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지역의 산

성주. 김천 무흘구곡

정헌의 티스토리 2015. 8. 4. 20:37

           ■ 성주, 김천 무흘구곡

 

                한강 정구(鄭逑,1543~1620)선생은 조선 선조. 광해군 때의 문신으로, 유학자, 성리학자, 역사학자이자 작가이고 

                서예가이고 의학자이다. 임진왜란기에는 의병장으로 활동도 했다. 자(字)는 도가(道可), 호는 한강(寒岡), 본관은

                청주(淸州)이다. 조식(曺植), 이황(李滉)의 문인이다, 선조 6년(1573) 유일(遺逸)로 천거되어 예빈시참봉(禮賓寺

                參奉)을 거쳐 선조 25년 임진왜란때는 통천군수(通川郡守, 선조가 의주 피난시 사람을 보내 음식물을 진상했다.)

                광해군 5년(1613) 계축옥사(癸丑獄事)가 일어나자 상소하여 영창대군을 구하려 했고, 향리에서 후진을 교육했다,

                경학(經學)과 예학(禮學)에 정통했다, 시호는 문목(文穆),저서로는 <한강집,寒岡集>이 있다,

              「무흘구곡(武屹九曲)」은 한강(寒岡) 정구가 경북 성주군 수륜면 신정리 대가천에 자리한 제1곡 봉비암에서 부터

                성주댐을 거쳐 김천 증산면 수도리의 수도암 아래쪽 계곡에 자리한 제9곡 용소폭포까지 약35km 구간의 맑은 물

                과 기암괴석등의 절경을 중국 남송때의 유학자인 주희의 무이구곡을 본받아 읊은 시이다. 성주군에 1~5곡이 있고

                김천시 증산면에 6~9곡이 있다. 이 구곡은 대가천의 대표적인 경관으로 중국의 무이구곡을 연상하면 조금은 실망

                할 수 도 있겠다.

 

           ▷ 가는 길

                88고속도로 해인사IC - 합천 가야면 -  성주 수륜면 -  회연서원

 

 

 

 

 

           ▷ 탐방코스  (2015. 8. 1)

               회연서원, 1곡 봉비암 ~ 2곡 한강대 (1.5 km) ~ 3곡 배바위 (17.8km) ~ 4곡 선바위(4.3km) ~ 5곡 사인암 (4.1km)~

               6곡 옥류정 (2.5km) ~ 7곡 만월담 (3.5km) ~ 8곡 와룡암 (1.7km) ~ 9곡 용추폭포 (1.7km) ~ 수도암


 

           ▷ 탐방안내도

 

 

 

 

 

 

           ▷ 탐방후에

 

 

               ▣ 회연서원

 

                   한강 정구선생은 1583년, 41세에 이곳에 회연초당을 짓고, 100그루의 매화나무와 대나무를 심고 백매원

                   (白梅園)이라 불렀다.

                   후, 한강의 제자들이 1627년 (인조5년) 회원초당이 있던 자리에 서원을 짓고 회원서원이라 이름하였다.

                   1690년(숙종16년) 회연(檜淵)이란 이름과 토지. 노비를 하사받아 사액서원으로 이름을 올렸다.

                 

 

 

 

               성주군 수륜면 신정리 양정삼거리에 위치한 회연서원이다,

               서원 뒷쪽엔 대가천과 접한 아담한 동산이 있다.

               정문? 인 견도루(見道樓)이다.

 

 

 

  

 

 

               서원을 바라보았을때 우측 옆에 한강선생 신도비가 있다. 

 

 

 

  

 

 

               서원 안으로 들어가는 문이 닫혀있다.

               옆의 느티나무는 수령 약 400년으로 보호수로 지정되어 있다.

 

 

 

  

 

 

                숭모각

                서원을 바라 보았을때 좌측편에 위치한다.

 

 

  

 

 

 

               앞뜰 주변에 매화나무가 많다.

               따라서 매화꽃이 필무렵 이곳을 찾아봄직도 하겠다.

               물론 면적은 넓지 않다, 그러나 몇 그루는 고목의 형태를 하고 있다.

 

 

 

 

 

 

                숭모각 뒷편의 화장실이다.

                독립된 건물이 너무 작아 올려본다.

                옆의 주택엔 후손이거나 관리인이 거주하고 있는가 보다.

 

 

 

 

 

 

              숭모각 옆 샛문으로 들어간다.

 

  

 

 

 

 

               낡은 건물은 주택같다.

               현재 사람이 살고있지는 않는가 보다.

 

  

 

 

 

 

               위 주택 옆으로,

               아마 한강 선생의 위패를 모신 사당인가 싶다.

 

  

 

 

 

 

              서원 안으로 들어가 본다.

 

  

 

 

 

 

               회연서원이다.

               편액은 한석봉 글씨라 하는데 걸려 있는게 진품인지는 모르겠다.

 

 

 

  

 

 

               정료대(庭燎臺)


               료(燎)자는 화톳불燎, 햇불燎자로, 정원에 촛불이나 햇불 등을 밝히기 위한 대이다.

               원래 있었던 것은 도난당하고, 후에 다시 세운 것이라 한다.

 

  

 

 

 

 

               회연서원을 둘러보았다.

 

               규모가 짜임새 있고, 이른 봄 매화꽃 필무렵 찾으면 좋겠다.

               뒷편, 봉비암 윗쪽이라 할 수 있는 아담한 동산에 소나무가 가득하다.

               하지만 가는 길은 보이지 않는다.

               서원에서 봉비암 윗쪽으로 길이 있었음 좋겠다.

