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

중국 여행 1 / 시안 팔로군 기념관, 화청지, 병마용갱 및 진시황릉, 장안가무쇼.

정헌의 티스토리 2016. 10. 9. 22:09

중국 여행 1  /  팔로군 기념관. 화정지, 병마용갱 및 진시황릉, 장안가무쇼

 

중국 시안에서 3일, 낙양에서 1일간의 여행 일정이다.

시안(西安)은 섬서성의 중심도시로 지도상으로 보면 중국의 한 가운데쯤 위치하고 있는 고도이고, 냑양은 하남성에 있는 도시로 정주보다 조금 작다.

우리 일정 상의 주요 도시 및 관광지의 위치를 보면 서쪽에서 동쪽으로 비슷한 위도상에  함양(국제공항) -  시안시(동북쪽 병마용갱 및 황릉), - 화산 - 낙양 (남쪽 용문석굴,향산사. 백거이묘) - 숭산(소림사)가 자리하고 있다.

 

시안의 주요 관광지로는

1. 진시황릉 병마용갱 : 흙으로 빚고 구워서 만든 병사와 말을 병마용갱이라 한다. 용(俑)자는 허수아비용자로 죽은 진시황제를 호위하기 위해 만들었다.

2. 진시황릉 : 70만명이 동원되어 만든 능으로, 능이라기 보다 작은 산에 가깝다.

3. 종루와 고루 : 주간에 매시간 시간을 알려주던 종탑을 종루, 고루는 야간에 시간을 알려주기 위해 북을 치던 탑

4. 성벽 : 올라서면 시안 전경을 볼수 있다.

5. 대안탑 : 높이  64m, 당나라 현장법사가 인도에서 가지고 온 불경 등을 보관해 두던 탑. 

6. 청진대사(청진대사) :시안에서 가장 큰 이슬람사원으로 독특한 아리비아 문자들과 불교문화가 뒤섞여 이색적이다.

7. 비림박물관 : 비석들이 숲을 이룬다, 즉 비석들을 모아 만든 박물관으로 거의 건물안에 보관되어 있다.

8. 소안탑(소안탑) : 천복사라는 절에 있는 탑으로 꼭대기에 올라가서 시안시내를 감상할수 있다.

9. 산시역사박물관 : 36만점의 전시품이 있어 그 규모와 소장품 자체가 대단하다. 

11.대흥선사 : 왕오천축국전으로 잘 알려진 우리나라 혜초스님이 오랫동안 정진했던 곳,

12.화산 : 중국 오악중의 하나(서악)로 세상에서 가장 아찔한 "잔공잔도"가 있다.

13.화청지 : 당현종과 양귀비의 로맨스가 이루어진 곳. 등을 들수 있겠다.

 

 

▷ 중국 지도

 

섬서성의 중심은 위도상으로 우리나라 목포와 제주도 중간쯤 되어보인다.

시안은 우리나라와 1시간의 시차가 있다.

 

 

 

▷ 일정 (2016. 9. 22 - 9.26)

함양국제공항 - 시안 (9.22, 약 3시간 30분 소요, 숙박) 

팔로군기념관 - 화청지 - 중식 - 병마용갱 및 진시황릉 - 석식 - 장안가무쇼(화정지 내) - 숙박,  (9. 23 )

  

              

▷ 여행후에.

 < 녹색의 글씨는 인테넷 상 해당대상의 백과사전 내용이다>

 

 

 

함양국제공항,

 

 

 

 

 

 

 

공항 도착이 현지 시간으로 12:40분 (우리나라보다 1시간 시차가 있다)

 

 

 

 

 

 

 

우리가 묵은 숙소이다.

최근에 지은 건물이라 깨끗하다.

 

 

 

 

 

 

 

첫날은 이동과 숙박이 전부이다.

이틑날 일정을 시작한다.

 

 

▣ 팔로군기념관

 

 

 

팔로군 기념관을 먼저 둘러본다.

 

 

 

 

 

 

 

팔로군(八路军),

중국 국민혁명군 제8로군1937년 제2차 국공합작후에 중국 공산당 휘하 독립적 성향을 가진 부대로 국민혁명군 제8로군으로 설립되었고 신사군과 함께 화베이 지방에서 항일전의 최전선을 담당한 부대이다.

