 31) 2월 17알 완도 동북쪽에

               위치한 고금도로 통제영 옮겼다,



                                                           <한군민족문화대백과사전>







                 모충각 사당 안엔 비를 모셨고,

                 주변은 소나무 숲이다. 유적지 주변으로 담이 둘러져 있어 반대쪽(충무공기념비 또는 용오름길 들머리 쪽)

                 능선에서 진입은 불가하다,








                   잠시 둘러보고 되돌아 간다,





                ▣ 강진 무위사.












                  목포에서 강진로 가는 길에 빗방울이 거세다,

                  강진군 성전면 월하리,

                  월출산 동남쪽에 위치한 무위사로 왔다, 

                  무위사의 특징 중 하나는 산골짜기에 위치하지 않아 탐방하기 쉽다,                  


  





                  저만큼 보이는 곳은 사천왕문,



                  무위사는 신라때 원효스님에 의해 창건되고 도선국사에 의해 중창되었다 한다, 무위사의 역사는 선각대사 형미스님이

                  삼창한 10세기 초로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무위사는 고려 초에는 선종사찰로 유명하였으나 조선시

                  대에 이르러서는 수륙사(水陸社)로서 유명하였다, 죽은 영혼을 달래주는 수륙재를 행하였던 사찰이었던 만큼 중심건물

                  은 극락세계를 관장하는 아미타여래를 모신 극락보전(국보 13호)이다,








                 요즘 어느 절이고  불교용품 또는 기념품을 판매하는  곳이 있다,

                 또한 찻집도.

                 무위다원,







                 보제루 건물이 단정하다,








                 극락보전(국보 제13호)



                 현재 남아있는 건물 중 가장 오래된 것은 극락보전으로 우리나라 조선시대 불교 건축물 중에서도 초기 형태에 속한다,

                 눈여겨 볼 것은 맞배지붕과 주심포 양식으로 지어진 극락보전의 단아하면서도 소박한 건축미이다,

                 단정하고 검소한 극락보전의 겉모습과 달리서방 정토 극락세계를 묘사한 화려한 건물 내부는 물론, 조선 초기 불교

                 미술의 극치를 보여주는 불상과 불화도 빼놓을 수 없는 볼거리이다,



                                                                  < 안내문에서>







                 언듯 수덕사 대웅전 생각이 난다,

                 단청이 되어 있지 않아서인지 수덕사 대웅전의 축소판 같은 느낌이 든다,



                  벽에 29점의 벽화가 있었으나 지금은 본존불 뒤의 후불탱화만 남아 있고 28점은 보존각에 보관되어 있다,(보물1315호)

                  이 벽화들은 법당이 완성된 뒤 찾아온 한 노거사 (老居士)가 49일 동안 이 안을 들여다보지 말라고 당부한 뒤 그렸다는

                  전설이 있다, 49일째 되는 날, 주지가 문에 구멍을 뚫고 들여다보니 파랑새 한 마리가 입에 붓을 물고 마자막으로 후불

                  탱화의 관음보살 눈동자를 그리고 있었는데, 새는 인기척을 느끼고 어디론가 날아가 버렸다고 한다,  그래서 지금도 후

                  불탱화의 관음보살상에는 눈동자가 없다한다,








                  배례석(拜禮石)


                  삼국, 통일신라, 고려시대에는 부처님을 모시는 공간을 금당(金堂)이라 했다,

             금당 안에는 대개 불상만 모셔셔져 있어 공간이 좁았다. 예불을 집전하는 스님만 겨우 들어갈 정도였다,

             그래서 신도들은 금당 안에 들어가지 않고 마당에서 절을 했다,

             그 때 예배를 올리던 돌을 배래석이라 한다.