 

 

 

 

           무흘구곡과 한강 정구

 

               한강 정구선생은 조선중기 문신이자 禮학자다,

               1563년 퇴계 이황(1501-1507), 1566년 남명 조식(1501- 1572)으로 부터 가르침을 받는다. 이황은 仁을 중시했고

               조식은 義를 강조한 분이다, 이곳 서원에서 만난 어느 분은 한강 선생이 퇴계학파의 대표적인 제자 이기도 하지만

               남명학파의 전통을 이어 받았음을 더 강조한다. 남명의 제자들 상당 부분은 의병활동을 하였으며 民을 국가의 근본

               으로 보았다면, 이황은 왕실을 보좌함으로써 王을 나라의 중심으로 보았다고도 애기한다.              

               또한 북송의 유학자이자 성리학을 집대성한 주자 (朱子 1130 - 1200)를 많이 흠모하였다 한다. 한강의 무흘구곡에

               대한 자세한 기록은 찾을수 없다 한다. 그가 지은 구곡시는 무흘의 실경을 읊었다기 보다는 유학자로서 도를 이루는

               과정을 노래했기 때문에 무흘구곡을 특징짓는 실경의 모습은 잘 드러나지 않는다 한다. 아래 구곡과 관련된 시는 이

               런 관점에서 보아야 할 것 같다.

               포탈 사이트에서 블로그명으로 <태평연화의인지촌>을 검색하면 많은 도움을 얻을수도 있겠다.

 

 

 

         제1곡 봉비암

 

               一曲灘頭泛釣船    風絲繚繞夕陽川        (일곡탄부범조선    풍사료요석약천)

               誰知捐盡人間念    唯執檀槳拂晩煙        (수화연진인간념    유집단장불만연)

 

               일곡 여울 어귀에  고깃배 띄우니          석양 부서지는 냇가에 실같은 바람 감도네

               뉘 알리오, 인간사 다 버리고                박달나무 삿대 잡고 저문 연기 휘져을 줄을..

 

               첫째 굽이라 여울가 낚시 배가 두둥실    석양빛 강물 위에 낚시줄이 얼기설기                                                  

               자질구레 인간 잡념 까마득히 잊고서     내 안개 속에 노질함을 그 누가 안단 말고

 

 

 

 

 

               서원앞 양정교를 건넌다.

 

 

               봉비암은 강 건너편에서 보아야 한다.

               회연서원에서 봉비암 윗쪽으로 오르는 길이 있나 찾아 보았지만 보이지 않았다.

               우측 앞쪽에 보이는 동산 봉우리 너머쪽에 2곡인 한강대가 있다.

 

 

 

 

 

 

               대가천 다리를 건너왔다.

               건너편 다리가 끝나는 지점의 우측 숲속에 회연서원이 있다.

 

  

 

 

 

 

               강 건너에서 바라본 회연서원과 봉비암 원경이다.

               좌측 회연서원, 우측 강변의 바위가 봉비암이다.

            

  

 

 

 

 

                 줌으로 조금  당겨본다

                 봉황이 비상하는 모습을 하고있어 봉비암이라 한다.

 

 

  

 

 

  

               낚시꾼 한분이 세월을 낚고있다.

 

 

               줌으로 약간 당겨본다.

               지금은 녹음이 짙어 바위가 잘 보이지 않는다.

               우측의 바위보다 좌측의 바위를 눈여겨 보아야 한다.

 

  

 

 

 

 

               이곳 다리목에서 부터 강변 둑을 따라 상부로 황토색 시멘트로 새로이 포장을 하였다.

 

 

               현재 특별히 차량을 통제하지는 않으나, 저쪽 끝에서 회차할 곳이 있는지 모르겠다.

               이 강변을 따라 한강대까지 갈수 있다.

               거리는 1km쯤? 조금더? 될 것 같다.

 

 

  

 

 

 

               강변둑으로 난 산책로를 따라 계속가면, 앞쪽에 보이는 동산 아래에 닿게되고,

               동산위로 오르면 북쪽 상부에 팔각정이 있다.

               물론, 한강대로 가는 길은 신정리 갓말 마을에서 진입할 수 도 있다.

 

  

 

           2곡 한강대

 

                  二曲佳妹化作峰   花秋葉靚粧容      (이곡가주화작봉   춘화추엽정장용)

                  當年若使靈均識   添却離騷說一重      (당년약사영균식   첨각리소설일중)

 

 

                  이곡은 아름다운 아가씨 봉우리로 화해서      봄꽃 가을잎으로 얼굴을 단장하네

                  그대 만일 굴원에게 알았다면                      이소경 한두 구절 덧붙였을 걸

 

                  둘째 굽이라 미녀가 봉우리로 화하여            봄꽃이요 가을 단풍 단장을 고이 하니

                  저 옛날 초나라의 굴원이 알았다면               한 편의 이소경을 또 지어 보탰으리

 

 

 

                                                                                       이소경(離騷經)은 전국시대 초나라 굴원이 지은 장편서정시

                                                    궁정에서 쫒겨난 굴원이 간신의 참언으로 왕의 신임을 얻지못하자 실망하여 썼다하는데

                                                                                            충신연주지정의 효시에 해당하는 작품으로 보기도 한다,

  

 

 

 

 

 

               회연서원에서 양정교를 건너 약1km 거리에 청주정씨 집성촌인 신정리 갓말?이 있다. 

 

 

               마을 입구 첫번째 다리목에 순국선열 정재기선생 묘도비애국지사 정종호 선생 사적비를 알리는 안내표지판이 있다.