적극적인 항일전과 민심도모로 인해 중일 전쟁 기간에 중국 공산당에 큰 발전을 기여했다.

  < 백과사전 >

              

 

 

 

 

 

 

 

 

 

 

 

 

 

 

 

 

 

 

 

 

 

 

 

 

 

 

 

 

 

 

 

 

 

 

 

 

 

 

 

 

 

 

 

 

 

 

 

 

 

 

 

 

 

 

 

▲ 개요

마오쩌둥은 군벌이나 열강에 대항하려면 민중에 의한 혁명 운동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었다. 한편 중국 국민당에서는 1920년대 1차 국공 내전 당시 빈약한 장비를 갖추고 있었지만  군대의 수나 그 재정적 기반을 유지하고 있었다.

장개석은 군대를 이용해 상하이 쿠데타를 부흥시켰고,제1차 국공 합작을 붕괴시켰다. 중국 공산당은 이 씁쓸한 경험으로부터 독자적인 군대의 창설을 해야했다.

 중국 공산당에 있어서 큰 기회로 바뀌었다. 마오쩌둥에 의한 인민전쟁 이론(「점화한 적군을, 인민의 바다안에 매장한다」-인해전술)에 따라, 공산당은 중국 각지에의 침투 공작을 적극적으로 행했다. 공산당에 협조적인 지역을 넓히는 것이 목적이었다. 이러한 활동의 결과  공산당 세력은 풀뿌리적으로 증식하였고 중일 전쟁이 끝난  1945년 980,000명 정도의 게릴라 군을 모으게 된다.

 

 

 

 

 

 

 

그러나 1937년중일 전쟁이 발발하면서 이후 8년 동안 중국을 전쟁의 참화로 몰아넣었다. 무기와 군사력에서 절대적으로 열세였던 국민당 정부군은 전쟁발발 직후부터 일본에 밀리기 시작하여 충칭으로 임시수도를 옮기고 서부 산악지대를 근거로 지구전을 펼쳐야만 했다. 팔로군은 일본군에 제대로 반격 한번 해보지 못했다.

반면 일본은 동부해안지대에서 북경-서안-장사-계림에 이르는 지역을 점령하고 중국군을 궤멸직전까지 몰아갔다. 중국 국민당국민 혁명군중국 공산당 휘하에 있던 팔로군은 전쟁기간동안 일본에 일방적으로 밀리기만 했다.

 

 

 

 

 

 

 

1945년 8월 미국이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원자폭탄을 투하하고 소련이 8월 8일 대일 선전포고를 하고 만주로 진격하자 전세는 역전되었다. 일본의 패전 후, 국공 내전이 재개하면서 팔로군은 더욱 큰 힘을 발휘하게 된다.

만주의 할힌골 전투에서 승리한 소련군은 관동군의 장비를 접수하였고 이것을 그대로 팔로군에게 주었다. 또 일본군의 군인이나 민간인을 팔로군에 가세하는 것으로 군사 기술이나 전문 기술을 얻을수 있었다. 공군이 없었던 팔로군은 일본군의 항공 부대의 장교를 회유하여 항공대원 양성하였고, 포병 전술, 전략 측이 미비하여 기본적으로 체계화 된 일본군의 포병 전략을 베이스로 하였다.  또한 팔로군 내 조선인이 간호, 의사들 그리고 좌익 아나키스트 계열의 항일군이었던 조선의용대를 필두로 국공 내전의 여러 전투에서 승리했다. 승리하고도 팔로군은 긴 세월에 걸쳐 징용했고 팔로군은 국민당군과의 싸움에서 최종 승리하여 1949년10월의 중화인민공화국 건국에 큰 역할을 완수했다.  

 

 

 

 

 

 

 

활동 지역  

팔로군은 주로 관동군 점령지역의 후방 교란과 게릴라전을 담당했다.

 1940년 8월에는 화북에서 백단 대전이라고 하는 철도나 탄광에 대한 대규모 게릴라 공세를 실시했지만, 관동군은 이 팔로군을 효과적으로 상대하기 위해 특수치안부대, 간도특설대를 미리 조직하였고 팔로군 일부는 백단 대전에서 금세 소탕되었다.

