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청의 일상들

시흥 참이슬 아파트. 부천문화원, 광명동굴 외 / 평생학습 매니저 양성과정 워크샵

정헌의 티스토리 2017. 12. 24. 21:43

           ■ 평생학습 매니저 양성과정 워크샵


               평생학습이란 학교나 기업내 교육 이외에 일반인이 참여 할수 있는 평생교육으로서의 학습을 말한다,

               평생 대신 행복이란 말을 쓰기도 하고 누구나학교, 아무나 학교 등 새롭고 독특한 이름을 붙이기도 한다,

               경남은 18개의 지방자치단체중 2017년 밀양과 산청이 13번째 평생학습도시로 지정되어 평생학습강사과정과

               매니저 양성 과정 교육의 일환으로 1박2일 선진 지자체 평생학습 현황을 둘러보고 왔다,

 

           ▷ 일정  (2017. 12. 21∼ 22 / 1박 일)

               시흥 참이슬아파트 - 부천문화원 - 숙박 - 광명동굴 - 수원평생학습원


           ▷ 탐방후에,


    

               ▣ 시흥 참이슬 학교








 

           △ 시흥 참이슬 아파트 인근의 공용주차장 앞,

              

                산청에서 9시경 출발하여 이곳에 도착하니 오후 1시쯤,

                이 집에서 점심식사를 했다,




               


 

           △ 중식후 참이슬 아파트를 둘러본다,


               아파트라고 해서 별다름이 있는 것은 아니고,

               관리동을 개조하여 만든 회의실겸 도서관겸 까페에 방문하는 일정이다,




 



           △ "치킨 배달부 보다 먼 그대, 옆집사람,"



               2017. 12. 22일자 조선일보 기사의 어느 한 제목으로, 옆집 사람은 누구와 친밀도가 비슷한가?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다,

               타인과의 관계 맺기를 꺼리는, 이웃과 담을 쌓고 교류하지 않는 현상이 주변에서 일상적으로 나타난다는 기사다,

               밖에서 맺는 인간관게도 피곤한데 동네에서까지 굳이 사람을 사귀고 쉽지 않다는 사람도 있고,

               딱히 이웃에게 도움받을 일이 없다보니 적극적으로 사귀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지않는 것 같다는 사람도 있다,

               이웃 도움이 없어도 대신해 줄수 있는 상품서비스가 많아져 이웃과 잘 지낼 필요성도 사라지고 있고,

               학교, 회사에서 사람을 상대하느라 지친 젊은세대가 동네에서까지 관계를 맺지 않으려 한다,

               요즘 젊은 세대는 이웃공동체라는 개념이 없다,

               마을. 동네를 하나의 필수적인 공동체로 인식해 이웃과 잘 지내야 한다고 여겼던 위 세대와는 다르다는 내용이다,







           △ 개인적으로 위탁 교육기관에서의 평생교육 관련 내용 중,

               많은 부분이 마을공동체와 연관된 것이어서

               개인적 사생활과 공동체에 대한 많은 혼란과 갈등이 아직은 정리되지는 않은 상태다.




  




           △ 마을학교 교장선생님,


     

               아파트 관리동을 개조하여 어린이들이 놀수 있는 공간, 도서관, 독서실, 북까페을 만들었다.

               참이슬자전거 공유센타, 가정용 각종공구대여소,

               공정여행,

               각종 보조사업을 신청하여 에너지 등 주거환경 개선,

               마을축제 등등......................

              






           △ 어느 학생에게 물어 본다,

               너, 학원엔 안 다니니?

              






           △ 아파트 한켠의 놀이터,

               전기?

               에너지 발전의 원리를 도입한 놀이터인가 싶다,




              ▣ 부천시평생학습센타, 소사시민학습원









 

           △ 부천시평생학습센타는 부천시민학습원과 소사시민학습원이 있다,

               외형이 화려하다,





          


           △ 부천도서관,

               송내어울마당, 부천무화원, 시민학습원이 한 건물에 있다.




             



           △ 포토존,








           △ 우리의 방문 일정도 포함되어 있으나,

               정작 산청이 어디 있는지 모르는지? 모르는 척? 하는건지  모르겠다,





 












           △ 소사시민학습센타의 특징은


               역세권이라 할수 있는 지하철역에 주변에 퇴근후 학습공간 조성을 들수 있겠다,

               퇴근후 시간에 맞춰 스피치 또는 문화, 취미 교실을 운영함은 매우 고무적이고 신선한 아이디어라 할 수 있지만

               과한 교육공화국 느낌이 든다,








           △ 줄탁동시(줄啄同時)


               병아리가 껍질을 쪼는 것을 줄,(다음 한자에는 줄자가 없다)

               어미닭이 알을 쪼는 것을 탁이라 한다,

               두가지가 동시에 이루어져야 부화가 가능하다는 비유에서 유래되었다 한다,

               서로 합심해서 함께해야 일이 이루어진다는 말로 보면 되겠다.