               이곳에서 마을로 들어서도 된다.

               만약 이곳에서 마을로 진입하면 다리 건너 우측편 도로를 따라야 한다

 

 

 

 

 

 

               위 안내표지판에서 차도를 따라 약 100m쯤 더 진행하면.

               두번째 다리목에 무흘구곡 (한강대)와 성주 수성리 중매댁을 알리는 이정표가 있다.

 

 

 

 

  

 

               이곳 다리를 건너 마을로 들어선다.

 

  

 

 

 

 

 

               노송 뒤로 보이는 고택이 중매댁이다.

 

 

  

 

  

 

               대문옆에 안내표시판이 있다.

 

 

  

  

 

 

               대문간에서 살짝 엿본다.

               현재 주거하고 있는것 같아 무턱대고 들어가기에 뭐하다.

               안채는 보이는 건물의 뒷편?에 있다.

 

 

               이 건물은 정재철이 1903년부터 12년동안에 걸쳐 완공한 가옥으로, 안채, 사랑채, 대문채, 고방채, 중문채의

               5채로 이루어져 있다. 조선시대 주택의 전통적인 공간구성에 20세기 시대적 흐름이 결합되어 독특한 면모를

               가지게 된 점을 높게 평가한다 한다.

 

  

 

 

 

 

               중매댁 입구에서 좌측 마을 앞길을 따른다.

               마을 중간쯤 성재 정재기선생 묘도비 옆으로 새로이 황토색으로 포장된 도로를 볼 수 있다.

               이 도로를 따라 마을 뒷편으로 올라간다.

 

 

  

 

 

 

               마을에서 200m쯤 뒤편으로 오르면 갈림길이 있다.

               승용차의 경우 이곳에서 회차가 가능하다.

 

  

 

 

 

 

               위 갈림길에서 좌측 길을 따른다.

               저쪽 도로가 커브진 곳에 안내표시판이 보인다.


 

 

 

  

 

               한강대 이정표를 보니 쉽게 찾아왔다.

 

 

  

 

 

 

 

               아래 마을에서 400 ~ 500m,

               야트막한 언덕위에 팔각정 공사가 마무리 단계에 있다.

               이 팔각정 공사와 탐방로 정비로 인해 RV 차량이나 트럭은 이곳까지 진입도 가능하다.

 

  

 

 

 

 

               위 팔각정 북쪽 뒷편으로

               별로 크지않은 바위가 있다.

              

  

 

 

 

 

               위 바위중 아랫쪽 바위 상부에 한강대(寒岡臺)가 석각되어 있다.

               또한 한강대 조금 아랫쪽 바위 어디에 한강 선생이 지었다는 우음이란 시귀가 새겨져 있다는데 보지 못했다.

 

 

                우음(偶吟)

                夜宿松間屋  (야숙송간옥)   솔숲사이에 잠자리 들고

                晨興水山軒  (신흥수산헌)   물가 누각에서 새벽잠 깨네

                渡聲煎後壯  (도성전후장)   앞뒤에 우렁차다 솔과 물소리

                時向靜中聞  (시향정중문)   이따금 고요속에 들려 오누나.

 

 

 

 

 

 

               이곳 한강대는 위에서 볼때 조그만 바위이다.

  

               바로 아래로 절벽도 아니다.

               바위 자체만 본다면 별 볼품없는 바위 일 수 도 있겠다.

               단지 북쪽으로 조망이 트인다.

 

 

  

 

 

 

                                           어느분 사진을 가지고 왔다.


                                           강 건너편에서 바라본 한강대라 한다. 

                                           사실이라면 지금 저 동산 상부에 팔각정이 세워져 있는 셈이다.

                                           근데 여름철 건너편 강가로의 접근은 강변의 수풀이 무성하여 쉬워 보이지는 않고,

                                           또한 크게 매력있어 보이지도 않는다.

 

 

 

 

 

 

               팔각정에서 남쪽(회연서원 방향)으로 넓은 탐방로가 있다.

 

 

  

 

  


               이 길을 따라 이곳 동산을 내려가면 강변에 닿게되고,

               강변을 따라 황토빛 시멘트 탐방로를 따라 내려가면 1곡인 봉비암으로 이어지게 된다.

 

  

 

           ▣ 제3곡 배바위 

 

                  三曲誰藏此壑船     夜無人負已千年           (삼곡수장차학선   야무인부사천년)

                  大川病涉知何限      用濟無由只自憐          (대천병선지하한   용제무유지자련)

 

                  삼곡 이 구렁에 누가 배를 숨겼나              밤이라 타고 가는 사람 없어 지난 세월 이미 천년,

                  큰 냇물 건너지 못한 이 얼마나 많았으랴    건너갈 길 없다고 안타까와 하고 있네

 

                  세째굽이라 이 골짝 누가 배를 감췄던가     천년토록 야밤에 지고 간 이 없었거니

                  건너야 할 큰 강이 그 아니 많을까만          건너갈 방도 없이 가련할 뿐이어라

 

 

 

 

 

               한강대를 둘러보고,

               회연서원 앞으로 되돌아 나와  성주호 방향으로 향한다.

 

 

               양정삼거리(회연서원앞)에서 가천면 소재지를 거쳐 성주호를 지나 약 17.8km,

               물굽이가 휘돌아 가는 곳에 무흘구곡 배바위 이정표가 있다.

 

 


 

 

 

               도로변에서도 좌측 하천 건너로 배바위(舟巖)가 보인다.