 

 

 

 

 

 

 

승전국(勝戰國)

2008년 현재, 중국 국민의 대부분이「중공은 일본과의 전투로 승리했다」라고 믿고 있다. 「중공은 일본과의 전투로 승리했다」라고 하는 이유는 원래 장개석의 국민당군을 상대로 해서 이길 확률이 거의 없었으나, 갑자기 터진 중일 전쟁에 의해 중국 공산당은 활발한 게릴라 작전등을 펼쳤고 이에 대해 지지를 얻었다는 애매모호한 주장들을 펼치고 있다.

 

 

 

 

 

 

 

전신 체계

당초 조직 된 홍군(중국 공산당군)은 마오쩌둥 지휘하의 중국공농홍군과  남창 봉기로  주덕 밑의 홍군인 정강산에서  합류해 중국공농혁명홍군 제4군이 되어 후에 중국공농홍군 제4군이 되었다. 제4군은 서금의 중화 소비에트 공화국  본거지를 두었지만, 5회에 걸치는 국민당군의 포위 공격에 맞아, 근거지를 떠나고 대장정을 시작하게된다.

 

 

 

 

 

 

 

규모 및 규모 변화[편집]

팔로군은 비정규적인 게릴라 전을 구사하였으나 정규 전술을 썼던 국민당에 비해선 사상자가 적었다. 중국측 자료주장에 따르면 중국 공산당 휘하의 팔로군의 경우는 약 300,000명의 사상자가 있었다고 한다.

이후 팔로군은 소련에 의해 압수된 수많은 일본군측의 장비와 무기들을 소련측으로부터 흡수함으로써 비로서 정규적 전술을 펼칠수 있는 군대를 만들수 있었으며, 팔로군의 숫자를 계속 늘릴수 있었다.

 

국민혁명군 제8로군 

1937년 - 120,000명

1938년 - 156,000명

1940년 - 400,000명

1944년 - 600,000명

1945년 - 980,000명

 

중국 공산당

1946년 - 1,200,000명

 

 

 

 

 

 

조직

지휘부

사령관:주더

부사령관:펑더화이

참모장:예젠잉

정치부(제8로군정 지부) 주임:런비스                             

예하 부대

제115 사단장 린뱌오, 부사단장 네룽전, 부대 주 지휘관 뤄룽환

제120 사단장 허룽, 부사단장 샤오기, 부대 주 지휘관 관웅

제129 사단장 류보청, 교위단장 쉬샹첸, 부대 주 지휘관 장하오

각 사단은 각각 2개 여단이 있다.

독립단[1] - 조선인으로 구성 된 여단이다. 조선의용대 또는 1940년대 초반에 차출된 동북항일연군이 주축을 이뤘다.

기병단 - 주로 측면을 교란하던 기병대였다.

포병단 - 팔로군이 숲속이나 농촌지에 요새를 구축할 때 그 수성전은 주로 포병단이 맡았다.

타격단 - 팔로군의 주력 여단이었으며 게릴라 전술을 통한 관동군 후방 교란이 주요 목적이었다.

교도단 - 주로 경비 또는 죄수 교도를 맡았다.

특무단 - 지금의 헌병대의 역할이며 팔로군 내 군경 역할을 했다.

 

 

 

 

 

 

 

국민당군은 미국으로부터의 원조를 받았기 때문에 중일 전쟁 기간 내에 장비는 우수했지만 병력 보존에 우위를 두어서 일본군과의 정면 결전을 피하는 경향이 있었다.  물론 관동군이 전략 요충지로 결정하고 쳐들어 오는 곳에서는 격렬히 저항하였고 정규 전술을 펼쳤다. 그러나 항상 소규모 전투에서 패전을 했으며, 같은 국민 혁명군에 속했던 팔로군을 간접적으로 탄압하였다. 또한 팔로군에 대해서 적극 공세를 하는 경우도 있었다.

국민당군이 병력 보존을 고려한것은 중일 전쟁이 끝난 후 공산당을 무력으로 즉각 없애버리려는 의도였지만, 이 전략은 완벽하게 실패가 되어 버린다. 항일전에서 과감하게 일본군과 싸운 팔로군은 화북을 중심으로 민중의 지지를 모은 것이었다.  그에 비해 국민당군에 대한 민중의 평판은 확고히 돌아서버리고 말았다.  심지어 국민당을  돕던 미군도 사실상 팔로군과 주로 작전 수행을 하였다.

