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옵티머스 노바 플러스 작동 방법
지금까지 알고 있던 버너와의 차이점은 화력 조절기가 본체에 달려있는 호수이며 조절을 쉽게 하기 위해 호수 끝에 연두색의 조절 손잡이가 있다 일단 버너를 연료통과 분리된 상태에서 호수를 일자로 펴놓은후 연두색 레바를 돌려보십시요, 돌아가는 감을 느끼시면 그것이 화력 조절기입니다. 점화 방법 1, 먼저 화력 조절기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막아놓는다. 2, 연료통과 호수를 연결한다 - 클릭으로 편하게 되어 있습니다. 3, 20-30회 펌핑하여 연료통을 ON 로 놓는다 4, 약 1초정도 화구가 연료로 적실만큼 틀었다 잠근다 (숙달되면 약하게 계속 틀어 놓아도 됩니다) 5, 화구에 불을 붙인다 (예열이 되기전에는 노란색 불이 나옴) 6, 20-30 초정도 되면 노란불꽃이 사라집니다, 그런후 화력 조절기를 열어 놓는다( 파란 불꽃으로 변합니다) 7, 용도에 맞게 화력 조절을 하면 됩니다. 소화방법 연료 주입 호수의 잔여 연료와 연료통의 압축 공기를 없게해야만 보관과 재사용시에도 안전하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1, 절대 화력 조절 레바로 불을 끄지 마십시요... 2, 연료통을 OFF 상태로 뒤집어 놓는다 3, 잠시후(10-20초) 자동적으로 불꽃이 사라지며 마지막으로 에어만 빠지는 소리가 납니다 4, 연료통과 화구를 분리해 놓습니다... 주의 - 연료통의 연료를 항상 3/4 넘지 않게 하여야 합니다 더욱더 강해진 옵티머스 사의 노바 휘발류 버너입니다. 기존의 노바 버너 보다 가볍고 부피까지 작아 졌습니다. 본체에 연결되어 있던 화력 조절밸브를 연료 펌프쪽으로 이동시키면서 미세 조절 능력을 더한층 업그레이드한 모델입니다. 화력 조절밸브의 위치를 버너로 부터 이격시켜 겨울철 장갑을 낀 상태에서도 걱정없이 조절이 가능해 안전성과 조절성이 대폭 향상 되었습니다. 미세한 화력 조절이 기존의 노바 모델보다 우수해 국내 취사 환경에 더욱 적합해진 성능을 발휘합니다. 지지역활을 하는 받침대 하단부 형상을 개선하여 사용시에 안정감과 지지력을 향상 시켰습니다. 마그네틱 기능의 리페어 킷이 포함되어있어 장기 사용시에 노즐 막힘등의 응급 상황에 뛰어난 대처기능으로 종주산행,해외 원정등에 최상의 품질과 성능을 인정 받고 있습니다. 연료펌프,연결튜브,화력조절 레버등 전체적인 설계상의 완성도가 매우 뛰어나 사용중의 트러블이 적고 내구성이 뛰어납니다. 버너 본체는 삼발이를 접을 경우 손바닥안에 들어오는 작은 사이즈로 수납성이 뛰어납니다. ▶ 사용법 ◀ <1> 연료 채우기 - 주의: 옵티모스 연료통만 사용. 사용 안할 경우에는 공기압이 모두 빠진 상태에서 펌프를 꽂아서 연료통 보관. 또는 펌프를 빼내고 연료통 자체 뚜껑으로 닫아서 보관 1. 연료통의 3/4만 채우기. 펌프가 들어갈 공간과 펌프질을 할 때 공기가 유입될 공간 필요. 연료 흘릴 경우, 깨끗하게 닦기. 2. 연료통을 똑바로 놓고 펌프를 정확하게 설치. 3. 코펠 직경이 280mm, 총 중량은 4 kg를 넘지 않도록 한다. 주의: 인화성이 있는 재질을 버너 주위에 두지 말라. 연료통에 열이 가해지면 폭발할 우려가 있다. 