                4월 초파일이 다가오니 많은 연등이 달렸다,

                극락보전 앞쪽이 아니라 옆쪽에 별도로 달아놓으니 대웅전을 사진 촬영하기에는 더 좋다,








            극락보전을 앞에서 바라보았을때 우측에 명부전이 있다,








                명부전 윗쪽,

                일반인 출입을 금해달라는 표시가 있어 이쯤에서 올려다 본다,









             앞쪽 여러 당우들이 제자리에 있다,


       

             당초 당우는 본절이 23동, 암자가 35개로 모두 58동에 이르는 대 사찰이었으나,  그 뒤 화재등으로 규모가 크게

             축소되었다 한다. 당우는 최근까지만 해도 극락전, 명부전과 요사채 뿐이었으나 1678년(숙종 4)에 극락전 앞에

             괘불대를 조성하였고,  1739년 (영조 15)에는 해초. 극잠 등이 전각을 보수하였다.

             1975년 벽화보존각과 해탈문, 봉향각, 천불전, 미륵전 등을 중건하였으며, 1991년 산신각을 짓고  1995년 동쪽

             요사를 중건하여 오늘에 이른다 한다,








                  삼층석탑,


                  좌측 뒷편의 건물이 성보박물관이고,

                  개울 건너 저쪽편 건물이 천불전이다,
























                무위사 선각대사 탑비


                 선각대사 형미스님 (854~917)은 통일신라 말 고려초기의 명승으로 무위사에서 주지로 8년간 머물면서 무위사 중창을

                 주도하였다, 탑비는 거북 받침돌과 몸돌, 머릿돌을 모두 갖춘 완전한 모습이다, 거북 받침돌과 운용문이 있는 머릿돌에

                 표현된 조각 수법은 정교하면서도 사실적이다, 몸돌 앞면에는 형미스님의 행적에 대한 기록이 남아있는데 최언위가 비

                 문을 짓고 유훈율이 글씨를 썼다,



                                                                       < 안내표지판에서>















               가까운쪽은 나한전,



               저쪽 건물은 성보박물관이다,

               보통 박물관은 월요일이 휴관인데, 오늘은 일요일인데 문은 굳게 잠겨있다,








                 산신각과 미륵전은 비슷한 규모로 나란히 있다,









                   월출산 산신각,








               앞에서 바라 보았을때 우측 건물이 미륵전이다,








                             미륵전 내부의 불상,

                             여성의 머리 모양과 두툼한 입술, 좌우 균형이 맞지않는 어깨를 보인다,








                  극락보전 바로 옆,

                  부도탑인가? 아닌가?







               옆에서 바라본 극락보전,








               극락보전 우측면이다,

               극락보전 측면의 기둥과 보가 만나 이루는 공간 분할의 절제된 아름다움도 놓쳐서는 안 될 감상포인트다,

               이는 아래사진의 건물과 비교해 봄직도 하다,








               이 건물은 예산 수덕사 대웅전의 측면 모습으로, 지난 2월에 촬영한 사진이다,

               유흥준 교수기 우리문화유산 답사기에서 극찬을 한 건물이다,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 언듯 보면 매우 흡사한 구조이다,







              산신각 뒷쪽에 자연관찰로가 있다,








                   산책로 거리는 약 1km








              자연 관찰로와 별도로 생태통로가 있다,

              보이는 것이 전부다,








                 금붓꽃, 꿀풀 등의 안내가 있으나,

                 꽃은 보이지 않는다,








              천불전 가는 길,








                 자연관찰로 입구에서 바라본 경내,

                 가운데 선각대사탑비,

                 우측 가까운 쪽이 나한전, 그 다음 건물이 성보박물관,

   







                종각,








                 무위사를 나서면서 경내를 한번더 둘러본다,








                   우중에 대충 둘러본 무위사였다,


                   무위사 입구에서 경포대 쪽으로 가는 길을 따른다, 도로 주변으로 녹차밭이 인상적이다,

                   경포대 입구에서 월남사지를 찾아보니 복원공사로 인해 차양막이 둘러져 있어 볼 수 없다,

                   늦은 점심을 해결하고자 음식점을 찾으니 이 또한 귀하다.

                   귀가길이 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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