 

 

 

 

 

 

 

팔로군은 군복과 군모의 색은 함께 황토색.하지만 홍군시대의 남색의 군복의 군인도 많았다. 왼팔에「8로」라고  쓰여진 완장을 붙인다. 군화는 신지않고 포화나 짚신을 신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팔로군은 점령지에서 어느 정도의 소지를 소유한 농민을「부농」이라고 판단해 인민재판에 걸쳐 처형했다. 이것은 팔로군의 힘을 과시해 주민에게 공포심을 안게 하기 위한 목표였고 팔로군에 대한 부정적 측면으로서 말해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잔학행위는 지역 내의 빈곤한 자의 질투심, 복수심을 채우는 일로도 판단되어, 오히려 대중의 지지를 모으는 일에 공헌한 면도 있다.

 

 

 

 

 

 

 

소멸

1947년에 제2차 국공합작이 국민당군의 선공으로 붕괴하면서 팔로군은 신사군과 함께 중국 인민해방군에게  편입되었다. 현재 중국 인민해방군은 중국 공산당의 당군이며, 사실상 중화 인민 공화국의 정규군이다.

 

 

 

 

 

 

 

팔로군 기념관을 둘러보고 화청지로 향한다.

 

 

▣ 화청지

 

화청지(華淸池, 중국어: 华清池 화칭츠)는 중화인민공화국 산시성 시안 시의 동쪽 35km 떨어진 '여산' 아래에

위치한 곳으로, 북으로는 위수를 마주하고 있다. 이 지역에서는 보기드문 온천이 있어서, 43도의 온천수가 샘

솟는다. 온천이 드문 지역이다 보니 3,000년 전인 주나라 때부터 그역사가 거슬러 올라간다. 주나라때는'여궁', 진나라 때는 '여산탕', 한나라 때는 '이궁'으로 당나라 때는 '화청궁'으로 불렸다.

당 현종양귀비에게 지어준 '해당탕'이 있는 곳이며 이때 전성기를 맞게 된다.

그러나 당 현종 말기 안녹산의 난이 일어나 화청지는 대부분 불타고 후에 청나라중국정부에서 30%만 복원

하는데 그쳤다.

 < 위키 백과 >

 

 

 

 

 

 

주차장에서 화청지 가는 길,

석류를 파는 주민을 많이 볼수 있다.

 

 

 

 

 

 

 

 

 

 

 

 

 

 

 

 

 

 

 

 

 

 

 

 

 

 

 

 

 

 

 

 

 

 

 

 

 

 

 

 

 

 

 

 

 

 

 

 

 

 

 

 

 

 

 

 

 

 

 

 

 

 

 

 

 

 

 

 

 

 

 

 

 

 

 

 

 

 

 

 

 

 

 

 

 

 

 

 

 

 

 

 

 

 

 

 

 

 

 

 

 

 

 

 

 

 

 

 

 

 

 

 

 

 

 

 

 

 

 

 

 

 

 

 

 

 

 

 

 

 

 

 

 

 

 

 

 

 

 

 

 

 

 

 

 

 

 

 

 

 

 

 

 

 

 

 

 

 

 

 

 

 

 

 

 

 

 

 

 

 

 

 

 

 

 

 

 

 

 

 

 

 

 

 

 

 

 

 

 

 

 

 

 

 

 

 

 

 

 

 

 

 

 

 

 

 

 

 

 

 

 

 

 

 

 

 

 

 

 

 

 

 

 

 

 

 

 

 

 

 

 

 

 

 

 

 

 

 

 

 

 

 

 

 

 

 

 

 

 

 

 

 

 

 

 

 

 

 

 

 

 

 

 

 

 

 

 

 

 

 

 

 

 

 

 

 

 

 

 

 

 

 

 

 

 

 

 

 

 

 

 

 

 

 

 

 

 

 

 

 

 

 

 

 

 

 

 

 

 

 

 

 

 

 

 

 

 

 

 

 

 

 

 

 

 

 

 

 

 

 

 

 

 

 

 

 

 

 

 

 