 

 

  

 

 

 

               강변으로 내려선다.

               배바위 주변으로 풀과 나무를 정비한 모습이 서툰 가위질로 맨머리를 만든것 같다.

 

 

  

 

 

 

                                   그렇게 크지 않은 바위이고 상부에 정자가 있다.

  

 

 

 

 

 

 

               이곳 지명이 무학리여서 무학정이라 이름붙였나 보다.

 

 

  

 

  

 

               주변 경관이 아담하다.

 

  

 

 

 

 

             하부쪽이다.

 

 

 

          ▣ 4 선바위 (立巖)

 

                 四曲雲收百尺巖     巖頭花草帶風髮         (사곡운수백척암   암두화초대풍삼)

                 箇中誰會淸如許     霽月天心影落潭         (개중수회청여허   제월천심영락담)

 

                 사곡 백척 바위에 구름 걸리고                바윗머리 화초들 바람에 살랑이네

                 그 중 맑음이 이같은 줄 누가 알겠소        하늘 가운데 개인 달그림자  못에 지는데

 

                 넷째 굽이라 백 척 바위에 구름 걷히니     바위 위 화초 보소 바람결에 하늘하늘

                 이 가운데 싱그럽기 이 같음을 뉘 알꼬     저 하늘 달그림자 못 속에 떨어졌네

 

 

 

 

 

 

               배바위(주암)에서 약 4.3km,

               도로 우측편에 무흘구곡 선바위를 알리는 이정표가 있다.

 

 

  

 

 

 

              하천 건너편으로 선바위 또한 보인다.

 

  

 

 

 

 

                                   늘씬한 키에 미모가 빼어나다.

 

 

 

 

  

 

              선바위 상부쪽이다.

 

  

 

 

  

 

               역시 선바위 상부 건너편이다.

 

 

  

 

 

 

                                    한강선생이 37세때인 1579년(선조12년) 가을 약 보름간에 걸친 가야산 산행노정을 기록한 

                                    저서 유가야산록(遊伽倻山錄)이 있다.

                           

                                    "재암에서 밥을 먹고 연석암을 거쳐 주암을 지나 노천을 건너 입암에 이르니 해는 정오가 되지 않았다.

                                    흰 돌이 평평하게 펼쳐있는데 밝기가 마치 갈아놓은 옥같다. 푸른물이 편안히 흐르는데 맑기가 맑은

                                    거울 같았다."

 

 

 

 

 

 

               "높은 바위가 오똑 솟았는데 높이가 5장쯤 된다.

                비틀린 소나무가 바위틈에서 자라는데 늙었지만 키는 크지못했다.

                백옥의 너럭바위가 수면위에 나왔는데 삼사십명은 앉을만 하다.

                맑고 기이하여 아득하고 조용한 의치는 홍류동과 비교할 바가 아니다."

 

  

 

 

 

     

 

              선바위 하단 부분에 입암(立巖)이 음각되어 있다.

 

 

  

 

 

 

 

               선바위 약간 아랫쪽이다.

               건너편 소나무 숲이 있어 저곳에도 많은 분들이 피서를 하고있다.

 

 

  

 

           ▣ 5곡 사인암

 

                  五曲淸潭幾許深      潭邊松竹自成林       (오곡청담기허심   덤변송죽자성림)

                  幅巾人坐高堂上      講說人心與道心       (복건인좌고당상   강설인심흥도심)

 

                  오곡 맑은 연못은 얼마나 깊을까?           못가의 송죽들은 스스로 숲을 이루었네

                  건 쓴사람 마루위에  높이 앉아            인심과 도심을 강설하고 있구나.

 

                  다섯 굽이라 맑은 못 그 얼마나 깊은고     못가의 솔이며 대 절로 숲을 이루었네

                  복건 차림 은자가 높은 당에 앉아서         인심이요 도심을 도란도란 얘기하네

 

 

 

 

 

 

               선바위에서 약 4.1km,

               은적2교, 은적1교를 지나면 이내 사인암 이정표가 있다.

               주변은 많은 피서차량으로 인하여 주차의 공간도 없다.

 

  

 

 

 

 

               이곳은 성주군 가천면과 김천시의 증산면의 경계이다.

               무흘구곡 제5곡인 사인(捨印)암은  경치가 너무 아름다워 관인을 버리고 이곳에 살기를 원한다는 뜻을 지녔다.

 

 

               사인암은 은적1교 상류 10m지점 왼쪽 암벽 (성주군 금수면 영천리 산 128-3)로 알려져 있다.

               지자체 안내판에도 이 굽이를 사인암으로 설명하고 있다.

               경북대 무흘구곡 문화자원기본조사팀은 이보다 상류 약 250m 지점인 김천시 증산면 유성리 산 1-6번지로 주장한다.

               1990년대 초반 국도 30호선 확장 공사때 경관이 훼손되고, 

               사인암이라고 새겨진 각석마져 분실되어 현재 정확한 위치를 알지못하나 보다.

               하지만 일반인 육안으로 볼때는 현재 위치의 경관이 더 좋아 보인다.

               

 

 

  

 

 

               장뜰 챙기가 (민요)

 

               장뜰 땅땅 범나비가 챙기 땅땅 꽃을 두고

               원수년의 대동아 전쟁에 우리님을 데려가디

               한번가신 우리님은 다시 올줄 왜 모르노.

 

 

 

 

 

 

               팔각정도 있어 주변은 소공원화 되어 있다.

 

  

 

 

 

 

               은적1교 주변이다.

 

  

 

 

 

 

               위 다리에서 바라본 사인암이다.