 



           △ 학습반디라는 말도 쓴다,

               행복학습센타, 평생학습센타의 새 이름으로 보면 되겠다,





              ▣ 광명동굴











 

           △ 광명동굴은 일제시대 금, 은, 동, 아연 등을 채굴하던 광산이다,



               해방후 새우젓을 저장하던 창고로 사용되다가 광명시에서 매입하여 관광지로 꾸몄다,

               갱도길이 7.8km, (개방 2km)

               갱도층수 : 0레벨 ∼ 지하 7레벨 (총8레벨)

               관람 소요시간은 약 1시간 전후, (빨리 둘러보면 2-30분)






 

           △ 지난 초여름,

               이곳을 방문한 적이 있어 감흥은 적다,

               입장료 어른 1인 6,000원,








  

           △ WormHole Square(웜홀 광장)



               Wormhole의 사전전 의미는 벌레(먹은) 구멍 또는 웜홀(아인슈타인 상대성 이론에 나오는 블랙홀과 화이트홀을 연결하는

               통로로서 우주의 시간과 공간의 벽에 난 구멍)이다,

               우측 빛의 공간이 입구로 들어가 나중 사진상 보이지는 않지만 좌측의 동굴로 나와 표시된 동굴식물원을 둘러보고 나오면

               탐방이 끝나는 곳의 연결통로로서 웜홀이란 말을 쓴 모양이다,

               한자로는 충동광장(蟲(벌레충)?洞廣場)으로 부기되어 있어 애매하다, 

 

           



              

 









 

           △ 빛의 공간으로 간다,








 

           △ 어둠속 아름다운 존재,

               빛을 주제로 한 아트프로젝트 공간이다,

























 

           △ 동굴 예술의 전당.







 

           △ 동굴 예술의 전당엔 350석 규모,

               일반적으로 입체 영상을 시간대별로 보여 주지민 때론 다양한 장르의 공연이 이루어진다,






 

           △ 동굴 아쿠아월드,
















 

           △ 황금폭포,

               지하수가 풍부하단다,






 

           △ 동굴지하세계,

               계단을 따라 지하 1레벨로 내려간다,

























 

           △ 신비의 용, 돌굴의 제왕


               반지의 제왕을 만든 뉴질랜드 웨타워크숍이 제작했단다, 무게 800km,

               골룸, 간달프 지팡이 등을 볼 수 있다,

























 

           △ 불로문을 지나 근대 역사관도 둘러본다,







 

           △ 동굴식물원을 거쳐,







 

           △ 와인동굴도 둘러본다,


               연중 12도, 와인동굴 길이 194m,

               와인시음 및 구매를 할 수 있다.






 

           △ 산청의 평생교육담당자,





 


 

           △ 예쁘고, 딱 부러지고, 야무지다,







  

            △ 1시간여 동굴관람을 마치고 수원 평생학습관으로 간다,





               ▣ 수원시 평생학습관









 

           △ 수원시 평생학습관으로 왔다,

               과거 어느 학교를 리모델링하여 평생학습관으로 꾸몄기 때문에 운동장은 주차장이 되고 시설도 넓다,







 

           △ 학습관으로 간다,







 

           △ 일반과정으로 시민인문학교, 거북이 공방, 더느린삶, 스마트워크, 생활문화,

               양성과정으로 평생학습상담사양성과정, 시민기자학교, (준)전문가 양성과정,........


 







 

           △ 누구나 학교,

               학력, 나이, 성별, 소득 상관없이 누구나 가르칠 수 있다. 배우려은 사람이 1명만 있어도 열린다,

               선생님 없이도 열 수 있다,



               뭐라도 학교,

               은퇴 전후의 시니어들이 스스로 만드는 학교이다, 시니어 자신과 세대의 문제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시니어 학습 플랫폼으로 시니어들이 연결되어 서로의 버팀복이 되는 다양한 커뮤니티를 만들수

               있도록 지원한다,





 

           △ 주요사업과 추진과제,







 

           △ 시설들을 둘러본다,

               거북이 공방,






 

           △ 공방내부,




 



 

           △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다,















 

           △ 정말 누구나 할수 있나요?


               네, 누구나 가르치고 배울 수 있습니다.

               오늘 가르친 사람이 내일은 배우는 사람이 될 수도 있습니다.

               선생님 없이도 배움은 계속됩니다,






 

           △ 정말 무엇이든 할 수 있나요?


               그럼요! 

               원하는 모든 것이 수업 주체가 됩니다.






 

           △ 정말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나요?


               물론이죠,

               돈이 오가지 않고 이웃을 만날수 있으면 좋아요!






 

           △ 우리 동네, 학교, 직장, 기관에서도 누구나학교를 하고 싶어요!


               정치, 종교, 영리 추구의 목적이 아니라면 대환영이예요,

               방문 혹은 연락주세요,






 

           △ 상세한 내용은 각 기관의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겠다,


              





 

           △ 분배와 성장의 균형속에서

               살기좋은 나라가 될 것을 바래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