 

 

 

 

 

 

 

 

 

 

 

 

 

 

 

 

 

 

 

 

 

 

 

 

 

 

 

 

 

 

 

 

 

 

 

 

 

 

 

 

 

 

 

 

 

 

 

 

 

 

 

 

 

 

 

 

 

 

 

 

 

 

 

 

 

 

 

 

 

 

 

 

 

 

 

 

 

 

 

 

 

 

 

 

 

 

 

 

 

 

 

 

 

 

 

 

 

 

 

 

 

 

 

 

 

 

 

 

 

 

 

 

 

 

 

 

 

 

 

 

 

 

 

 

 

 

 

 

 

 

 

 

 

 

 

 

 

 

 

 

 

 

 

 

 

 

 

 

 

 

 

 

 

 

 

 

 

 

 

 

 

 

 

 

 

 

 

 

 

 

 

 

 

 

 

 

 

 

 

 

 

 

 

 

 

 

 

 

 

 

 

 

 

 

 

 

 

 

 

 

 

 

 

 

 

 

 

 

 

 

 

 

 

 

 

 

 

 

 

 

 

 

 

 

 

 

 

 

 

 

 

 

 

 

 

 

 

 

 

 

 

 

 

 

 

 

 

 

 

 

 

 

 

 

 

 

 

 

 

 

 

 

 

 

 

 

 

 

 

 

 

 

 

 

 

 

 

 

 

 

 

 

 

 

 

 

 

 

 

 

 

 

 

 

화청지는 온천과 좌측편 정원을 둘러보았다.

 

 

 

▣ 병마용갱 및 진시황릉

 

병마용갱(兵馬俑坑)은 중국 산시 성 시안 시 린퉁 구에 있는 진시황릉에서 1.5km가량 떨어져 있는 유적지로  흙을 구워 만든 수 많은 병사, 등의 모형이 있는 갱도이다. 1974년 농민우물을 파다가 우연히 발견되어 지금까지 4개의 갱도가 발견되었다.

병용은 키가 184cm에서 197cm로 큰 편이며 장군이 병사들 보다 크게 만들어져 있다. 병마용은 전사, 전차,  말, 장교, 곡예사, 역사, 악사 등 다양한 사람과 사물을 표현하고 있다. 발굴된 4개의 갱도 중 3곳에 모두 8천 여점의 병사와 130개의 전차, 520점의 말이 있을것으로 추정되며 아직도 발굴이 되지 않은 상당수가 흙속에  묻혀 있다.

 

           

 

 

 

개요

병마용갱은 진시황제의 장례에 사용된 테라코타(terracotta)이다. 병마용갱은 1974년 한 농부에 의해 발견 되어 발굴조사가 시작되었다. 진시황릉에 대하여 사마천의 사기 (사마천)사기는 진시황이 340만명의 인부를 동원하여 기원전 246년에  건축되기 시작되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사마천의 사기는 진시황릉이 완공된 후 6 세기가 지난 때에 저술된 사서이다. 사기에 따르면 진시황릉은 지상의 황궁을 그대로 옮긴 것과 같은 규모이며, 수은이 흐르는 5천여 개의 강과 수십 개의 망루를 가진 도성 안에 온갖 보물과 병사로 화려하게 조성하였다고 전한다.

진시황릉은 지상 궁전을 재현한다는 개념으로 지어졌으며, 완공이 된 후에는 도굴을 막기 위해 동원되었던  인부들을 모두 사살하였다고 한다.

   

 

 

 

 

 

 

2003년 1월 9일 진시황릉의 부장릉이 발견되어 진시황릉이 병마용 뿐만 아니라 실제 황궁을 재현한 것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하게 되었다.