 

  

 

 

 

 

               이하 주변 풍경이다.

 

 

  

 

 

 

 

 

 

  

 

 

 

               사인암 윗쪽에 넓은 너럭바위가 있다.

 

 

  

 

 

 

               사인암을 둘러보고,

               도로를 따라 약 100m쯤 상부의 도로변에서 내려다 본 풍경이다.

 

 

               위 사인암에서 약100m? 조금더? 윗쪽이다.

               이곳 주변에 여러 사람들이 피서를 즐기고 있다.

               이 아래 어느곳이 진짜 사인암인가?

               도로 상부에선 잘 보이지 않을 뿐더러, 주변 정황으로 볼때 특별한 경관은 아닐것 같다.

 

 

 

 

 

 

               역시 도로변에서 본 사인암 상부이다.

               저곳,

               큰 바위가 있는 주변이 사인암?

               저곳은 거리상으로는 약 250m쯤 더 될것 같으나 도로공사로 인한 훼손 지역과는 거리가 먼 곳이다.

 

 

  

           6곡 옥류동

 

                  六曲茅茨枕短灣        世紛遮隔機重關           (육곡모자침단만      세분차격기중관)

                  高人一去今何處        風月空餘萬古閑           (고인일거금하처      풍월공여만고한)

 

                  육곡은 띠집이 짧막한 돌구비를 베고 있어     어지러운 세상사 몇겹으로 막았던고

                  높은 사람들 한 번 가더니 지금 어디냐?         바람 달만이 남아 만고에 한가롭네

 

                  여섯 굽이라 초가집 여울 가에 놓였으니        어지러운 세상사 가리운게 몇 겹인고

                  여기 살던 은자여 그 어디로 떠나갔나           풍월만 남아 있어 만고토록 한가롭네

 

 

 

 

 

               사인암을 지나 물길을 거슬러 오른다.

 

 

               증산면 소재지에서 가까운 곳에 백천교가 있다.

               직진 증산면소재지, 좌측 백천교를 건너면 황점리, 장전리, 금곡리로 가는 갈림길이다.

               이곳에 옥류동 이정표가 있다.

 

  

 

 

 

               옥류동이다.

               생각보다 긴 면적은 아니다.

 

 

 

 

 

 

               백천교를 건너면 소규모 주차장이 있고,

               안내도도 있다.

 

  

 

 

 

               백천교에서 올려다 본 옥류동이다.

               뒤로 보이는 오똑한 산이 시루봉(469m)이다.  바로 앞쪽에 증산면 소재지가 있다.

               마치 시루를 엎어놓은 모양이라고 해서 시루 증(甑)자를 쓴다.

 

 

 

 

 

 

               대가천 본류는 보이는 백천교 건너로 단지봉 자락인 황점리, 장전리, 금곡리에서 발원하여,

               이곳 다리 아랫쪽에서 옥동천과 합류한다.

               옥동천은 수도산, 단지봉에서 발원하여 북쪽으로 흘러 수도계곡을 이루고 이곳 증산고을을

               지나면서 빼어난 암반을 이루며 옥류동 명소를 만들어 낸다.

     

 

 

 

 

 

 

 

 

  

 

 

 


             너럭바위와 조화를 이룬 옥류정이 아름답다.



 

  

             ▣ 무흘구곡전시관


                  김천군 증산면 평촌리, 

                  청암사와 수도리, 수도암으로 진입하는 갈림길이 있는 마을이다,

                  김천 옛날 솜씨마을이 있어 조금 알려진 마을이다.

                  이곳 마을에 무흘구곡 전시관을 짓고, 앞쪽에 테마공원을 만들었다.










                 



                  테마공원엔 야영장도 만들었다.





                  ▣ 칠송쉼터

 



                  증산면은 김천시에 속한다.



                  이곳 무흘구곡을 2015년에 찾았으니 벌써 5년의 세월이 흘렀고 무흘구곡 주변을 많이 가다듬었다.

                  평촌마을을 막 벗어나는 곳에 칠송쉼터가 있다.

                  몇년 전 이곳을 찾았을 때에는 이 이정표가 없었고, 칠송쉼터로의 진입로도 비포장이었는데 지금은 진입로를 정비하고

                  주변을 말끔이 정비했다.

                 


 

 

 

               증산면 소재지에서 대덕면으로 향하다 보면

               직진 대덕면, 좌측으로 청암사, 이내 수도암 갈림길이 있다.

               이곳에서 수도암 방향으로 향한다.

               중간 평촌리 장평마을(김천 옛날솜씨마을)을 지나면 무흘구곡 만월담 이정표가 있다.


               2020년 4월 수정한다.

               지금은 만월담의 이정표가 윗쪽 도로변으로 이동하였고, 주변 소공원도 만들었다.

 

  

 

 

 

 

               도로변에서 약 50m

               만월담이다.

               현 주변엔 주차장 공사를 하고있다.


 

  

 

 

 

                                 아름들이 소나무가 몇그루 있다.

 

  

 

 

 

 

               세월이 변해서인지.

               달빛이 연못에 꽉찬다는 만월담엔 담(연못)이 없다.

 

 

               정우석 교수팀은 이 만월담에서 약 450m 올라간 지점 (증산면 평촌리 642번지) 물굽이를 만월담으로 주장한다.

               큼지막한 너럭바위와 집채 더미만한 바위덩이 부터 호박돌 주먹돌까지 다양한 크기의 돌들이 흩어져 있는 곳이다.