옵티머스로부터 승인받은 바람박이만 사용한다. <2> 스토브 설치 하기 1. 버너 제트를 청결하게 하기 위해, 버너를 뒤집어서 두 서너번 흔들기. 2. 스토브 다리 정확하게 세우기. 3. 조절 밸브가 완전히 닫혀 있는지 확인. 4. 신속 연결 장치가 "클릭"하는 소리가 날때까지 꽉 끼우기. 버너가 새것일 때 다소 끼우기가 어려울 수도 있으나, 몇번의 사용을 거치면 쉬워진다. 신속 연결 장치가 너무 꽉 끼여 분리하기가 어려울 때는 옵티머스 윤활유를 발라 준다. 특히 혹독한 추위에서 연결 장치의 기능이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3> 버너 예열하기 - 연료가 연소되기 위해서는 예열 시간 필요. 옵티모스 노바+ 버너는 예열 시간을 현저하게 감소시킴으로써 특허 획득. 액체 연료를 노즐에서 기화시키고 효율적으로 불꽃을 내기 위해서는 버너를 뜨겁게 달구어야 한다. 예열이 불충분할 경우에는 높고, 소리가 심하며, 노란색의 불꽃 발생. 춥고 바람이 심한 날, 또한 연료 유형에 따라 예열 시간 다름. 케로신이나 디젤 보다 화이트 가솔린의 예열 시간이 짧음. 1. 연료통 안의 액체 연료가 고압상태가 아니라면, 버너에 불을 붙이기 전에 펌프질을 하여 압력을 넣기. 2. 연료가 4/3 정도 찼을 때는 25회 정도 펌프질 하기. 연료통이 반 또는 그이하로 채워져 있을 때에는 40회 정도 더 펌프질 하기. 3. 2초동안 조절밸브를 연다. 얼마의 연료가 흘러나왔는지 측정하기 어렵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을 잡게 된다. 버너 사용이 익숙해질 때가지 조심하게 다룬다. 주의: 연료통, 펌프, 연료 호스, 조절 밸브, 버너에서 연료가 누출되고 있는지 확인. 연료 누출 확인되면 사용 중지. 스토브 바로 위쪽에서 머리나 신체 부위 멀리하기. <4> 스토브 점화 1. 성냥이나 라이터를 이용하여 버너 컵 아래의 구멍으로 집어넣어 심지에 불 붙이기. 심지는 버너 밑 부분의 하얀색 패드를 가르킨다. 얼굴과 신체부위를 버너에서 멀리하기. 불이 붙지 않으면, 심지에 충분한 연료가 묻지 않았을 지도 모른다. 2. 파란 색 불꽃 발생. 제대로 예열되지 않으면, 높고 흔들리는 노란색 불꽃 발생. 노란 불꽃 발생시 바로 조절 손잡이는 (-)로 완전히 닫고, 예열을 더함. 3. 불꽃이 안정적이면 조절 밸브를 (+) 방향으로 돌려서 불꽃을 원하는 만큼 키우기. 여는 중간에 불꽃이 불안정하면, (-) 방향으로 천천히 돌려서 안정된 불꽃을 만든 후에 다시 키우기. 4. 필요에 따라 불꽃을 키우기 위해서 펌프질을 몇 차례 더 해도 됨. 과도하게 공기압 높이기는 금물. 공기압이 과해도 노란 불꽃 발생. 공기압이 낮으면 불꽃은 약하지만 연소 시간은 길어짐. 5. 밸브를 많이 여는 것은 금지. 너무 많이 열리면 노란 불꽃 발생. 6. 불꽃이 불안하면 (-) 방향으로 돌려서 파란색 불꽃이 나오는 위치에서 약 15초간 내버려 두었다가 다시 (+) 방향으로 열기. 7. 스토브 위에 냄비를 올려 놓았을 경우에 연소 화력 최상. 스토브는 요리용으로 고안된 것임. 난방용 아님. <5> 스토브 잠그기 1. 사용 중인 연료통을 180도 뒤집어 놓기. 펌프대의 ‘OFF’ 표시가 보임. 연료 호스에 남아 있는 잔존 연료는 모두 연소가 되는데, 이를 돕기 위해 연료통내 공기가 연료 호스로 투입 됨 (그림 참조). 