최근 조사 결과 병마용갱 부근의 리산의 토양이 많은 수은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이곳이 바로 진시황릉이 조성된 곳으로 추정된다. 다시 말하자면, 진시황릉은 높이 76미터 넓이 350 평방미터에 이르는 흙으로 조성된 거대한 피라미드인 것이다. 리산에 대한 발굴은 아직 이루어지지 않았다. 2007년 중국의 고고학자들은 원격 탐지 장치를 이용하여 내부에 벽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병마용

병마용의 병사들은 장인들에 의해 머리, 몸통, 팔, 그리고 다리가 각각 제작된 후 결합되었다. 연구 결과  제각기 다른 얼굴을 위해 8 종류의 틀이 사용되었다고 한다.다른 부위도 각기 여러 종류가 있어 이들을 조합하여 다양한 형태의 병마용을 제작한 것이다. 다리 부분은 대부분 동일한 형태로 같은 틀을 사용하여  대량 생산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러한 조립을 위해서는 각각의 부분을 맞춘 뒤 다음 과정으로 넘겨주는 생산 공정에 따른 조립 라인이 있었을 것이다. 최근 역사학자들의 연구 결과 기와의 생산과 같은 일상 생활용품의 제작에서도 이러한 생산 라인이 존재하였음이 확인되었다.

병마용은 살아있는 듯한 모습의 등신대로 제작되었으며 얼굴 부위에는 채색의 흔적이 있다. 병마용의 존재는 진시황제의 강력했던 권력을 상징한다.

 

 

 

 

 

 

 

갱도

병마용갱은 1974년 1호 갱이 발굴된 이후 현재까지 발굴이 진행 중이다.

1호 갱: 1974년에 발굴되었다.총 14260제곱미터이며, 진용 약 6000구에 전차 40대가 발굴되었다.

2호 갱: 기병과 근위대의 용병이 있다.

3호 갱: 1976년에 발굴되었으며,완전 발굴된 520제곱미터의 3호갱은 지휘부로 추정되는데, 장군의 것으로  보이는 채색된 전차 1량과 갑옷 입은 보병용 64건, 마용 4건이, 진용 78건, 전차 1대가 출토되었다.

4호 갱: 다른 갱도와 달리 병마용이 없이 비어있는 갱도였다.

 

 

 

 

 

 

 

병마용갱의 총 면적은 약 2만여㎡로 추정되며 지금까지 목재 전차 20대, 전차를 끄는 도마 100여 마리, 기병용 도마 29마리, 각종 무사 1400여 개, 청동 병기 1만여 점 이상 출토되었다. 또한 3개의 용갱 안에는 전차 130여대, 전차용 도마 500여 마리, 기병용 도마 116마리, 전차병, 기병, 보병이 8000여기 정도 있는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현재는 모두 회백색이지만 원래는 12~13가지의 밝은 색으로 칠을 하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실물 크기의 인물상들은 섬세하고 생생하게 표현되어 있으며  모양이 동일한 것이 하나도 없는 것으로 보아  실물을 모델로 했으리라 추측되고 있다.

 

 

 

 

 

 

 

영상관?

1호 용마병갱에 들어가기전 영상관에서 영상을 본다.

내용은 모르겠고, 화면 또한 희미하지만 사방으로 진시황 관련 영상을 시청하였다.

 

 

 

 

 

 

 

영상관 내부 기념품 판매장,

 

 

 

 

 

 

 

 

 

 

 

 

 

 

 

제1호 갱,

그 규모가 가장 커 주력군으로 보여진다 한다.

관람순서를 영상관 - 1호갱, - 3호갱 - 2호갱 - 청동박물관? 순으로 둘러보았다. 

 

 

 

 

 

 

 

 

 

 

 

 

 

 

 

 

 

 

 

 

 

 

 

 

 

 

 

 

 

 

 

 

 

 

 

 

 

 

 

 

 

 

 

 

 

 

 

 

 

 

 

 

 

 

 

 

 

 

 

 

 

 

 

 

 

 

 

 

 

 

 

 

 

 

 

 

 

 

 

 

 

 

 

 

 

 

 

 

 

 

 

 

 

 

3호갱

규모는 제일 작지만 지휘부로 추정되고 있다.

 

 

 

 

 

 

 

 

 

 

 

 

 

 

 

 

 

 

 

 

 

 

 

 

 

 

 

 

 

 

 

 

 

 

 

 

 

 

 

 

 

 

 

 

 

 

 

 

 

 

 

 

 

 

 

 

 

 

 

 

 

 

 

 

 

 

 

 

 

 

 

 

 

 

 

 

 

 

 

 

 

 

 

 

 

 

 

 

 

 

 

 

 

 

2호갱을 둘러본다.

2호갱은 전차 부대,

발굴이 진행중이라 크게 볼것은 없다.