               길쪽 언덕으로 평평한 터를 조성하느라 축대를 쌓으면서 경관이 훼손되긴 했어도, 물굽이만 본다면 옛 흔적이 잘

               남아있다 한다.


               차량으로 이동하다 보니 이곳에서 하천을 따라 450m를 오를 형편이 못되어 탐방은 생략한다.

               윗쪽 무흘강도지 입구의 다리목에서 아랫쪽 150m지점이라 하니 역으로 탐방도 가능하겠고, 

               만월담 이정표와 무흘강도지 중간쯤 차도에서 농로를 따라 들어가도 될 것 같다.

               2017. 3월 현재 이곳에 차량이 진입할수 있는 도로등을 정비하여 쉬이 탐방할수 있도록 하였다.

               당일 청암사를 둘러볼 생각으로 시간이 부족하여 둘러보지는 않했다.   

 

 

  


 

 

 

               조금은 볼품없는 곳이다.

               물놀이 할곳도, 그늘도 없어서인지 오늘 피서를 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

 


 





                  2020년 4월 현재의 모습이다.

                  쉼터 주변에 주차장과 화장실을 신축하였고, 안내문도 정비하였다.







                     전에 없던 정자도 지었다.







                    풍광은 예나 지금이나 크게 변함이 없다,

                    주변의 노송이 7나무여서 칠송정인지 세어 본다는게 깜빡 했다.



 

 

           7곡 만월담  / 2020. 4월 추가한다.

                     

                  七曲層巒繞石灘       風光又是未曾看            (칠곡층만요석탄     풍광우시미증간)

                  山靈好事驚眠鶴       松露無端落面寒            (산령효사셩면학     송로무단낙면한) 


                  칠곡 층층한 봉우리 돌여울을 둘렀으니         이러한 경치 일찍이 보지 못하였네

                  산신령 일이 좋아  잠자는 학 놀라게 하니      소나무 이슬 무단히 얼굴에 떨어져 차갑네

                  일곱 굽이라 높은 봉 여울물 감아도니           이런 풍광 일찍이 구경을 못했어라

                  장난꾸러기 산신령 조는 학을 깨워볼까         솔 이슬 까닭 없이 학 뺨에 떨어지네

 







                   정우석 교수팀의 주장이 받아들여졌나 보다,

                   무흘구곡 제7곡 만월담 이정표가 옮겨지고 새로운 소공원이 생겼다.


























              무흘구곡 제7곡 만월담



               七曲層巒繞石灘    칠곡층만호석탄      칠곡이라 높은 봉루리돌 여울을 둘렀는데   /   뫼 巒, 두를 요. 여울 탄,

               風光又是未?看     풍광우시미증?간       이러한 풍광은 일찍이 보지 못하였다네

               山靈好事驚眠鶴    산령호사경면학       일좋아하는 산신령이 조는 학 놀라게 하여

               松露無端落面寒    송로무단락면한       솔이슬 무단히 빰에 떨어져 차갑게 하네.







               공원에서 억지로 길아닌 길이 생겼다.

               나뭇가지를 붙잡고 강변으로 내려서면 보가 설치되어 있다.








               윗쪽에 아담한 소가 있고,








               이곳은 아랫쪽이다.



 

                ▣ 한강 무흘강도지

 

 

 

               7곡 만월담을 둘러보고

               도로로 되돌아 나가 8곡으로 향한다.

               이내 도로변에 '한강무흘강도지' 이정표가 있고, 조그만 주차장도 있다.

               寒岡武屹講道址는 한강정구 선생이 학문을 닦고 연구한 무흘정사가 있던 곳이란 뜻이다.


 


 


             

 

               주차장에 주차후 무흘강도지를 찾아 나선다.

               길은 하천을 건너서 이어진다.

 

 

  

 

 

 

               위 잠수교 아랫쪽이다.

               여러 피서를 즐기는 이들이 보인다.

               150m쯤 아래 정우석 교수팀이 주장하는 만월담이 있을 것이다.

 

 

 

  

 

 

               다리 건너, 약간의 오르막길을 따르면 이내 한강무흘강도지가 있다.

               주변 제법 넓은 터를 가지고 있다.

 

  

 

 

 

 

               한강은 62세때인 1604년 무흘구곡중 7곡 만월담과 8곡 와룡암 사이의 이곳 편편한 터 위에 무흘정사를

               짓는다. 인근 청암사에서 기거하며 감독할 정도로 애착을 가지고 있었다 한다.

               공사 완공 후 저술 활동과 제자 육성에 심혈을 기울인다.

               이때 노래한 제목의 구절 한수가 있는데 아마 만월담과 가장 어울리는 시가 아닐까 한다.

 

 

               峰址殘月點寒溪   (봉두잔월점한계)       산봉우리 지는달 시냇물에 어리는데          ........ 두?

               獨坐無人夜氣凄   (독좌무인야기처)       나홀로 남았을제 밤기운이 싸늘하구나      ........ 차가울 처

               爲謝親朋休理극   (위사친붕휴리극)       여보게 벗님들 찾아올 생각마소

               亂雲層雪逕全迷   (난운층설경천미)       구름짙고 쌓인눈에 오솔길이 뭍혔거니

 

 

 


 

 

               무흘강도지에는 두채의 건물이 있다.

               현존 상태가 아주 불량하다.

               지붕은 천막으로 둘러져 있다.

  

 

 

 

 

 

            이웃한 이 건물은 전설의 고향에나 나올 법한 폐가가 되었다.



 


 




                  2020년 4월 이곳을 찾았을때의 모습이다.