최대로 열린 상태에서 약 10 ~ 20초 후에 자동적으로 연소 중단. 연소 중단과 동시에 연료통내 공기압이 자동적으로 버너 제트를 통해서 빠져나감. 2. 스토브 해체 또는 장기간 보관하려면, 반드시 연료통내 공기압을 완전히 빼고 식히기. 3. 스토브가 놓여진 채 그대로 두고 잠깐 불을 껐다가 키려고 한다면, 조절 손잡이를 (-) 방향으로 돌려서 잠과도 됨. 연료통내 공기압이 그대로 있으므로 버너와 펌프를 해체하거나 스토브를 옮겨서는 절대로 안됨. <6> 버너 제트 청소와 버너 관리법 1. 모든 연료는 제트를 막히게 하는 성분 지님. 충분한 펌프질 후에도 불꽃이 약할 경우에는 제트 청소. 연소 중단하고 버너를 식힌 후에 버너를 뒤집어서 두서너번 흔들어주면, 내부에 장착되어 있는 청소용 침이 제트를 청결하게 해줌. 스토브 사용 전과 사용 후에 반드시 제트를 청소하는 습관 들이기. 2. 여전히 약하면, 제트와 청소용 침 청소. 버너 플레이트를 분리. 콤비 툴을 이용해서 제트 분리. 조심스럽게 청소용 침 제거. 청소용 침을 깨끗하기 닦고 제트도 청소. 청소용 침, 제트, 버너 플레이트를 제자리에 조립. 3. 여전히 화력 약하면, 밸브 스핀들의 홈을 청소하고 연료 필터 교체. 조절밸브를 (+) 쪽으로 최대한 열기. 콤비 툴로 밸브 스핀들의 너트 풀기. 너트를 풀고 밸브 스핀들 빼내기. 밸브 스핀들 끝 쪽의 홈을 손톱 끝으로 조심스럽게 닦기. 스토브를 다시 사용하기 전에 연료 누출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 4. 연료 호스가 버너에 연결되는 연료 투입구에 연료 필터가 있음. 콤비 툴을 이용해서 연료 호스 풀기. 연료 필터 교체. 연료 호스 다시 조이기. 스토브를 다시 사용하기 전에 연료 누출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 5. 밸브 스핀들을 막는 O자형 링이 깨지면 연료 누출 발생. 정기적으로 밸브 스핀들을 풀고 O자형 링 상태 점검. 흠집이 있으면 즉시 교체. <7> 일반 관리 방법 1. 스토브 청결하게 유지. 천 조각으로 먼지 닦기. 2. 펌프 레더 컵이 건조되면 단단해져서 깨지기 쉬우며, 펌프 기능 저하. 정기적으로 레더 컵에 기름칠하기. 장기간 보관 후에는 반드시 펌프 레더 컵을 점검하고, 기름칠하기. 펌프질을 해도 충분한 공기압이 생기지 않거나 빠져 나간다면, 즉시 펌프 데러 컵 점검. 3. 매우 추운 날 스토브를 사용할 경우, O자형 링, 레더 컵, 봉합 부분 등을 철저히 점검. 파손 부위 발견하면 즉시 교체. 4. 펌프와 버너를 연결하거나 분리할 때 퀵 커플링의 밸브 기능을 점검. 분리할 때, 퀵 커플링의 금속 링이 펌프쪽으로 향해야 함. 금속 링이 제 위치에서 이탈하면, 퀵 커플링에서 연료가 누출될 수 있음. 퀵 커플링에 기름칠을 해도 연료가 계속 누출되면, 반드시 퀵 커플링을 교체. 5. 분리 상태에서 반드시 펌프의 퀵 커플링을 덮개로 덮어서 보호. 모래나 작은 먼지들이 퀵 커플링을 막지 않도록 주의. 6. 반드시 옵티모스 노바 부속품만 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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