 

 

 

 

 

 

 

 

 

 

 

 

 

 

 

 

 

 

 

 

 

 

 

 

 

 

 

 

 

 

 

 

 

 

 

 

 

 

 

 

 

 

 

 

 

 

 

 

 

 

 

 

 

 

 

 

 

 

 

 

 

 

 

 

 

 

 

 

 

 

 

 

 

 

 

 

 

 

 

 

 

 

 

 

 

 

 

 

 

 

 

 

 

 

 

 

 

 

 

 

 

청동마차를 볼수 있다.

 

 

 

 

 

 

 

 

 

 

 

 

 

 

 

 

 

 

 

 

 

 

 

 

 

 

 

 

 

 

 

 

 

 

 

 

 

 

 

 

 

 

 

 

 

 

 

 

 

 

 

 

 

 

 

 

 

 

 

 

 

 

 

 

 

 

 

 

 

 

 

 

 

 

 

 

 

 

 

 

 

 

 

 

 

 

 

 

 

 

 

 

 

 

 

 

 

 

 

 

 

 

 

병마용갱을 둘러보고,

진지황릉을 보러 간다.         

 

 

 

 

 

 

 

중국은 넓다.

따라서 걷는 거리도 제법 된다.

 

 

 

 

 

 

 

 

 

 

 

 

 

 

 

병마용갱 주차장에서 셔틀버스(공항의 버스처럼 수십명? 그 이상? 탈수 있다)로

진시황릉 매표소로 이동하였다.

 

 

 

 

 

 

 

 

 

 

 

 

 

 

 

 

 

 

 

 

 

 

 

 

 

 

 

 

 

 

 

 

 

 

 

 

 

 

 

 

 

 

 

 

 

 

 

진시황릉은 동산이다.

뒷쪽 제법 거리를 두고 있는데 보통 관광객은 멀찍이서 보고,  이곳 까지만 왔다 간다.

         

 

 

 

 

 

 

 

 

 

 

 

 

 

 

황릉표지석 우측으로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는것 같다.

 

 

 

 

 

 

 

전신 맛사지 받은 곳,

 

 

 

 

 

 

 

 

이태원,

저녁 메뉴는 삼겹살이다.

 

 

▣ 장한가

장한가(長恨歌)는 당나라 때 백거이가 지은 장편 서사시이다. 헌종 원화 원년인 806년에 지어졌다.  당 현종 이융기와 그의 비 양귀비와의 사랑을 읊은 노래이다.

배경

당 현종(712-756)이 죽은지 50년이 지나 백거이 나이 35세에 친구 왕질부(王質夫)와 진홍(陳鴻)이 그를 찾아와 선유산에 놀러 갔다. 거기서 당 현종 이융기와 양귀비와의 로맨스가 화제에 올랐다. 왕질부의 제의로 백거이는 시인의 상상력을 발휘해서 시로  진홍은 산문으로 그들의 사랑 이야기를 신화적인 내용으로 애절하게 썼다.

시의 내용

장한가는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첫 부분은 양귀비가 총애를 받고, 안록산의 난이 일어나 양귀비가 죽는 장면, 둘째 부분은 양귀비를 잃고 난 후의 현종의 쓸쓸한 생활, 셋째 부분은 죽어서 선녀가 된 양귀비와 만나보는 장면으로 되어 있다.

특히, 마지막 구절은 작가적인 상상력을 최대한 드러내 애절함을 고조시킨다.

〃上天願作比翼鳥 하늘에선 날개를 짝지어 날아가는 비익조가 되게 해주소서
在地願爲連理枝 땅에선 두 뿌리 한 나무로 엉긴 연리지가 되자고 언약했지요〃
 

 

되살아 나는 전설

장안(長安) 화청지는 당 현종이 양귀비에게 지어주었고, 온갖 희로애락을 누렸던 여산온천이 있는 역사의 현장이다. 이곳에서 장한가 공연이 매일 있다.

이 공연은 2007년 정비되어 2008년부터 본격적인 선을 보이고, 있다.  화청지장한가 공연은 여산 전체를 무대로 사용하여 벌이는 엄청난 스케일의 서양식 기획과 중국식 오페라극 공연으로, 압도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