                  입구 주차장,



 




  

 









                 허물어 가는 집은 아직 보수하지는 않은 것 같아 그냥 통과한다,


 

 

           8곡 와룡암

 

                 八曲披襟眼益開        川流如去復如廻             (팔곡피금안익개    천유여거복여회)

                 煙雲花鳥渾成趣        不管遊人來不來             (연운화조혼성취    불관유인래불래)

 

                 팔곡에서 가슴 헤치자  눈 더욱 트이고            냇물은 흐르는 듯 돌아 오는 듯

                 연기와 구름, 꽃과 새들, 어울려 멋을 이루니    노니는 사람들 오고간들 무엇을 상관하랴

 

                 여덟 굽이라 오르니 시야 한층 트이는데          멀리 갈 듯 흐르는 물 다시금 돌아든다

                 안개구름 꽃과 새들 저마다 낙을 누려             노는 사람 오든 말든 나 몰라라 하누나

 

 

 

 

 

 

               무흘강도지를 뒤로하고 수도계곡으로 오른다.

               중간 와룡암이 있다.

 

 

  

 

 

 

               바위 바닥에 음각된 글자는 무슨 자인지 모르겠다.

               와룡암?

               이 와룡암 이정표옆 가드레일을 넘으면 바로 도로변에 붙어있는 바위위에 있다.

 

  

 

 

 

 

                새하얀 와폭을 연달아 흘러내리는 그 모습이 마치 용이 누워있는듯 하다고 붙은 이름이다.

 

 

 

  

 

 

 

 

 

 

  

 

 

 

 

 

 

  

 

 

 

 

  

 

 

 

 

 

 

 

 

  

 

 

 

 

 

               와룡암 이정표가 있는 주변경관이 가장 좋다.

 







                      와룡암 주변에 전망데크를 설치했다.

















                 도로 주변도 넓어지고,

                 화장실도 새로 생겼다.


























 

             ▣ 인현왕후길

 

 

                    사랑과 권력에 희생된 비운의 왕비 인현왕후는 (仁顯王后, 1667~1701)는 조선 제19대 임금인 숙종의

                    계비(繼妃)로, 본관은 여흥민씨이다.1689년 기사환국(己巳換局)때 폐서인 되었다가, 1694년 갑술환국

                    (甲戌換局)으로 다시 복위했다. 1701년 원인을 알 수 없는 병을 얻어 37세의 일기로 세상을 뜨기 전까

                    지  굴곡진 삶을 살다간 왕비로 기록되고 있다.

                    특히, 장희빈(張禧嬪)과 숙종(肅宗) 사이에 사랑과 권력에 희생된 인물로. 자식을 낳지 못하였다. 유교

                    적 이념이 팽배했던 조선시대에 왕의 후계자를 낳지 못하는 왕비로서 치명적인 결격사유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현왕후는 왕과 조정에서 부터 민초들까지 널리 존경과 사랑을 한몸에 받았다.


 

 

 

                                    인현왕후가 장희빈의 계략으로 서인으로 강등되었을때 3년간 머물면서 복위를 기원한 곳이

                                    수도산 청암사이다.

 

                                    훗날 궁으로 돌아간 인현왕후는 청암사에 서찰을 보내 감사의 뜻을 전하기도 했으며,  이러한

                                    인연으로 구한말에는 궁녀들의 시주로 불사를 일으켰으며 지금 가람의 모습을 찾을수 있도록

                                    했다는 기록이 전해진다 한다. 인현왕후 길은 수도마을에서 또는 와룡암과 용추폭포 중간  도

                                    로변에서 시작하여 한바퀴 돌수 있는 길이 9km의 산책로로, 이곳에서 3년을 보낸 인현왕후의

                                    역사적 현장을 기리기 위해 조성한 길이다.

                   

  

 

 

 

 

               와룡암을 지나 오르면 머지않아 2차선 도로는 중앙선 없는 1차로로 도로가 좁아진다.

               그래도 대형버스는 충분히 수도마을까지 다닐수 있다.

               여름철 피서철일 경우 도로변을 점유하고 있는 수많은 차량으로 인해 조금은 어려울지 모르겠다.

 

  

 

             

              

 

               인현왕후길 이정표와 안내도가 있다.

 

 

               이곳을 들머리로 한다면 주변에 주차장은 없다, 조금 아랫쪽(200m?)  2차선이 끝나는 도로변에 주차하든지

               그냥 주변에 주차하는 수밖에 없다. 물론 일차선이기 때문에 조금 좁다. 

               인현왕후길은 이곳에서 이정표를 따라 산길로 오른후 수도마을로 이어지며, 이후 도로를 따라 이곳으로 내려와야 한다.

               (또는 역순)

 

 

  

 

 

             중간에 청암사로 이어지는 길이 있을까? 궁금하다,

 

 

 

           9곡 용추

 

                 九曲回頭更喟然      我心非爲好山川                      (구곡회두갱위연     아심비위호산천)

                 源頭自有難言妙      捨此何須問別天                      (원두자유탄언묘     사차하수문별천)

 

                 구곡에서 머리 돌이켜 다시 탄식하노니                  내 마음은 산천만 좋아함이 아니로세

                 처음 샘 솟는 곳은 말하기 어려운 묘한 것이 있어     이를 두고 어찌 별천지를 물으랴

 

                 아홉 굽이라 고개를 돌리고서 한탄한다                  이내 마음 산천을 좋아한 게 아니거니

                 샘물 근원 이곳에 형언 못할 묘리 있어                   여기 이걸 놓아두고 다른 세계 찾을쏘냐

 

 

 

 

 

 

               무흘구곡 마지막 굽이인 제9곡은 용추이다.

 

 

  

 

 

 

               도로변 몇대의 주차공간이 있고,

               폭포 상부로 쉽게 내려설수 있다.

 

 

  

 

 

 

               용추 상부이다.

 

 

   

 

 

 

               폭포 윗쪽 너럭바위에 구폭(臼瀑)이라 음각되어 있다.

               구(臼)자는 절구 구자이다.

 

 

  

 

 

 

               폭포를 자세히 보기 위해 우측으로 돌아 건너보이는 맞은편으로 간다.

 

 

  

 

 

 

               높이 약 17m,

               시원스럽다.

 

 

 

 

 

 

 

 

 

 

 

 

 

 

 

 

 

 

 

  

 

 

 

 

 

                                     폭포 하단으로 내려서는 길은 보이는 폭포 우측으로 내려설수 있고,

                                     아님 맞은편인 이곳에서 돌아내려가는 길이 있다.

                                     2017. 3월 현재 폭포상부에 출렁다리를 신설하여고, 하부 인현왕후길 들머리 도로변에도 다리를

                                     가설하여 폭포로 연계되도록 산책로를 조성중에 있다.

 

 

 

 

            ▣ 수도암 가는길


 

 

                수도마을 입구,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마을 입구에 인현왕후길 이정표가 있다.

 

 

 

 

 

 

               마을 가운데로 난 길을 따라 오른다.

               제법 오르막 길이다.

 

  

 

 

 

 

                수도마을 맨 윗집에서 약 50m?

                갈림길이 있다.

 

 

                좌측 임도(사람들 4-5명 앉아 있는 길)는 수도 녹색숲 모티길로 이름붙어 있다.

                녹색숲 모티길은 이곳 수도리에서 해발 700-1000m 국유임도를 따라 원항점마을까지 이르는 길이 약 15km의 길이다.

                수도마을에서 이 길을 따르면 약 5km지점에 원항점 10km, 아름다운숲길 3.2km를 알리는 이정표가 있다.

                아름다운 숲길은 내원마을을 거쳐 수도리로 되돌아 오는 길이다.

                따라서 승용차를 교통수단으로 삼을 경우 인현왕후길이나 이 길을 적이 활용하면 하루의 코스를 잡을 수 있겠다. 

 

 

 

 

 

 

 

                우측 수도암으로 향한다.

 

 

  

 

 

 

                이내 (위 갈림길에서 100m쯤) 갈림길이 있다.

                좌측은 수도암으로 오르는 도로이고,

                우측(사진상 직진)으로 보이는 임도수준의 길은 인현왕후길로 이름붙어 있다.

 

 

  

 

              

 

                이곳 갈림길의 이정표이다.

 

  

 

 

 

 

                인현왕후 갈림길 들머리이다.

 

  

 

 

 

 

                초반은 임도수준으로 넓다.

 

 

  

 

 

 

               차량으로 수도암에 도착한다.

               

  

 

 

 

 

                종무소를 지나.

 

  

 

 

 

 

                우측으로 정갈한 청기와 요사채가 있다.

                관음전으로 이름붙어 있다.

 

  

 

 

 

 

                관음전 우측뒤로 나한전이 보인다.

 

  

 

 

 

 

                대적광전으로 오르는계단 중간에 수도산 정상으로 이어지는 등산로가 있다.

 

  

 

 

 

 

 

               대적광전 앞에 삼층 석탑이 있다.

               이 탑은 통일신라시대 3층석탑으로 동서로 두기가 있다.

               동탑 3.76m, 서탑 4.25m로  동탑은 약광전 앞쪽에 있다.

              

 

 

 

  

 

                대적광전엔 석조비로자나불좌상을 모셨다.

                보물 307호로 지정되어 있다.

 

  

 

 

 

 

                대적광전과 약광전은 동남향으로 자리하고 있다.

 

  

 


 

 

                약광전에는 석조약사여래좌상을 모셨다.

                보물 296호이다.

 

 

 

 

 

 

 

                동쪽 탑이다.

                정확하게는 동북쪽에 위치한 탑이고,  대적광전 앞쪽은 서남쪽 탑인 셈이다.

                보물 297호다.

 

 

 

  

 

 

                이곳 대적광전 앞쪽에서 동남쪽을 본다.

                아늑한 자리가 참 좋다 싶다.

                이 절을 창건한 도선국사가 이곳을 발견하고 기쁜 마음에 7일간이나 춤을 췄다한다.

 

 

 

 

 

 

 

                중간으로 내려와,

                수도산 등산로 들머리를 찾아본다.

 

  

 

 

 

 

                이곳에서 수도산 정상까지 편도 2.5km, 1시간 30분 소요

                              청암사 까지는  편도 4.7km,  2시간 30분 소요

                              (수도산 정상) - 단지봉 까지는 편도 4.6km 2시간 30분 소요 (수도암에서 단지봉까지 인지 ? 수도산 정상에서

                              단지봉까지인지? 어느 것인지 모르겠다.)

                인현왕후길은 편도 9km, 2시간 40분 소요되는 것으로 표시되어 있다.

 


 

 

 

                들머리를 확인하고,

 

  

 

 

 

 

               나한전으로 내려선다.

 

 

   

 

 

 

                열어야 할 것은 애정

                영영 떠나 보내야 할 것은 무지

                이해해 주어야 할 것은 재미

 

                수도암 탐방을 마친다.

                청암사도 둘러봐야 하는데 다음으로 미뤄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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